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29일)부터 중국인 단체관광객 무비자 입국이 시행되면서 국내 관광업계와 유통업계가 본격적인 ‘큰 손’ 맞이에 나섰다. [사진=SBS뉴스영상캡쳐]
오늘(29일)부터 중국인 단체관광객 무비자 입국이 시행되면서 국내 관광업계와 유통업계가 본격적인 ‘큰 손’ 맞이에 나섰다. 시행 초기에는 효과가 크지 않더라도 연말로 갈수록 방한 관광객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자 업계는 초반부터 각종 프로모션과 서비스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무비자 입국 제도는 내년 6월 30일까지 국내외 전담 여행사가 모집한 3인 이상 중국인 단체관광객에게 적용된다. 제주도는 기존과 동일하게 개별·단체 관광객 모두 30일 무비자 입국이 허용된다. 정부는 이번 조치로 내년 상반기까지 약 100만 명의 중국 관광객이 추가로 한국을 찾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첫 무비자 단체관광객은 이날 오전 6시 30분 인천항에 도착한 중국 톈진발 크루즈 ‘드림호’ 탑승객 1700여 명이다. 이들은 서울 남산과 명동 등 주요 관광지를 둘러본 뒤 오후에는 시내 면세점을 방문할 예정이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여파로 입국 절차 차질이 우려됐으나, 출입국관리정보시스템은 별도로 운영되고 있어 문제가 없었다.
면세점과 주요 관광 상권 매장들은 이날부터 손님맞이를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했다. 신라면세점은 서울점에서 드림호 관광객들에게 꽃다발을 증정하며 환영 행사를 열고, 화장품 브랜드 최대 60% 할인 이벤트를 마련했다. 롯데면세점은 명동본점에 중국인 관광객 선호 브랜드를 집중 배치하고 알리페이·위챗페이 등 간편결제 프로모션을 강화했다.
올리브영은 명동·홍대·강남 매장에 ‘올영 세일’ 수준의 재고를 확보하며 스킨케어 제품 위주로 준비했다. CU는 명동역점 등에서 바나나맛우유, K-푸드 라면과 스낵을 집중 진열했고, 다이소도 K뷰티·K푸드 비중을 높였다.
업계는 이번 무비자 입국 조치와 함께 오는 10월 중국 국경절 연휴, 그리고 시진핑 국가주석의 APEC 정상회의 참석으로 인한 특수 효과가 더해져 방한 관광 수요가 크게 늘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각 업체들은 중국인 관광객 맞춤형 서비스와 인프라 개선에 속도를 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