사진=노르웨이 노동당 페이스북
9일(현지시간) 노르웨이 총선 개표가 99% 진행된 가운데 집권 노동당이 제1당 지위를 유지하며 재집권에 성공했다.
노르웨이 공영방송 NRK에 따르면 노동당은 득표율 28.2%를 기록해 의회 169석 가운데 52석을 확보했다. 노동당과 연대하는 좌파 정당들을 합친 ‘좌파 연합(red-green bloc)’은 총 87석을 얻어 과반(85석)을 근소하게 넘겼다. 지난 2021년 총선 당시 100석에서 줄어든 수치다.
요나스 가르 스퇴레 총리는 재선 확정 후 지지자들 앞에서 “접전을 예상했고 모든 힘을 쏟아부었다”며 “우파 물결에도 사회민주주의가 여전히 승리할 수 있다는 신호를 보여줬다”고 강조했다. 집회에 모인 지지자들은 “4년 더”를 외치며 환호했다.
스퇴레 총리의 승리는 각종 위기와 정치적 불안 속에서 얻어낸 결과다. 그의 첫 임기는 고물가와 금리 인상에 따른 생활비 급등에 더해, 각료들의 탈세·주식 거래 은폐·윤리 위반 스캔들로 내각이 흔들리며 지지율이 추락했다. 이를 만회하기 위해 그는 오랜 정치적 동지이자 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사무총장인 옌스 스톨텐베르그를 재무장관에 기용하며 내각을 재정비했다.
영국 일간지 《가디언》은 “스톨텐베르그의 합류가 노동당에 큰 힘을 보탠 결정적 요인이었다”고 평가했다. AP통신과 로이터통신도 “좌파 연합의 과반 확보로 집권세력이 가까스로 정국을 이어가게 됐다”며 “노르웨이의 대외정책, 특히 NATO와 유럽연합(EU) 관계는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읍시, 강설 ·한파 예고에 시민 안전 현장점검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지역에 10일부터 12일까지 예보된 강설과 한파에 대비해 시민 안전을 지키기 위한 긴급 현장 점검을 실시하며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9일 이학수 정읍시장을 비롯해 손연국 도시안전국장, 김성익 재난안전과장 등 주요 관계자가 함께해 제설 자재 보관 창고와 한파 쉼터를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이학수 시장은 제...
정읍시,아이돌봄서비스 본인부담금 최대 70% 지원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양육 공백이 발생한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올해부터 아이돌봄 서비스 본인 부담금을 최대 70%까지 지원한다고 8일 밝혔다.아이돌봄서비스는 전문 양성 교육을 이수한 아이돌보미가 가정으로 직접 찾아가 아동을 돌봐주는 제도로, 서비스 종류는 ▲시간제 서비스(기본형·종합형) ▲영아종일제 서..
상북면새마을협의회·새마을부녀회, 이웃돕기 성금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상북면새마을협의회(회장 최종수), 새마을부녀회(회장 김석민)가 9일 울주군 상북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지역 취약계층을 위한 성금 100만원을 기탁했다.기탁된 성금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생계가 어려운 취약계층을 위해 지원될 예정이다. 상북면새마을협의회 최종수 회장은 “추운 겨울 생계비 부담으.
범서읍 솔방울봉사단, 지역 환경보호 실천 앞장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범서읍 사회단체 ‘솔방울봉사단’이 지난해 총 23회의 환경정화활동을 펼치며 지역 환경보호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9일 범서읍에 따르면 솔방울봉사단은 지난해 한 해 동안 매월 두 차례씩 총 23회에 걸쳐 총 1천89명의 자원봉사자가 참여한 가운데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했다.자원봉사자들은 구영리 상가.
울주군, 2026년 공동주택 지원사업 실시
▲사진출처:네이버 울산 울주군이 지역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2026년 공동주택 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공동주택 지원사업은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공동주택 단지 내 도로, 가로등, 어린이놀이터, 경로당 등 공용시설을 보수하고 개선한다. 올해 사업비는 3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지원 대상은 사용...
윤준병 의원 ,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 선임
고창군 윤준병 국회의원=전북특별자치도 위원장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 고창군 윤준병 국회의원 ( 더불어민주당 ,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 이 9 일 ( 금 ),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됐다 .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작년 12 월 22 일 국회에서 ' 정치개혁 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 이 가결되어 구성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