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쌀 휘낭시에 제품 사진 (사진=김포시 제공)
김포시가 지역 농가와 제조업체가 손잡고 ‘김포쌀 식품 시리즈’를 선보였다. 그동안 원물 중심이던 쌀 산업 구조를 넘어 가공식품 개발로 확장하면서, 지역 농업의 부가가치 창출과 수출 경쟁력 확보에 나선 것이다.
이번 사업은 김병수 김포시장의 지휘 아래 진행됐으며, ‘김포쌀 어디까지 가능한가’를 주제로 농업기술센터와 민간 기업이 공동 참여했다. 김포시는 제품 개발부터 포장, 홍보영상, 농업체험 연계까지 전 과정을 지원했다.
대표 제품인 ‘김포 파머스 휘낭시에 가든’은 김포산 현미·사과·꿀고구마를 활용한 세 가지 맛의 휘낭시에로, 농업기관·베이킹 전문가·생산농가·가공기업이 협업해 완성한 상징적 결과물이다. 이외에도 인삼·대추·밤을 활용한 ‘금쌀약식’, 단호박과 자색고구마로 만든 ‘금쌀찰빵’, 밀가루·글루텐이 없는 ‘김포쌀 팬케이크 프리믹스’, ‘베이킹 김포쌀가루’ 등이 함께 출시됐다.
김포쌀 휘낭시에 제품 사진 (사진=김포시 제공)
사업에는 김포 지역 유망 식품 브랜드 4곳이 참여했다. ▲글루텐프리 베이커리 ‘달롤’, ▲저온제분 기술 기반 ‘zero-G’, ▲한국라이스베이킹협회 소속 ‘라베또’, ▲쫀득한 식감의 ‘금쌀이야기’가 공동 개발에 힘을 보탰다.
김병수 시장은 “김포쌀의 품질과 활용성을 세계에 알리고, 관광지와 지역 브랜드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제품을 지속 개발하겠다”며 “김포쌀 식품 시리즈가 지역의 이야기를 담은 K-푸드로 자리 잡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신제품들은 ‘선셋페스타’, ‘농업대축제’ 등 지역 행사에서 공개된 후, 농협 로컬푸드 마켓과 온라인몰을 통해 본격 판매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