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21 통신=박철희 ]전남 보성군(군수 김철우)이 한우 송아지의 면역력 향상과 폐사율 감소를 위해 ‘초유은행’을 본격 운영하며 지역 한우농가의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초유은행’은 젖소가 분만한 직후 1~3일간 생산하는 초유를 수거해 살균·냉동 보관한 뒤, 이를 필요로 하는 한우농가에 신속하게 공급하는 체계적인 지원사업이다.
초유는 일반 우유보다 면역항체(IgG)와 영양소가 풍부해, 송아지가 출생 후 6시간 이내에 섭취할 경우 질병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보성군 농업기술센터는 관내 젖소 농가로부터 초유를 확보한 뒤, 농업 유용미생물 배양센터에서 ▲IgG 검사 ▲살균 처리 ▲소분 포장 ▲냉동 보관의 과정을 거쳐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다. 이렇게 관리된 초유는 주 1회, 400ml 용량의 병 3개씩 한우농가에 공급돼 송아지가 안정적으로 초유를 섭취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전국한우협회 보성군지부 윤흥배 지부장은 “초유은행 운영은 송아지의 건강을 지키고, 한우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보성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한우 송아지는 초유 섭취가 부족하거나 늦어질 경우 면역력 형성이 어려워 폐사 위험이 높아진다”며 “초유은행을 통해 안정적인 초유 공급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송아지 생존률을 높이고, 농가 소득 증대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성군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수의·축산 지원사업을 통해 지역 축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할 계획이다.
우치동물원 ‘판다 입식’ 현장점검
[뉴스21통신/장병기]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10일 국가 거점동물원인 우치동물원을 찾아 ‘자이언트 판다 입식’과 관련한 현장 여건을 점검했다.이번 현장 방문은 한중 정상회담 과정에서 이재명 대통령이 중국 측에 판다 추가 입식을 요청한 것과 관련, 우치동물원의 사육 환경과 진료 체계, 동물복지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기...
전남도, 섬 정주여건 개선·해양레저관광 경쟁력 높인다
[뉴스21통신/장병기] 전라남도는 올해 섬과 어촌, 해양관광 분야 56개 사업에 총 3천80억 원을 들여 섬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어촌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한편 해양레저관광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보다 524억 원(21%)이 늘어난 규모로, 전국에서 가장 많은 섬과 가장 긴 해안선을 보유한 지역적 강점을 바탕.
담양군 한국대나무박물관, 박구환 작가 특별 초대전
담양군 한국대나무박물관, 박구환 작가 특별 초대전 열어- 12일부터 유년 시절의 기억을 예술로 풀어낸 ‘기억을 걷는 시간’ 전시 운영 담양군(군수 정철원)은 지역 문화예술 자원을 발굴·조명하기 위한 특별 기획전의 일환으로 서양화가 박구환 작가 초대전 ‘기억을 걷는 시간’을 오는 1월 12일부터 3월 30일까지 한국대...
[속보] 경찰 “서산영덕고속도 사고로 5명 사망…부상자 파악 중”
[뉴스21 통신=추현욱 ]서산영덕고속도로 남상주나들목 인근 다중 추돌 사고로 인한 사망자가 5명으로 늘었다.10일 경찰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10분쯤 서산영덕고속도로 남상주나들목 인근 상행, 하행 양방향에서 발생한 여러건의 다중 충돌 사고로 4명이 사망했고 1명이 중상을 입었다가 치료 중 숨졌다.경찰은 사고 지점을 크게 세 곳으로 ..
정읍시, 강설 ·한파 예고에 시민 안전 현장점검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지역에 10일부터 12일까지 예보된 강설과 한파에 대비해 시민 안전을 지키기 위한 긴급 현장 점검을 실시하며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9일 이학수 정읍시장을 비롯해 손연국 도시안전국장, 김성익 재난안전과장 등 주요 관계자가 함께해 제설 자재 보관 창고와 한파 쉼터를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이학수 시장은 제...
정읍시,아이돌봄서비스 본인부담금 최대 70% 지원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양육 공백이 발생한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올해부터 아이돌봄 서비스 본인 부담금을 최대 70%까지 지원한다고 8일 밝혔다.아이돌봄서비스는 전문 양성 교육을 이수한 아이돌보미가 가정으로 직접 찾아가 아동을 돌봐주는 제도로, 서비스 종류는 ▲시간제 서비스(기본형·종합형) ▲영아종일제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