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증권거래소에서 개장을 알리는 버튼을 누른 뒤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정부가 외환시장 24시간 개방과 역외 원화결제 시스템 도입을 공식화하며 원화 국제화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이번 조치는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선진시장 편입을 앞당기기 위한 핵심 과제로 꼽힌다.
현재 국내 외환시장은 새벽 2시까지만 열려 있다. 유럽 투자자들의 참여는 가능하지만, 정작 미국 투자자들은 거래 공백이 발생한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글로벌 자본 유입 확대를 위해서는 “시간대 제약 없는 시장 개방”이 필수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분석이다. 정부가 거래시간을 전면 개방하기로 한 것도 이 때문이다.
이번 조치에서 특히 주목되는 대목은 ‘역외 원화결제 기관’ 제도다. 외국 금융기관이 국내에 원화 계좌를 개설해 직접 원화를 운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외국인 투자자들은 굳이 국내 은행을 거치지 않고도 원화 거래·보유·조달이 가능해진다. 환율 변동성에 대응하는 헤지 수단이 다양해지고, 원화 사용 범위가 넓어지는 효과가 기대된다.
정부는 이번 조치를 통해 원화의 국제적 위상을 강화하고, MSCI 선진시장 지수 편입 가능성을 높이려 한다. 선진시장 편입은 한국 자본시장의 오랜 과제였지만, 외환시장 접근성과 자본 유출입 규제 등이 걸림돌로 지적돼 왔다. 이재명 대통령이 “연내 종합 로드맵을 발표하겠다”고 밝힌 것은 그만큼 속도를 내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다만 관건은 신뢰다. 24시간 시장 운영이 실제로 해외 투자자들의 거래 활성화로 이어지려면, 투명한 제도 설계와 안정적인 시스템 구축이 뒷받침돼야 한다. 역외 원화결제 역시 달러 중심 국제 금융 질서에서 어느 정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지, 외국 금융기관들의 실질적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을지가 시험대에 오를 전망이다.
ACLE 8강 이어 코리아컵 준우승 시민구단 ‘광주FC 기적’ 계속된다
[뉴스21통신/장병기] 시민구단 광주FC(구단주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가 올해 아시아 챔피언스리그 엘리트(ACLE) 8강 진출에 이어 코리아컵 준우승을 차지, 광주공동체의 자긍심을 드높였다.광주FC는 지난 6일 서울 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코리아컵 결승 경기’에서 전북현대와 연장 접전 끝에 1-2로 아쉽게 패해 준우승을 거뒀다.이날 결.
2025 서울오픈태권도대회 개회식, 종로구태권도시범단 화려한 무대로 관중 환호
2025 서울오픈태권도대회가 성대한 막을 올린 가운데, 개회식 직후 펼쳐진 종로구태권도시범단의 시범공연이 대회장의 분위기를 단숨에 달궜다.시범단은 고난도 발차기 기술과 공중회전 격파, 단체 군무 시범을 완벽하게 선보이며 관중의 뜨거운 박수와 환호를 이끌어냈다.시범이 시작되자마자 선수들의 집중된 표정과 강렬한 기합 소리가 ...
특검, 국민의힘 '추경호 기소'...계엄 해제 방해
'내란' 특검이 계엄해제 표결을 방해한 의혹을 받는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을 재판에 넘겼다.박지영 특검보는 오늘 언론브리핑에서 "위헌위법한 12.3 비상계엄 해제를 위한 국회 표결을 방해한 추 의원에 대해 내란주요임무종사 혐의로 공소를 제기했다"고 밝혔다.박 특검보는 "추 의원은 국회운영의 책임과 권한을 가진 여당...
[속보] 특검, '황교안 전 총리' 기소...'내란 선동' 등 혐의
'내란' 특검, '내란 선동' 등 혐의 황교안 전 총리 불구속 기소
2025 서울오픈 태권도대회 성황리 개최...청소년˙성인 모두가 하나 된 열정의 무대
2025년 12월 7일, 서울 종로구 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 실내체육관 2층에서 **'2025 서울오픈 태권도대회'**가 성황리에 개최됐다.서울특별시종로구태권도협회가 주최˙주관하고 서울시와 서울특별시체육회가 후원한 본 대회는 지역 태권도 활성화와 선수들의 기량 발전을 목표로 진행되었으며, 유급자 품새부터 태권체조, 종합시범까지 ..
[속보] 대통령실, "용산시대 뒤로하고' 청와대'로...성탄절 전에 업무시설 이사 완료"
대통령실 "용산시대 뒤로하고 청와대로 이전""업무시설 순차적 이전되면 성탄절 전 이사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