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수사팀 한문혁 부장검사, ‘이종호 전 대표 만남’으로 배제
  • 장은숙
  • 등록 2025-10-27 15:21:15

기사수정
  • 특검 “수사 계속 어려워”…대검, 감찰 착수 및 인사 조치
  • 한 부장 “도이치 관련자 알지 못했다…개인적 교류 없어” 해명

한문혁 부장검사 / 사진=KBS뉴스영상캡쳐.202510.27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을 수사하던 한문혁 부장검사가, 과거 이종호 전 블랙펄인베스트 대표와 만난 사실이 드러나면서 특검팀에서 배제됐다.


이종호 전 대표는 김 여사의 측근이자 ‘계좌 관리인’으로 알려진 인물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혐의로 기소돼 실형이 확정된 바 있다.


김건희 특검팀은 26일 언론 공지를 통해 “파견 근무 중이던 한문혁 부장검사에 대해 수사를 계속하기 어렵다고 판단되는 사실관계가 확인됐다”며 “지난 23일 자로 검찰에 파견 해제를 요청했으며, 27일 자로 복귀하게 된다”고 밝혔다.


특검팀은 지난 13일, 한 부장검사가 2021년 7월 이 전 대표 등 5명과 술자리에 함께한 사진 제보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한 부장검사는 입장문을 내고 “당시 이종호는 도이치모터스 피의자가 아니었고, 자신을 구체적으로 소개받지 않아 관련자라는 사실을 몰랐다”고 해명했다. 또한 “명함이나 연락처를 교환하지 않았고, 이후 개인적으로 연락하거나 만난 사실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2021년 9월 입건돼 같은 해 10월 구속됐으며, 한 부장검사는 사건과 무관하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대검찰청은 “특검으로부터 관련 내용을 통보받고 즉시 감찰에 착수했다”며 “구체적 사실관계는 추가 확인이 필요하지만, 서울중앙지검 반부패3부장으로 복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해 내일(27일) 자로 수원고검 직무대리로 발령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문혁 부장검사는 2021년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 소속으로 도이치모터스 사건을 수사했으며, 이후 서울고검 도이치모터스 재수사팀에서도 활동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스타필드 빌리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서울 서래마을 인기 베이커리 카페 ‘아티장베이커스’ 개점 [뉴스21 통신=추현욱 ] 스타필드 빌리지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을 보였다.3일 가오픈한 운정점 내부는 파주 시민들의 기대감을 반영하듯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아이를 둔 젊은 부부가 많이 거주하는 만큼 유모차를 끌고 방문한 고객이 대다수였다. 반려견과 찾은 고객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실제 운정점은 기존 스타필드와 달리 아이 .
  2. 제천 제일장례예식장, ‘지목 전(田)’에 수년간 불법 아스팔트… 제천시는 뒤늦은 원상복구 명령 충북 제천시 천남동에 있는 제일 장례예식장이 지목이 ‘전(田)’인 토지에 십수 년 동안 무단으로 아스팔트 포장하고 주차장으로 운영해 온 사실이 드러났다. 명백한 불법 행위가 십수 년 동안 방치된 가운데, 제천시는 최근에서야 현장 확인 후 원상복구 명령을 내렸다.문제의 부지(천남동 471-31 등)는 농지 지목인 ‘전’으로, ...
  3. 강동구 복지단체 - 취임식과 송년회를 성황리에 마치다 지난 12월1일(월) 강동융복합복지네트워크 [김근희총회장 취임식 및 송년회]가 만나하우스에서 성황리에 치루어졌다. 식전행사로 김희옥(전.송파구립합창단원)의 ‘님이오시는지. 에델바이스’와 최주희가수의 ‘백년살이’ 열창에 이어 손재용 수석부회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된 이 날 행사엔 강동구 이수희구청장. 조동탁구...
  4.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김장김치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한상준, 박두진)가 5일 지역 내 취약계층 가구 70세대에 김장김치를 전달했다.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지난 8월에 직접 심어 수확한 배추로 김장김치를 담갔다. 이어 대상 세대를 방문해 김장김치를 전달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했다.한상준 위원장은 “이번 사업이 물가 ...
  5. 제천경찰, “술 마시고 운전하면 끝까지 잡는다”… 연말연시 ‘전방위 초강도 음주단속’ 돌입 충북 제천경찰서가 연말연시 음주운전 사고 위험이 커지는 시기를 맞아 내년 1월까지 사실상 ‘전면전 수준’의 초강도 음주운전 단속을 시행한다.경찰은 3일 “제천 전역에서 시간·장소 불문 불시 단속한다”며 “연말 분위기에 기대 운전대를 잡는 어떤 음주 운전자도 예외 없이 적발하겠다”고 강한 경고를 보냈...
  6. 울주군보건소, 정신재활시설 좋은친구들 그림책 전시회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보건소가 지역 정신재활시설인 ‘좋은친구들’이 5일 남구 민간 전시공간에서 정신장애인이 만든 그림책 전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좋은친구들은 울주군보건소의 지원을 받아 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력 향상과 창의적 여가활동을 위한 ‘In My Book:마음 엮어 책한권(그림책 창작 프로그램)’을 운.
  7. S-OIL,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S-OIL 울산공장이 5일 울주군 온산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이준호 온산읍장, 박성훈 S-OIL 상무, 박광철 온산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양호영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을 전달했다. 이번 지원금은 온산읍 내 복지위기가구 및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