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카카오톡 대개편 총괄 홍민택 CPO, 나무위키 논란 글 삭제 요청
  • 김민수
  • 등록 2025-10-10 11:28:55

기사수정
  • “허위사실·인격권 침해” 주장… 나무위키는 11월 8일까지 임시조치
  • ‘카톡팝’ 영상도 초상권·저작권 침해로 삭제 요구

홍민택 카카오 최고제품책임자(CPO)가 최근 인터넷 백과사전 사이트 나무위키 측에 자신과 관련된 논란 글을 삭제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카카오 제공)

15년 만에 단행된 카카오톡 대규모 개편을 총괄한 홍민택 카카오 최고제품책임자(CPO)가 최근 인터넷 백과사전 사이트 나무위키 측에 자신과 관련된 논란 글을 삭제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10일 보도에 따르면 홍 CPO는 변호사를 통해 나무위키에 기록된 *‘2025년 카카오톡 대개편 관련 논란’*과 ‘카톡팝’ 게시물의 삭제를 요청했다. 그는 카카오톡 ‘친구 탭’ 개편과 관련해 ▲“사내에 카르텔을 형성해 자신의 기획을 강행했다” ▲“개편 반응이 긍정적이라며 자화자찬하고 있다”는 등의 내용이 허위사실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해당 글이 개인을 비방하고 사회적 평가를 저하시킨다며 임시조치를 요구했다.


나무위키 측은 관련 게시물을 11월 8일까지 임시 비공개 조치했지만, 신청서를 비공개 처리해달라는 홍 CPO 측 요청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아울러 홍 CPO 측은 자신을 풍자한 AI 합성곡 ‘카톡팝’ 관련 게시물 역시 초상권·제3자 저작권 침해를 이유로 함께 삭제를 요구했다.


앞서 카카오는 지난달 친구 탭을 SNS형 격자 피드 형태로 개편했지만, 사용자 불만이 거세지자 다시 기존 형태로 되돌리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특정 인사의 지시로 업데이트가 강행됐다”는 내부 폭로가 나오면서 홍 CPO 책임론이 불거졌다.


카카오는 올해 4분기 내 카카오톡 친구 탭을 기존 방식으로 되돌릴 계획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스타필드 빌리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서울 서래마을 인기 베이커리 카페 ‘아티장베이커스’ 개점 [뉴스21 통신=추현욱 ] 스타필드 빌리지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을 보였다.3일 가오픈한 운정점 내부는 파주 시민들의 기대감을 반영하듯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아이를 둔 젊은 부부가 많이 거주하는 만큼 유모차를 끌고 방문한 고객이 대다수였다. 반려견과 찾은 고객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실제 운정점은 기존 스타필드와 달리 아이 .
  2. 강동구 복지단체 - 취임식과 송년회를 성황리에 마치다 지난 12월1일(월) 강동융복합복지네트워크 [김근희총회장 취임식 및 송년회]가 만나하우스에서 성황리에 치루어졌다. 식전행사로 김희옥(전.송파구립합창단원)의 ‘님이오시는지. 에델바이스’와 최주희가수의 ‘백년살이’ 열창에 이어 손재용 수석부회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된 이 날 행사엔 강동구 이수희구청장. 조동탁구...
  3. 수차례 신고에도 처벌 ‘0’…충주노동청, 위험 방치한 채 사실상 현장 편들기 산업현장에서 낙하물 방지망 미설치라는 중대한 법 위반이 반복되고 있음에도, 충주고용노동지청이 수차례의 신고를 모두 ‘행정지도’로만 뭉개 온 사실이 드러나 직무유기 논란이 본격화되고 있다.최근 한 제보자는 충주지청에 낙하물 방지막 미설치를 신고했지만, 충주지청은 국민신문고 답변에서 “이번뿐 아니라 과거 신고 ...
  4. 민주당, '정년연장+재고용' 방식은…적용시기·연장폭이 관건 [뉴스21 통신=추현욱 ]법정정년 문제를 놓고 여당이 정년연장과 퇴직 후 재고용 방식을 결합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가운데, 법정정년을 단계적으로 연장하되 연장 혜택을 보지 못하는 연령대엔 재고용 의무화를 부여하는 방식을 검토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노사가 참여하는 더불어민주당 정년연장특위는 이 같은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현행 ...
  5. 행안위, '제헌절' 법정 공휴일 재지정 추진... [뉴스21 통신=추현욱 ]제헌절의 18년 만의 법정 공휴일 재지정이 추진되면서, 내년 7월 17일이 다시 '빨간날'이 될 경우 여름철 성수기 연속 3일 연휴를 기대하는 직장인들의 관심도 함께 커지고 있다.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27일 '공휴일에 관한 법률(공휴일법)' 개정안을 의결하며, 제헌절을 다시 공휴일로 지정하는 절차에 돌입했.
  6. 양주시, 바르게살기운동 백석읍위원회, 주민 참여 수익사업으로 마련한 기부금 200만 원 전달 바르게살기운동 백석읍위원회가 지난 1일, 자체 수익사업을 통해 조성한 현금 200만 원을 백석읍에 기부했다고 밝혔다.이번 기부금은 위원회가 지역 주민들과 함께 레몬청과 티백을 판매하며 마련한 것으로, 주민들이 정성껏 만든 상품을 직접 판매하며 나눔의 의미를 더했다. 특히 이번 수익사업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 교류 확대에도 ..
  7. 울주군보건소, 정신재활시설 좋은친구들 그림책 전시회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보건소가 지역 정신재활시설인 ‘좋은친구들’이 5일 남구 민간 전시공간에서 정신장애인이 만든 그림책 전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좋은친구들은 울주군보건소의 지원을 받아 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력 향상과 창의적 여가활동을 위한 ‘In My Book:마음 엮어 책한권(그림책 창작 프로그램)’을 운.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