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보성군, ‘제1회 열선루 이순신 역사문화축제’ 개최… 충무공의 정신을 되살리다
  • 박철희 전남취재본부장
  • 등록 2025-10-24 09:21:20

기사수정
  • 10월 24~26일 열선루공원서 3일간 펼쳐지는 역사·문화·청년·차(茶)의 향연


[뉴스21 통신=박철희 ](군수 김철우)이 오는 10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보성읍 열선루공원 일원에서 ‘제1회 보성 열선루 이순신 역사문화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축제는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이 “신에게는 아직 열두 척의 전선이 남아 있사옵니다”라는 장계를 올린 장소로 알려진 ‘열선루’를 중심으로, 충무공의 결의와 보성의 항일 정신을 재조명하고 군민과 방문객에게 역사적 자긍심을 고취시키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첫날, 역사와 청춘이 만나다

축제 첫날인 24일 오전 10시, 열선루공원 주무대에서는 지역 청소년 동아리들이 참여하는 ‘방과후 페스티벌’로 축제의 막이 오른다.


 이어지는 ‘온라인 이순신 퀴즈대회’에서는 전국 참가자들이 열선루와 이순신 장군에 대한 지식을 겨룬다.


오후에는 보성 녹차를 주제로 한 ‘티 칵테일 쇼 & 시음회’와 ‘티 퍼포먼스 들차회’가 열려 차의 품격을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된다. 오후 5시부터는 취타대 연주와 군악대 퍼레이드, 열선루 퍼포먼스가 어우러진 개막식이 진행된다.


밤 7시부터는 가수 체리필터, 미란이, 나태주, 나영 등이 출연하는 ‘청춘 ON! 개막쇼’가 열려 열선루의 밤을 뜨겁게 달굴 예정이다.


둘째 날, 장계와 청년의 무대

25일 오전 10시부터는 열선루에서 ‘전국 장계쓰기대회’가 개최된다. 이순신 장군의 장계를 직접 써보는 이 대회는 전국 예선을 거친 참가자들이 참여하며, MBC를 통해 생중계된다.


같은 시간 주무대에서는 ‘청소년 문화공연’이 펼쳐지고, 오후에는 ‘다문화가족 장기자랑’, ‘티 아트 페스티벌’ 등 가족 단위 관람객을 위한 프로그램이 이어진다.


오후 5시에는 지역 청년들과 청년어워즈 수상자들이 참여하는 토크콘서트 ‘보성 청년 함께-잇다’가 열리고, 이어지는 ‘사물놀이 퍼포먼스 창극 – 이순신과 열선루’에서는 역사와 전통공연이 결합된 창작무대가 선보인다.


밤 7시부터는 윤하, 던, 루피, 잭팟크루(EDM) 등이 출연하는 ‘PLAY NOW, 청년 콘서트 & EDM 파티’가 열선루 일대를 축제의 열기로 가득 채운다.


마지막 날, 감동의 피날레

축제 마지막 날인 26일 오전에는 어린이와 청소년이 전통 다도 문화를 체험하는 ‘학생 차 예절 경연대회’가 열린다. 오후 1시에는 만화 <이끼>의 작가 윤태호의 드로잉 콘서트가 진행돼 관람객들의 큰 호응이 기대된다.


오후 4시 30분부터는 군민이 직접 참여하는 ‘보성 이즈 갓 탤런트’가 펼쳐지고, 오후 5시경 폐막식을 끝으로 3일간의 축제가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상설 체험존, 온 가족이 즐기는 역사·문화·놀이

축제 기간 동안 열선루공원 일원에서는 다양한 상설 체험존이 운영된다. ‘조선수군 병영체험존’에서는 옥사체험, 활쏘기, 판옥선 만들기, 전통무예 시연 등 조선 수군의 일상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세계 차 박람회 ZONE’에서는 다례 체험과 전통차 시음이 상시 운영되며, ‘열선루 푸드 ZONE’에서는 벌교 꼬막, 회천 전어, 보성녹돈 등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먹거리가 제공된다.


또한 ‘청년 ZONE’에서는 무알콜 칵테일바, 청춘 포토존, 창업 홍보관 등이 운영되고, ‘가족·청소년 ZONE’에서는 VR 체험, 캐릭터 페이스페인팅, 미니 스포츠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보성군 관계자는 “이번 축제를 통해 이순신 장군의 정신을 되새기고, 보성의 역사와 문화를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올해 GTX-A 사실상 모든 구간 개통...운정신도시에서 서울 수서역까지 약 30분 소요 예상 [뉴스21 통신=추현욱 ] 경기도가 교통망 확충을 본격화한다. 특히  오는 6월에는 최고 180km/h 속력으로 GTX-A를 타고 파주 운정중앙역에서 수서, 성남, 용인, 화성 동탄역까지 한 번에 갈 수 있게 된다.현재 파주 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21분 소요된다. 고양 킨텍스역에서 서울역까지는 16분 걸린다. 접근성이 편리해 지면서  지난해는 M...
  2. 2026학년도 중학교 신입생 배정 기준 번호 공개 추첨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 강북 · 강남교육지원청(교육장 한성기, 임채덕)은 2일 관내 초등학교 졸업 예정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2026학년도 중학교 배정프로그램 기준 번호를 공개 추첨했다.  이번 추첨식은 강북교육지원청 대회의실과 강남교육지원청 대청마루에서 각각 진행됐다. 배정 과정의 공정성...
  3. ‘시총 800兆’ 세계 17위 삼성전자… [뉴스21 통신=추현욱 ] 삼성전자가 시가총액 800조원을 돌파하며 글로벌 시가총액 17위를 차지했다. 주가가 연일 역대 최고가를 새로 쓰면서 미국 빅테크 오라클 시총도 제쳤다. 글로벌 투자은행(IB)은 올해 삼성전자 목표가를 최대 주당 20만원까지 열어뒀다. 삼성전자 주가가 15만5000원 수준이 되면 시총 1000조원도 돌파하게 된다.4일 컴퍼니즈.
  4. 3선 제한·연임 도전·후보군 압축… 충주·제천·단양, 2026 지방선거 판도 윤곽 2026년 6월 치러질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1년여 앞두고 충북 북부권인 충주·제천·단양 지역 자치단체장 선거 구도가 서서히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지역별로 무주공산, 현직 연임 도전, 후보군 압축이라는 상반된 상황이 전개되면서 예선 단계부터 치열한 경쟁이 예고된다.충주시장 선거는 3선 연임 제한으로 현직 시장이 출마하...
  5. 트럼프 대통령, "베네수엘라 공격 성공…마두로 부부 체포해 국외 이송" [뉴스21 통신=추현욱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미국은 베네수엘라와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에 대한 대규모 공격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며 “마두로 대통령과 그의 부인은 체포돼 국외로 이송됐다”고 밝혔다.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새벽 베네수엘라의 수도 카라카스를 비롯해 베네수엘라 곳곳에서 진행...
  6. 원광대학교병원, 2024년(7차) 병원 표준화 사망비 적정성 평가 결과 A그룹 원광대학교병원(병원장 서일영)은 지난 12월 31일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제 7차 병원 표준화 사망비 적정성 평가에서 A그룹, 즉 병원 표준화 사망비가 낮은 기관 그룹에 포함된다는 결과를 받았다고 밝혔다. 병원 표준화 사망비 적정성 평가는, 동일 상병군을 치료하는 종합병원 이상의 전국 의료기관 사망률을 비교하는 지표로 병원 진료..
  7. 한국인 관광객, 무비자로 일본 90일, 베트남에 45일, 필리핀에 30일간 체류 가능..."제주도보다 낫다" 해외여행 커뮤니티에서는 일본 오사카나 베트남 다낭이 ‘경기도 오사카시’, ‘경기도 다낭시’라는 별칭으로 불린다. 한국인이 워낙 많아 마치 국내 여행을 온 것 같다는 의미다. 오사카성 전경.3일 일본정부관광국(JNTO)과 법무성 출입국 통계 등에 따르면 2024년 일본을 방문한 외국인 3687만명 가운데 한국인이 23.9%(882만명)로 1...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