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남구, 행안부 읍면동 복지‧안전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최우수상’
[뉴스21 통신=최세영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행정안전부 주관의 ‘2025년 읍면동 복지‧안전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울산 최초로 2년 연속 장관상 수상을 달성했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읍면동 복지‧안전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읍면동 안전관리 기능...
이재명 대통령이 12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 참사 현장 '10·29 기억과 안전의 길'을 찾아 희생자를 추모하며 헌화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기자단)
정부가 23일 발표한 ‘10·29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합동감사 결과’에 따르면, 2022년 대통령실의 용산 이전이 이태원 일대 경비 공백의 한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무조정실은 “당시 대통령실 인근 집회 관리 수요가 급증하면서 경찰 인력이 해당 지역에 집중 배치됐고, 결과적으로 이태원에는 경비 인력이 전혀 배치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번 합동감사는 지난 7월부터 경찰, 서울시청, 용산구청 등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참사 당시 경비 운영 및 사후 대응의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점검했다. 김영수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대통령실 이전으로 인근 집회·시위가 급증하면서 경찰이 이를 최우선 과제로 삼은 반면, 대규모 인파가 몰린 이태원에 대한 사전 대응은 미흡했다”고 설명했다.
감사 결과, 용산경찰서는 2020~2021년 수립했던 핼러윈데이 대비 ‘이태원 인파관리 경비계획’을 2022년에는 별도로 마련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대통령실 이전 이후 관내 집회·시위가 전년 대비 26배 이상 증가함에 따라, 경찰 인력이 주로 삼각지 일대에 배치돼 이태원 지역에는 공백이 생긴 것으로 확인됐다.
TF는 “현장 지휘 체계가 제때 작동하지 않았고, 일부 파출소는 참사 전 압사 위험 신고 11건 중 단 1건에만 출동하고 나머지는 허위로 처리했다”고 밝혔다. 참사 당일 서울경찰청과 용산경찰서 지휘부의 현장 도착도 늦어 신속한 대응이 이뤄지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용산구청 역시 초기 대응 부실이 드러났다. 당시 상황실 직원이 사고 관련 전화를 받고도 상급자에게 보고하지 않았고, 재난 관리 책임자들이 현장 대응 체계를 즉시 가동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춤 허용 일반음식점’의 소음·진동 관리가 형식적으로 이뤄지면서 참사 당시 인근 소음으로 인한 혼란이 커졌다는 점도 지적됐다.
정부는 이번 감사 결과를 토대로 경찰 51명, 서울시 및 용산구청 공무원 11명 등 총 62명에 대해 징계 등 책임에 상응하는 조치를 요구할 방침이다.
김영수 국무1차장은 “이번 감사는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 개선의 계기가 될 것”이라며 “참사의 모든 원인을 특정 기관이나 개인에게 돌리기보다, 복합적 요인에 대한 구조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합동감사 결과는 이태원 참사 이후 진행된 여러 조사 가운데에서도 가장 구체적인 행정 책임 분석을 담고 있어, 향후 경찰 지휘체계와 지방자치단체 재난 대응 시스템 개선의 방향을 가늠할 기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울산 남구, 행안부 읍면동 복지‧안전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최우수상’
[뉴스21 통신=최세영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행정안전부 주관의 ‘2025년 읍면동 복지‧안전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울산 최초로 2년 연속 장관상 수상을 달성했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읍면동 복지‧안전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읍면동 안전관리 ...
ACLE 8강 이어 코리아컵 준우승 시민구단 ‘광주FC 기적’ 계속된다
[뉴스21통신/장병기] 시민구단 광주FC(구단주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가 올해 아시아 챔피언스리그 엘리트(ACLE) 8강 진출에 이어 코리아컵 준우승을 차지, 광주공동체의 자긍심을 드높였다.광주FC는 지난 6일 서울 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코리아컵 결승 경기’에서 전북현대와 연장 접전 끝에 1-2로 아쉽게 패해 준우승을 거뒀다.이날 결.
2025 서울오픈태권도대회 개회식, 종로구태권도시범단 화려한 무대로 관중 환호
2025 서울오픈태권도대회가 성대한 막을 올린 가운데, 개회식 직후 펼쳐진 종로구태권도시범단의 시범공연이 대회장의 분위기를 단숨에 달궜다.시범단은 고난도 발차기 기술과 공중회전 격파, 단체 군무 시범을 완벽하게 선보이며 관중의 뜨거운 박수와 환호를 이끌어냈다.시범이 시작되자마자 선수들의 집중된 표정과 강렬한 기합 소리가 ...
특검, 국민의힘 '추경호 기소'...계엄 해제 방해
'내란' 특검이 계엄해제 표결을 방해한 의혹을 받는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을 재판에 넘겼다.박지영 특검보는 오늘 언론브리핑에서 "위헌위법한 12.3 비상계엄 해제를 위한 국회 표결을 방해한 추 의원에 대해 내란주요임무종사 혐의로 공소를 제기했다"고 밝혔다.박 특검보는 "추 의원은 국회운영의 책임과 권한을 가진 여당...
[속보] 특검, '황교안 전 총리' 기소...'내란 선동' 등 혐의
'내란' 특검, '내란 선동' 등 혐의 황교안 전 총리 불구속 기소
2025 서울오픈 태권도대회 성황리 개최...청소년˙성인 모두가 하나 된 열정의 무대
2025년 12월 7일, 서울 종로구 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 실내체육관 2층에서 **'2025 서울오픈 태권도대회'**가 성황리에 개최됐다.서울특별시종로구태권도협회가 주최˙주관하고 서울시와 서울특별시체육회가 후원한 본 대회는 지역 태권도 활성화와 선수들의 기량 발전을 목표로 진행되었으며, 유급자 품새부터 태권체조, 종합시범까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