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마포구, ‘청년친화헌정대상’소통부문 대상 수상
  • 장은숙
  • 등록 2025-09-18 14:43:08

기사수정
  • - 마포구, 청년을 위한 소통·정책 부문 우수성 입증
  • - 마포청년축제 레드로드(林),“청년이 행복한 마포”청년 정책 비전 선포
  • - 일자리·주거·문화·교육 전반에서 맞춤형 청년 정책 추진

사진=마포구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지난 13국회 사무처 소관 ()청년과미래가 주관한 ‘2025년 제8회 청년친화헌정대상’ 소통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청년친화헌정대상은 청년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힘쓴 지방자치단체에 수여하는 상으로마포구는 이번 수상을 통해 일자리주거복지문화교육 등 청년 삶 전반에 걸쳐 맞춤형 정책을 적극 추진해 온 노력을 인정받았다.


구는 민선 8기 비전인 모두가 살고 싶은 도시’ 실현을 위해 청년 정책에 역점을 두어 왔으며특히 취업난 해소를 위한 청년 일자리 정책에 큰 노력을 기울여왔다.


대표적으로 청년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를 운영해 토익일본어중국어 등 어학시험과 국가공인자격증 등의 응시료를 최대 10만 원까지 지원하며면접 준비를 위한 헤어·메이크업 비용 지원과 청년 면접정장 대여사업을 통해 청년들의 실질적인 구직 활동을 돕고 있다.


나아가 단순 취업 지원을 넘어청년들이 역량을 키워 취·창업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기반도 마련했다.


마포청년창업취업지원센터 나루는 강의실카페라운지상담실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진로 및 취업 상담청년 역량 강화 아카데미청년 네트워크 사업 등 여러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청년들의 성장을 뒷받침하고 있다특히 2024년 한 해 동안만 5,479명의 청년들이 참여해 활발한 이용 성과를 거두었다.


아울러 매년 개최되는 청년 일자리 페스타는 구직 정보 제공문화 활동 등이 어우러진 종합 행사로청년들에게 실질적인 동기부여와 소통의 장을 제공한다.


특히 지난 13일 홍대 레드로드에서 열린 ‘2025 마포청년축제 레드로드림()’ 에서는 청년이 행복한 마포를 선포하며청년이 살기 좋고 꿈을 펼칠 수 있는 도시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또한 아마존넷마블나이키현대모비스, SK하이닉스 등 12개 기업의 전·현직자가 참여한 소그룹 컨설팅도 열려 청년 구직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구는 일자리 외에도 청년들의 생활 기반을 두루 살피고 있다특히 높은 주거 비용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지난 4월 유휴 건물을 활용해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마포청년하우스를 연남실뿌리복지센터 3·4층에 총 29세대 규모로 개소해 눈길을 끌었다.


이와 함께 이색적인 프로그램으로 청년상인 전통시장 한달살이’ 사업을 추진해 청년들이 전통시장에서 자신만의 아이템을 활용한 실전 장사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나아가 청년 스스로 정책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청년정책네트워크를 운영해 청년들이 직접 문제를 발굴하고 정책을 제안할 기회를 제공하며지역 청년들의 구정 참여와 교류를 활발히 촉진하고 있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이번 청년친화헌정대상 수상은 청년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그들의 현실적인 고민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온 결과라고 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일자리주거문화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청년들이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올해 GTX-A 사실상 모든 구간 개통...운정신도시에서 서울 수서역까지 약 30분 소요 예상 [뉴스21 통신=추현욱 ] 경기도가 교통망 확충을 본격화한다. 특히  오는 6월에는 최고 180km/h 속력으로 GTX-A를 타고 파주 운정중앙역에서 수서, 성남, 용인, 화성 동탄역까지 한 번에 갈 수 있게 된다.현재 파주 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21분 소요된다. 고양 킨텍스역에서 서울역까지는 16분 걸린다. 접근성이 편리해 지면서  지난해는 M...
  2. 2026학년도 중학교 신입생 배정 기준 번호 공개 추첨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 강북 · 강남교육지원청(교육장 한성기, 임채덕)은 2일 관내 초등학교 졸업 예정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2026학년도 중학교 배정프로그램 기준 번호를 공개 추첨했다.  이번 추첨식은 강북교육지원청 대회의실과 강남교육지원청 대청마루에서 각각 진행됐다. 배정 과정의 공정성...
  3. 울산광역시의회, 동절기 비회기 의원 일일근무제 운영 제8대 의회 임기 마무리까지 계속되는 민생 챙기기 [뉴스21 통신=최세영 ]▲ 출처=울산광역시시의회울산광역시의회(의장 이성룡)가 회기가 없는 동절기 기간에 ‘비회기 의원 일일근무제’를 실시하며, 공백기 없는 현장 중심 의정활동에 나선다.  울산시의회는 2026년 1월 5일부터 19일까지 휴일을 제외한 총 11일간 제8대 의회의 마지막 비회기 의원 일일근무제를 운영한다. 이 기간 ...
  4. 병영초, 학생맞춤통합지원 우수 교육부 장관 표창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 중구 병영초등학교(교장 전인식)는 지난달 31일 ‘2025년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 구축’ 분야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교육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이번 수상은 학생 한 명 한 명을 놓치지 않겠다는 교직원들의 의지와 지역사회 교육복지 시스템이 더해진 결과다.  병영...
  5. 울주군, 2026년 1단계 공공근로사업 참여자 모집 ▲사진제공:울주군청울산 울주군이 오는 5일부터 9일까지 ‘2026년 1단계 공공근로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2일 밝혔다.이번 사업은 취업 취약계층에게 한시적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여자는 총 101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신청자격은 사업개시일 기준 18세 이상으로 가구의 기준 중위소득의 60% 이하이면서 재산 4억원 ...
  6. 울주군의회 이상우 의원,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상 수상 ▲사진제공:울주군의회울산 울주군의회 이상우 의원이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가 수여하는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상’을 수상했다. 초선 의원인 이 의원은 울주군 나 선거구(언양·삼남읍, 두동·두서·상북·삼동면)를 지역구로 두고 있으며, 제8대 전·후반기 행정복지위원회와 경제건설위원회에서 활...
  7. ‘시총 800兆’ 세계 17위 삼성전자… [뉴스21 통신=추현욱 ] 삼성전자가 시가총액 800조원을 돌파하며 글로벌 시가총액 17위를 차지했다. 주가가 연일 역대 최고가를 새로 쓰면서 미국 빅테크 오라클 시총도 제쳤다. 글로벌 투자은행(IB)은 올해 삼성전자 목표가를 최대 주당 20만원까지 열어뒀다. 삼성전자 주가가 15만5000원 수준이 되면 시총 1000조원도 돌파하게 된다.4일 컴퍼니즈.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