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임신부의 타이레놀(아세트아미노펜) 복용이 아동 자폐증 위험을 높일 수 있다며 강력한 경고를 내놓았다. 미국 정부가 자폐증 급증의 원인과 특정 의약품 복용 간 연관성을 공식적으로 거론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22일(현지 시간) 연설에서 “2000년대 들어 자폐를 앓는 아동이 400% 이상 급증했다”며 “기본적으로 ‘타이레놀’이라고 잘 알려진 아세트아미노펜은 임신부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극심한 고열을 견딜 수 없는 경우를 제외하면 임신부는 복용을 자제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솔직히 말해 임신 기간 내내 복용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백악관은 “2000년 8세 아동 150명 중 1명이 자폐였으나, 2022년에는 31명 중 1명으로 급증했다”며 일부 지역에서는 12명 중 1명꼴로 자폐를 앓고 있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는 자폐 급증에 인위적 요인이 있다는 증거”라고 주장했다.
대신 정부는 자폐 치료 대안으로 엽산 결핍 치료제 류코보린(Leucovorin)을 제안했다. 실제로 이날 행사에 앞서 보건 당국은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이 제조한 류코보린 관련 약물을 승인했다고 관보에 게재했다. 앞서 위약 대조 실험에서 자폐 아동에게 류코보린을 투여했을 때 언어 능력 개선 효과가 보고된 바 있다.
이번 발표는 ‘백신 불신론자’로 알려진 로버트 F. 케네디 주니어 보건복지부 장관 주도로 진행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임신 중 타이레놀 복용과 자폐 연관 가능성에 대해 FDA가 공식 통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2010년대 중반부터 타이레놀과 자폐의 연관성을 주장하는 연구들이 이어졌고, 이를 근거로 제약사·유통사를 상대로 수백 건의 소송이 제기돼 뉴욕 남부 연방법원에서 병합 심리 중이다.
이번 정부 발표도 지난 8월 마운트사이나이 의대·하버드대 연구진이 발표한 논문을 근거로 한다. 해당 논문은 “임신 중 아세트아미노펜 노출과 자폐 등 자녀 신경 발달 장애 사이에 양(+)의 연관성이 다수 보고됐다”고 결론지었다. 다만 의학계 일각에서는 여전히 “연관성이 유의미하지 않다”는 반론을 제기하고 있어 논란은 이어지고 있다.
타이레놀은 현재 존슨앤드존슨에서 분사한 ‘켄뷰(Kenvue)’가 생산하고 있다. 켄뷰 측은 “트럼프 행정부의 발표는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며, 아세트아미노펜과 자폐 간 연관성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이번 조치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해열진통제의 신뢰도와 임신부 복용 지침에 어떤 파장을 미칠지 주목된다.
정읍시, 강설 ·한파 예고에 시민 안전 현장점검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지역에 10일부터 12일까지 예보된 강설과 한파에 대비해 시민 안전을 지키기 위한 긴급 현장 점검을 실시하며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9일 이학수 정읍시장을 비롯해 손연국 도시안전국장, 김성익 재난안전과장 등 주요 관계자가 함께해 제설 자재 보관 창고와 한파 쉼터를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이학수 시장은 제...
정읍시,아이돌봄서비스 본인부담금 최대 70% 지원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양육 공백이 발생한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올해부터 아이돌봄 서비스 본인 부담금을 최대 70%까지 지원한다고 8일 밝혔다.아이돌봄서비스는 전문 양성 교육을 이수한 아이돌보미가 가정으로 직접 찾아가 아동을 돌봐주는 제도로, 서비스 종류는 ▲시간제 서비스(기본형·종합형) ▲영아종일제 서..
상북면새마을협의회·새마을부녀회, 이웃돕기 성금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상북면새마을협의회(회장 최종수), 새마을부녀회(회장 김석민)가 9일 울주군 상북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지역 취약계층을 위한 성금 100만원을 기탁했다.기탁된 성금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생계가 어려운 취약계층을 위해 지원될 예정이다. 상북면새마을협의회 최종수 회장은 “추운 겨울 생계비 부담으.
범서읍 솔방울봉사단, 지역 환경보호 실천 앞장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범서읍 사회단체 ‘솔방울봉사단’이 지난해 총 23회의 환경정화활동을 펼치며 지역 환경보호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9일 범서읍에 따르면 솔방울봉사단은 지난해 한 해 동안 매월 두 차례씩 총 23회에 걸쳐 총 1천89명의 자원봉사자가 참여한 가운데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했다.자원봉사자들은 구영리 상가.
울주군, 2026년 공동주택 지원사업 실시
▲사진출처:네이버 울산 울주군이 지역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2026년 공동주택 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공동주택 지원사업은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공동주택 단지 내 도로, 가로등, 어린이놀이터, 경로당 등 공용시설을 보수하고 개선한다. 올해 사업비는 3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지원 대상은 사용...
윤준병 의원 ,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 선임
고창군 윤준병 국회의원=전북특별자치도 위원장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 고창군 윤준병 국회의원 ( 더불어민주당 ,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 이 9 일 ( 금 ),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됐다 .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작년 12 월 22 일 국회에서 ' 정치개혁 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 이 가결되어 구성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