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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1011, 대전 유망 소상공인 지원사업 최종 선정
  • 장은숙
  • 등록 2025-09-25 10: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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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2의 성심당’ 발굴 목표 사업서 2개사 중 하나로 뽑혀
  • 지역성·혁신성·윤리적 소비 가치 인정받아

사진: 커피1011 본사앞에서 직원들과 함께(제일 왼쪽이 김은영대표). 출처: 커피1011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커피1011 로스팅컴퍼니’(대표 김은영)가 2025년 대전 유망 소상공인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대전 유망 소상공인 지원사업은 대전시가 ‘제2의 성심당’을 발굴·육성하기 위해 추진하는 프로그램으로, 올해 110여 개 업체가 지원해 치열한 경쟁을 벌였으며 최종 2개사가 선정됐다. 선정 기업에는 컨설팅, 홍보 지원, 상품 개발, 특허 인증 및 상표 등록, 국내외 박람회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커피1011은 산지 직거래와 공정무역을 기반으로 윤리적 소비와 스토리텔링을 결합한 대전 대표 커피 브랜드다. 시그니처 메뉴 ‘1011샷’, 대덕연구단지 원로 과학자에게 헌정한 ‘대덕심 라떼’, 대전 마스코트 꿈돌이와 협업한 ‘꿈돌이 드립백’ 등을 선보이며 지역성과 혁신성을 담아왔다. 특히 ‘대덕심 라떼’ 레시피는 특허 출원 중이며, 커피 드립백 특허도 추가로 출원할 예정이다.


선정 과정에서 커피1011은 매출과 고용의 꾸준한 증대, 대표의 전문성과 열정, 지역사회와의 상생 협업, 향후 확장 잠재력 등을 높이 평가받았다. 매년 해외 산지를 직접 방문해 원두를 엄선하는 등 품질에 대한 집념과 생산자·소비자 간 지속 가능한 가치를 추구하는 점도 주목을 끌었다.


김은영 대표는 국제공인 커피감정사(Q-grader)이자 국제 자격증 감독관·심사관으로, 임직원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커피 교육과 창업 컨설팅 과정, 연구소·대학·기업 강연을 통해 올바른 커피 문화 확산에도 기여해왔다. 그는 “1인 소상공인으로 시작했지만 로컬을 기반으로 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성장했다”며 “이번 선정을 계기로 다른 소상공인들에게도 희망의 사례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커피1011은 오는 11월 경주에서 열리는 APEC 정상회의 연계 행사에 지역대표 브랜드로 참가하며, KOTRA가 주최하는 해외 박람회 ‘서울푸드 인 방콕’에도 참여해 브랜드 가치를 해외에 선보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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