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1개국 300여 명 참가… 제16회 세계택견대회, 24일 충주서 개막
  • 김만석
  • 등록 2025-10-23 14:14:36

기사수정
  • 유소년 종목 신설로 세계화 발판 마련
  • 택견 공연·전통문화 체험 등 시민이 함께 즐기는 축제로

 ‘제16회 세계택견대회’가 오는 10월 24일 오전 10시, 충주시 탄금공원 메인무대에서 개막한다. (사진=충주시 제공)

전통무예 택견의 세계 축제인 ‘제16회 세계택견대회’가 오는 10월 24일 오전 10시, 충주시 탄금공원 메인무대에서 개막한다.


이번 대회는 충주시와 충청북도가 후원하고 한국택견협회가 주관하며, 24일부터 26일까지 2박 3일간 열린다. 대회에는 21개국 135명의 해외 선수를 포함해 국내외 300여 명의 선수가 참가해 열띤 경연을 펼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외국에서 온 꼬마 택견 꿈나무들이 참가하는 ‘유소년 대회 종목’이 새롭게 마련돼, 차세대 택견 인재 양성의 무대가 될 전망이다.


개막식에서는 퀸즈고고의 타악 퍼포먼스, 도도댄스, 충주시립택견단의 협업 공연 ‘디스이즈 미(美)’ 등 다채로운 축하무대가 준비돼 세계 각국 참가자들에게 한국 전통무예의 멋과 흥을 선보인다. 조길형 시장, 이종배 국회의원, 김낙우 충주시의회 의장, 이양섭 충북도의장 등이 참석해 개회사와 축사를 전할 예정이다.


이번 대회에서는 멕시코에서 22개 택견전수관을 개관하며 중남미 지역에 택견을 확산시킨 김국환 관장이 택견 홍보대사로 위촉된다. 김 관장은 “멕시코를 중심으로 중남미 택견문화를 확산시키고, 향후 중남미 택견선수권 대회도 추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택견 세계화에 기여한 외국인 지도자 쿠드르 마첵(폴란드), 조세 바스콘셀레스(포르투갈), 바트만 로마(몰도바), 라이언 지알로그(필리핀) 등 네 명에게는 공로패가 수여된다.


대회 첫날에는 본때뵈기·붙뵈기·막뵈기 등 전통 택견 경기가 진행되며, 같은 날 ‘제12회 시민택견체조 경연대회’도 함께 열린다. 이번 경연에는 택견지정학교 유치부·초등부 등 32개 팀, 580여 명의 시민과 수련생이 참가해 생활무예로서의 택견을 선보인다.


문대식 한국택견협회 총재는 “‘택견! 세계로 활개치다!’라는 구호 아래 택견의 저변 확대와 세계화를 본격 추진하겠다”며 “개회식부터 폐막식까지 세계 택견인의 축제를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세계택견대회는 택견인들의 실력을 겨루는 장이자, 전 세계가 한국 전통무예를 공유하는 문화의 장”이라며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체조 경연을 통해 충주가 세계 택견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대회는 ‘2025 충주씨 농산물 직거래 한마당’, ‘충주아쿠아리움 개장’, ‘충주 댕냥이 명랑운동회’ 등과 함께 개최돼, 전통문화 체험·택견 공연·농특산물 판매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가 시민과 관광객을 맞이할 예정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스타필드 빌리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서울 서래마을 인기 베이커리 카페 ‘아티장베이커스’ 개점 [뉴스21 통신=추현욱 ] 스타필드 빌리지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을 보였다.3일 가오픈한 운정점 내부는 파주 시민들의 기대감을 반영하듯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아이를 둔 젊은 부부가 많이 거주하는 만큼 유모차를 끌고 방문한 고객이 대다수였다. 반려견과 찾은 고객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실제 운정점은 기존 스타필드와 달리 아이 .
  2. 제천 제일장례예식장, ‘지목 전(田)’에 수년간 불법 아스팔트… 제천시는 뒤늦은 원상복구 명령 충북 제천시 천남동에 있는 제일 장례예식장이 지목이 ‘전(田)’인 토지에 십수 년 동안 무단으로 아스팔트 포장하고 주차장으로 운영해 온 사실이 드러났다. 명백한 불법 행위가 십수 년 동안 방치된 가운데, 제천시는 최근에서야 현장 확인 후 원상복구 명령을 내렸다.문제의 부지(천남동 471-31 등)는 농지 지목인 ‘전’으로, ...
  3. 강동구 복지단체 - 취임식과 송년회를 성황리에 마치다 지난 12월1일(월) 강동융복합복지네트워크 [김근희총회장 취임식 및 송년회]가 만나하우스에서 성황리에 치루어졌다. 식전행사로 김희옥(전.송파구립합창단원)의 ‘님이오시는지. 에델바이스’와 최주희가수의 ‘백년살이’ 열창에 이어 손재용 수석부회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된 이 날 행사엔 강동구 이수희구청장. 조동탁구...
  4. [단독]"6년간 23억 벌었는데 통장은 '텅텅'?"... 쇠소깍협동조합의 수상한 회계 미스터리 [제주 서귀포=서민철 기자] 제주 서귀포시의 명소인 쇠소깍 수상 레저 사업이 수십억 원대 '수익금 불투명 집행 의혹'에 휩싸였다. 2018년 행정 당국의 중재로 마을회와 개인사업자가 결합한 '하효쇠소깍협동조합'이 매년 막대한 수익을 내고도, 회계 장부상 돈이 쌓이지 않는 기형적인 운영을 이어온 것으로 드러났다. ◇ 23억 ...
  5.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김장김치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한상준, 박두진)가 5일 지역 내 취약계층 가구 70세대에 김장김치를 전달했다.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지난 8월에 직접 심어 수확한 배추로 김장김치를 담갔다. 이어 대상 세대를 방문해 김장김치를 전달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했다.한상준 위원장은 “이번 사업이 물가 ...
  6. 울주군보건소, 정신재활시설 좋은친구들 그림책 전시회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보건소가 지역 정신재활시설인 ‘좋은친구들’이 5일 남구 민간 전시공간에서 정신장애인이 만든 그림책 전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좋은친구들은 울주군보건소의 지원을 받아 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력 향상과 창의적 여가활동을 위한 ‘In My Book:마음 엮어 책한권(그림책 창작 프로그램)’을 운.
  7. S-OIL,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S-OIL 울산공장이 5일 울주군 온산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이준호 온산읍장, 박성훈 S-OIL 상무, 박광철 온산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양호영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을 전달했다. 이번 지원금은 온산읍 내 복지위기가구 및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