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카드에서 발생한 해킹 사고의 피해 규모가 당초 알려진 것보다 훨씬 클 것으로 드러나면서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전체 보유 고객 960만명 중 수백만명까지 피해를 입었을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17일 금융당국과 카드업계에 따르면 롯데카드는 금융감독원과 함께 해킹으로 인한 정보 유출 규모를 최종 확인 중이다. 조사 결과는 이번 주 내에 발표될 가능성이 크며,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가 직접 대국민 사과와 피해 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애초 롯데카드는 유출 데이터 규모를 1.7기가바이트(GB)로 보고했으나, 현장 검사 과정에서 피해 규모가 이보다 훨씬 심각한 수준으로 파악됐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피해자 규모가 수만 명에 그치지 않고 백만 명 단위에 이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유출된 정보에는 카드 결제 요청 내역 등 민감한 고객 데이터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카드 홈페이지에 게재된 사과문 캡쳐
이번 사태는 롯데카드의 최대주주인 사모펀드 MBK파트너스의 책임론으로 번지고 있다. 업계에서는 MBK파트너스가 수익성에 치중하는 과정에서 보안 투자를 소홀히 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MBK파트너스는 앞서 ‘홈플러스 사태’와 관련해 금융당국 조사와 검찰 수사를 동시에 받고 있어 비판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은 “통신사, 금융사에서 해킹 사고가 잇따라 국민이 불안하다”며 “보안 사고를 반복하는 기업에는 징벌적 과징금을 포함한 강력한 대처가 필요하다”고 지시했다. 롯데카드가 이번 발표에서 카드 교체 조치뿐 아니라 피해 고객 보상 방안까지 제시할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