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보건소 임상병리실에서 시약 검사하는 모습 (사진=성동구 제공)
검사 장비 모습 (사진=성동구 제공)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성동구보건소가 실시하는 혈액·소변 등 각종 건강진단 검사의 정확도가 매우 우수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성동구보건소는 매년 임상병리검사의 정확성과 전문성을 평가받는 ‘신빙도조사 품질인증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으며, 올해에도 우수한 평가를 받아 ‘품질인증서’를 획득했다. 이번 인증으로 성동구보건소의 검사 신뢰도가 한층 높아졌으며, 구민들이 안심하고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기반이 강화됐다.
‘신빙도조사 품질인증 프로그램’은 대한진단검사정도관리협회 주관으로 전국 검사기관의 수행 능력과 정확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해 일정 기준을 충족한 기관에 품질인증서를 부여하는 제도로, 임상검사 신뢰성을 보여주는 핵심 지표로 꼽힌다.
구는 신빙도조사에서 ▲검사 결과 제출률 80% 이상 ▲검사 정확도 80% 이상 ▲프로그램 참여율 90% 이상 ▲전문 인력의 교육 참여 실적 ▲숙련도 평가 기준 충족 등 모든 항목에서 매년 꾸준히 우수한 평가를 받아왔다. 최근 인증에서도 일반혈액검사, 소변검사, 일반화학검사 등 주요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품질인증서를 획득하게 됐다.
보건소 관계자는 “일부 검사기관에서 발생한 검사 결과 오류로 대상자들이 틀린 진단을 받게 되는 경우가 있는 만큼, 주민 건강관리의 출발점인 임상병리검사가 정확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더욱 철저를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 보건소 임상병리실에서는 연간 약 20만 건이 넘는 임상검사를 안정적으로 수행하며, 감염병 예방과 만성질환 조기진단 등 지역 주민 건강 증진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검사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해 매일 검사의 정밀도와 일관성을 확인하는 내부정도관리를 실시하고, 장비 점검 및 관리 체계를 철저히 운영하는 등 신뢰할 수 있는 검사 환경을 마련해 왔다.
아울러, 대한진단검사정도관리협회의 외부정도관리 사업과 질병관리청의 감염병병원체 숙련도 평가에도 매년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검사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이번 인증은 우리 구 보건소의 혈액을 비롯한 각종 병리검사 수준과 전문성이 객관적으로 입증된 성과”라며 “앞으로도 철저한 검사 품질관리와 전문 인력 교육을 통해 주민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검사 환경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울주군, 민선8기 공약사업 평균 이행률 85%… 63개 사업 완료
▲사진제공= 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민선8기 공약사업 중 63개 사업을 완료하고, 평균 이행률 85%를 달성했다고 17일 밝혔다. 울주군은 이날 윤덕중 부군수 주재로 관련 부서 국장과 부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민선8기 공약 이행 점검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민선8기 공약사업의 차질없는 마무리를 위해 공약사업 이행 상...
두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소고깃국 전달
▲사진제공= 울주군청울주군 두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수복)가 17일 홀몸 어르신 등 취약계층 70가구에 직접 끓인 소고깃국과 음료를 전달했다.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이른 아침부터 소고깃국을 직접 조리하고 포장한 뒤 대상 가구에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하며 이웃 사랑을 실천했다.김수복 위원장은 “추운 날씨에도 위원...
제13회 울주복지박람회’ 오는 29일 개최
울산 울주군이 오는 29일 범서생활체육공원에서 ‘제13회 울주복지박람회’를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역 복지자원의 연계·협력을 강화하고, 울주군민이 복지서비스를 보다 가까이에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됐다. ‘마음을 잇다, 복지를 더하다’를 슬로건으로, 군민 누구나 복지서비...
공연 암표 근절법 대표발의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박수현 의원(더불어민주당 / 충남 공주·부여·청양)은 14일, 매크로 프로그램 규제에만 머물던 현행 제도의 한계를 보완하고, 암표행위 전반을 실질적으로 근절하기 위한 「공연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최근 공연 입장권이 정가의 수십 배로 거래되면서 암표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떠오...
정읍경찰서, 전화금융사기 예방 은행원 감사장·포상금 수여
전북특별자치도 정읍경찰서는 17일 정읍새마을금고 시기지점에서 전화금융사기 피해 예방에 기여한 직원에게 감사장과 함께 신고 포상금을 수여했다. 경찰에따르면 정읍새마을금고 시기지점 은행원 권씨로 은행에 방문한 70대 여성 B씨가 5,000만원 상당의 현금을 인출하며 불안해 보이는 점을 수상히 여겨 112신고를 통해 피해를 막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