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신라호텔, 국가행사 이유로 취소 통보했던 결혼식 ‘원래 일정대로 진행’… 야권 “이재명 호텔경제학 현실화”
  • 장은숙
  • 등록 2025-09-30 10:53:49

기사수정
  • 신라호텔 “11월 1~2일 예정된 예식 정상 진행” 입장 번복
  • 성일종·박수영 의원 “중국 ‘노쇼’가 대한민국 망신… 국민 피해만 남았다”

호텔 신라

서울신라호텔이 국가 행사를 이유로 취소를 통보했던 결혼식을 결국 원래 일정대로 진행하기로 했다. 호텔은 22일 “당초 안내했던 일정 변경을 취소하고, 예정대로 결혼식을 치르도록 했다”고 밝혔다.


앞서 호텔 측은 11월 1~2일 결혼식을 예약한 일부 고객들에게 “국가 행사가 예정돼 있어 부득이하게 예약 변경을 요청한다”며 갑작스러운 취소 사실을 알렸다. 이에 혼란이 빚어졌고, 호텔은 예식 일정 변경 고객에게 비용 전액을 부담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이번 사태는 다음 달 경북 경주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맞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서울 숙소로 신라호텔을 사용할 가능성이 거론되면서 촉발됐다. 중국 측이 한중 정상회담 개최를 염두에 두고 호텔 대관을 조율했으나, 이후 예약을 취소하면서 결혼식 진행이 가능해진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서는 파장이 커졌다. 국민의힘 성일종 의원은 “우리 청년들의 일생일대 결혼식을 망친 뒤 중국이 일방적으로 예약을 취소했다”며 “정부 외압 의혹까지 나왔는데 결국 대한민국만 피해를 봤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재명 대통령이 강조했던 ‘호텔경제학’이 이런 것이냐”며 “호텔 예약이 취소돼도 돈이 돌면 경제가 살아난다고 말했지만, 이번엔 국민의 분노만 치솟았다”고 비판했다.


박수영 의원도 “중국 대사관은 계약서와 예약금도 없이 462개 객실과 부대시설을 통째로 예약하고, 결혼식 8건과 객실 112개를 취소하게 했다”며 “위약금도 없이 ‘노쇼’로 빠져나갔다. 이것이야말로 공산독재식 호텔경제학”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호텔경제학’은 이재명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언급한 개념으로, 호텔 예약과 취소 과정에서 돈이 돌며 지역 경제에 활력이 생긴다는 논리다. 그러나 이번 사태로 야권은 “이재명식 호텔경제학이 현실에서 국민 고통만 불렀다”고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기자수첩】 선거가 오면 나타나는 사람들, 끝나면 사라지는 정치 지방선거가 다가오고 있다. 도시의 공기는 아직 조용하지만, 정치인들의 움직임은 이미 시작됐다. 한동안 잠잠하던 SNS가 먼저 반응한다.현장 사진, 회의 사진, 시민과 악수하는 장면이 연달아 올라온다. 마치 그동안 도시 한가운데서 살고 있었던 것처럼.하지만 시민들은 기억한다. 그 사진 속 인물들이 평소에는 잘 보이지 않았다는 사실을....
  2. 서산시사회복지협의회 제9대 회장에 장석훈 취임 서산지역 사회복지 민간 허브 역할을 맡아온 서산시사회복지협의회가 회장 이·취임식을 열고 새 집행부 출범을 공식화했다.협의회는 지난 1월 24일 오후 3시 서산시문화회관 소공연장에서 제8·9대 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이완섭 서산시장과 성일종 국회의원, 조동식 서산시의회의장, 윤만형 서산시체육회장 등 ...
  3. '민주당 코스피5000특위'…"주가누르기·중복상장 방지법 등 추가 검토" [뉴스21 통신=추현욱 ] 코스피 지수가 22일 장중 5000포인트를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코스피5000 특별위원회는 ‘주가 누르기 방지법’과 ‘중복상장 방지법’을 추가 검토하겠다고 밝혔다.오기형 민주당 코스피5000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청와대 초청 오찬을 마친 뒤...
  4. 삼성전자, 갤럭시 공급망 대격변… "중국·대만산 비중 확대, 생존 위한 선택" [뉴스21 통신=추현욱 ]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강자 삼성전자가 자사 플래그십 및 중저가 라인업인 '갤럭시' 시리즈에 중국과 대만산 부품 탑재 비중을 파격적으로 늘리고 있다. 이는 급변하는 글로벌 공급망 환경과 가중되는 원가 압박 속에서 수익성을 보전하기 위한 '고육지책'으로급 풀이된다.22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5. 장민영 IBK자산운용 대표…신임 중소기업은행장 내정 [뉴스21 통신=추현욱 ] 장민영 IBK자산운용 대표(62·사진)가 신임 중소기업은행장으로 내정됐다.금융위원회는 22일 이억원 위원장이 장 대표를 신임 중소기업은행장으로 임명 제청했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은행장은 금융위원장이 제청하고 대통령이 임명한다.장 내정자는 1989년 중소기업은행에 입행한 뒤 리스크관리그룹장(부행장), 강북.
  6. 미국 새 국방전략 “한국, 지원 제한해도 북 억제 ‘주된 책임’ 가능… [뉴스21 통신=추현욱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23일(현지시간) 공개한 새 국방전략(NDS)에서 북한이 여전히 한·미·일에 강력한 위협이라고 규정한 뒤 “한국이 북한을 억제하는 데 있어 주된 책임을 질 능력이 충분하다”고 밝혔다.NDS는 또 이란 핵시설 폭격과 베네수엘라 군사작전을 언급하면서, 다른 국가가 미국의 이..
  7. '부동산 전자계약' 급증...편리한데 금리 혜택까지 [뉴스21 통신=추현욱 ] 지난해 부동산 매매·임대차 전자계약 이용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국토교통부는 지난 한 해 전자계약으로 체결된 부동산 거래가 50만7431건으로 전년(23만1074건)보다 2배 이상 늘었다고 22일 밝혔다. 전자계약 건수가 50만건을 넘어선 것은 2016년 시범 도입 이후 처음이다.특히 민간에서 체결된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