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수봉도서관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수봉도서관이 ‘2025년 도서관 운영’ 우수도서관으로 선정돼 제62회 전국도서관대회 시상식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에 이어 2년 연속으로 우수도서관에 선정된 쾌거다.
도서관 운영 유공 포상은 전국 도서관 중 운영성과와 혁신사례를 종합 평가해 우수기관을 시상하는 제도로, 도서관 서비스 발전과 국민 독서문화 환경 개선에 기여한 기관에 수여된다.
수봉도서관은 ▲전문가 중심의 위원회 운영으로 투명성과 전문성 강화 ▲에너지 사용량 체계적 관리로 기후변화 대응 ▲독립출판물·웹툰 등 지역 특화자료 구축 ▲지역서점 도서구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국립중앙도서관 주관 ‘제19회 도서관 혁신 아이디어 및 우수 현장사례 공모전’에서도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 사업 - 아·이·할이 부르는 소녀의 무지개’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 사업은 노년층의 자아실현과 세대 간 교류를 통해 지역문화 활성화에 기여한 대표 사례로 꼽힌다.
윤도영 인천시 문화체육국장은 “시민이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도서관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온 결과가 결실을 맺었다”며, “앞으로도 인천시 도서관의 질적 성장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일론 머스크 “한국, 인구 감소 심각… 북한은 그냥 걸어 들어올 수도” 경고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미국 팟캐스트에서 한국의 인구 감소 문제를 강도 높게 지적했다.머스크는 “한 나라가 잘못된 길로 가고 있다는 신호는 아기용 기저귀보다 성인용 기저귀가 더 많이 팔리는 순간”이라며, “한국은 이미 그 지점을 넘어섰다”고 말했다.또한, “한국 출산율은 인구 대체율의 3분의 1 수준으로, 3세대...
“할머니 곁을 3년 동안 지켰다”… 묘소 지킨 충성견 이야기
할머니가 세상을 떠난 후, 가족에게 보내졌던 한 마리의 반려견이 3년 만에 할머니 묘소 근처에서 발견돼 세간의 관심을 모았다.묘소를 방문한 한 목격자는 묘비 앞에 조용히 누워 있는 개를 보고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입양으로 다른 집에서 지내던 개는 알 수 없는 이유로 다시 할머니 곁을 찾아와 3년 동안 묘소를 떠나지 않았다.개는 사...
“빈 라덴 이어 마두로까지”… 미 공군 ‘저승사자’ RQ-170 포착
베네수엘라에서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 체포 작전이 진행된 직후, 카리브해 푸에르토리코 미군 기지에 전익형 항공기가 착륙하는 영상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개됐다.미 군사전문매체 더워존(TWZ)은 영상 속 기체와 운용 정황을 근거로, 이 항공기가 과거 오사마 빈 라덴 사살 작전에도 투입된 스텔스 무인정찰기 ‘RQ-170 센티널’일 .
‘친문 핵심’ 전해철, 창원시장 출마설 솔솔… 안산갑 재보궐은 멀어지나
‘친문 핵심’으로 꼽히는 전해철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경남 창원시장 출마설이 정치권과 지역 언론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이번 출마설은 지역이 아닌 수도권 인사들을 통해 먼저 제기됐다는 점에서 정치권 안팎의 관심을 한층 높이고 있다. 이 때문에 향후 지방선거 구도에도 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된다.복수의 관계자들은 &l...
대관령
대관령은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와 평창군을 잇는 태백산맥의 대표적인 고개이다.해발 약 832미터에 위치해 예로부터 영동과 영서를 연결하는 중요한 교통로 역할을 해왔다.기후가 서늘하고 바람이 강해 목축과 고랭지 농업이 발달한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주변에는 대관령 양떼목장과 풍력발전단지 등 독특한 자연 경관이 펼쳐진다.사계..
강릉 경포대 호수
강릉 경포대 호수는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에 위치한 대표적인 석호로, 동해와 인접해 있어 바닷물이 유입되는 기수호의 특징을 지닌다.이 호수는 담수와 해수가 섞여 독특한 생태 환경을 형성하며, 주변에는 경포대와 경포해변, 울창한 소나무 숲이 어우러져 뛰어난 경관을 이룬다.자연 경관이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철새들이 찾아오는 도...
장흥군 부산면, 신년 맞아 경로당 25곳 순회 방문
장흥군 부산면행정복지센터(면장 박진영)는 2026년 신년을 맞아 지난 5일부터 8일까지 관내 경로당 25개소를 순회 방문했다고 밝혔다.이번 방문은 새해를 맞아 어르신들의 안부를 직접 살피고, 생활 속 불편사항과 건의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박진영 면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은 경로당을 찾아 어르신들과 소통하며 현장의 목소리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