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야구위원회(KBO) 이사회 울산프로야구단 퓨처스리그 참가 최종 승인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설명=KBO 퓨처스리그 울산프로야구단 창단을 위한 업무협약(MOU) 울산시는 12월 9일 한국야구위원회(KBO) 이사회가 울산프로야구단(가칭)’의 한국야구위원회(KBO) 퓨처스리그 참가를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울산프로야구단은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창단한 첫 프로야구단으로 2026년 한국야구위원회(KBO) 퓨처...
사진=MBC '진짜사나이' 영상 캡쳐. 2014. 5. 14.
육군이 14년 만에 베레모를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전투모를 기본 군모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훈련은 물론 외출·외박 때까지 의무적으로 착용해야 했던 베레모가 사라지고, 실용성이 높은 전투모가 주류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박선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26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육군은 지난달부터 베레모와 전투모 혼용 확대 시범운영에 들어갔으며 2027년 전투모를 공식 군모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베레모는 2011년 육군 상징 통합을 이유로 도입됐지만, 실전과 생활에서는 불편함이 끊이지 않았다. 챙이 없어 햇빛을 가리지 못하고 통풍이 되지 않아 여름철 착용 불편이 컸으며, 세탁 후 줄어드는 재질 특성상 장병들의 불만이 지속됐다. 방탄헬멧을 착용하는 실전 상황에서는 사실상 무용지물이라는 지적도 제기돼 왔다.
올해 1월 육군이 1사단 등 8개 부대 1,7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응답자의 93%가 전투모를 선호한다고 답했다. 장병의 선호도와 실용성을 반영해 육군은 2020년부터 비 오는 날 전투모 착용을 허용했고, 2021년에는 휴가·외출을 제외한 대부분 상황에서 전투모 착용이 가능하도록 규정을 완화했다.
예산 효율성도 개선된다. 베레모는 개당 6,830원, 전투모는 6,300원으로 단가 차이는 크지 않지만, 두 종류를 병행 보급하면서 예산 중복이 발생했다. 지난해 베레모 조달비용만 11억 원에 달했으며, 제작업체가 한 곳뿐이라 공급 지연과 품질 문제가 반복됐다.
육군은 오는 11월까지 시범운영 결과를 분석해 국방부에 군인복제령 개정을 요청할 계획이다. 2027년부터는 전투모를 기본 군모로 지정하고 보급 수량도 기존 1개에서 2개로 늘릴 예정이다.
박선원 의원은 “불편한 군모를 강요하기보다, 장병이 실제로 편하게 쓸 수 있는 모자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현실을 반영해 베레모를 폐지하되, 육군의 품격과 정체성을 잃지 않는 새 군모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울산 지방공기업 ‘U-ESG 협의체’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울산 구·군 지방공기업으로 구성된 ‘U-ESG 협의체’는 10일 오토밸리복지센터에서 기관장과 실무진이 참석한 가운데 ‘적극행정 공동선언식’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U-ESG 협의체’는 지역사회 ESG 가치 확산과 공공서비스 품질 향상을 목표로 2024년 출범한 협의.
북구, 주민자치회 성과공유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0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주민자치회 성과공유회를 열고, 동별 주민자치회 성과를 공유했다.
북구, 무룡테니스장 준공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0일 신현동 산210-3번지 일원에서 무룡테니스장 준공식을 가졌다. 박천동 북구청장과 김상태 북구의회 의장, 북구체육회 김태민 회장 등이 준공 기념 테이프를 자르고 있다.
마린힐어린이집, 이웃돕기 성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마린힐어린이집은 10일 북구청장실에서 아나바다 행사 수익금 81만3천500원을 이웃돕기에 사용해 달라며 박천동 북구청장에게 전달했다.
바다별어린이집, 이웃돕기 성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바다별어린이집은 10일 북구청장실에서 아나바다 행사 수익금 87만5천원을 이웃돕기에 사용해 달라며 박천동 북구청장에게 전달했다.
북구 염포동 주민자치회, 푸른희망지역아동센터에 성금 기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염포동 주민자치회는 사랑나눔농장에서 수확한 농작물 판매 수익금과 염포누리 주차장 운영 수익금을 모아 마련한 성금 100만원을 10일 푸른희망지역아동센터 아동 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원비로 전달했다.
북구 농소3동 통장회, 나눔냉장고에 이웃돕기 성품 기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3동 통장회는 취약계층을 위한 100만원 상당의 쌀과 라면 등을 10일 농소3동 나눔냉장고에 기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