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BS뉴스영상캡쳐.2025. 10. 21.
한국은행이 27일 발표한 ‘2025년 4분기 금융기관 대출행태 서베이’ 결과, 국내은행의 대출 태도는 가계 중심으로 강화될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따르면 은행의 가계주택대출 태도지수는 -28, 가계일반대출은 -19로, 3분기(-53, -36)에 비해 다소 완화됐으나 여전히 보수적 기조가 이어지고 있다.
대출태도지수가 마이너스(-)일수록 금융기관이 대출 한도를 축소하거나 금리를 높여 심사를 강화한다는 뜻이다.
반면 기업대출은 완화될 전망이다. 대기업 대출태도지수는 전분기 -6에서 6으로 상승했으며, 중소기업도 -6에서 3으로 플러스 전환했다.
비은행금융기관의 경우에도 대출 문턱은 여전히 높다. 상호저축은행(-19), 상호금융조합(-27), 신용카드회사(-14)는 모두 마이너스 행보를 이어갔다. 생명보험회사만 2로 소폭 완화될 것으로 조사됐다.
한은은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과 가계부채 관리 강화, 비은행권의 연체율 상승 등의 영향으로 금융권 전반의 대출 심사 강화 흐름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경기 파주시, ‘마을공동체 한마당’ 내달 8일 개최
[뉴스21 통신=추현욱 ]파주시는 한 해 동안의 마을공동체 활동을 공유하고, 시민 참여와 공동체 가치 확산을 위한 ‘2025 파주시 마을공동체 한마당–파마공 어울림랜드’를 오는 다음 달 8일 금촌어울림센터에서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이번 행사는 ‘놀이동산’을 주제로 시민 누구나 참여해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마..
경기 파주시, ‘파주형 하우징’ 성공적 마무리
[뉴스21 통신=추현욱 ]파주시는 주거취약계층의 안정적 주거환경 보장을 목표로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민관 협력형 주거복지 모델 ‘파주형 하우징’ 2025년도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파주형 하우징’은 파주시의 시정 철학인 ‘기본사회 실현’과 ‘기본주거 보장’을 바탕으로, 중위소득 70% 이하 등 주거.
스타벅스 출시 한 달 만에 누적 700만 잔 돌파…‘블랙 글레이즈드 라떼’ 돌풍에 판매 한 달 연장
스타벅스 코리아가 지난달 출시한 ‘블랙 글레이즈드 라떼’와 ‘말차 글레이즈드 티 라떼’가 단일 시즌 역대 최다 판매량을 기록하며, 판매 기간을 11월 27일까지 한 달 연장한다고 27일 밝혔다.스타벅스에 따르면 두 제품은 지난 9월 19일 출시 이후 10월 26일까지 총 700만 잔 이상 판매됐다.블랙 글레이즈드 라떼는 510만 잔, 말차...
경기도, 파주시 동문천 홍수 방어력 강화한다...지방하천 정비사업 추진 출처 : 매일안전신문(https://m.idsn.co.kr)
[뉴스21 통신=추현욱 ]파주시 동문천 6.1km 구간을 정비하여 홍수 방어력을 강화한다.경기도는 파주시 동문천의 홍수 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파주 동문천 지방하천 정비사업’을 시작한다고 27일 밝혔다.이 사업은 파주시 문산읍 선유리에서 법원읍 동문리에 이르는 동문천 일원 총 연장 6.1km 구간의 하천을 정비하는 것이다. 축제.
파주시, '운정중앙역 문화공연 콤플렉스 조성' 기본계획 용역 착수
[뉴스21 통신=추현욱 ]경기 파주시가 지난 24일 시청 접견실에서 ‘운정중앙역 문화공연 콤플렉스 조성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27일 시에 따르면 이날 보고회에는 김경일 시장을 비롯해 관련 분야 전문가, 파주문화재단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해 건립 방향과 추진계획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
파주시, 아파트 ‘옥상형 태양광 시범사업’ 준공
[뉴스21 통신=추현욱 ]파주시는 경기도 아파트 태양광 시범사업에 선정된 파주 청석마을 운정동문디이스트 아파트가 입주민과 행정의 협력으로 결실을 맺고, 지난 23일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청석마을 운정동문디이스트 입주자대표회(대표 이관권)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로 추진된 시민참여형 에너지 전환사업으로, 파..
[속보] 韓·말레이시아 FTA 타결…방산 등 전략산업 협력 가속화
[속보] 韓·말레이시아 FTA 타결…방산 등 전략산업 협력 가속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