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로 여는 미래간호, 근거기반 연구로 전문성 제고 -
원광대학교병원(병원장 서일영)은 지난 23일 외래 1관 4층 대강당에서 간호부 주관으로 ‘제21회 간호학술제’를 개최했다.

원광대학교병원 간호부는 “BEST SAFE Nursing” 실현을 목표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근거에 기반한 임상 간호연구 성과를 공유함으로써 간호의 발전과 전문성 향상을 도모하고자 매년 학술제를 개최해 오고 있다.
이번 학술제에서는 총 7편의 임상 간호연구 논문이 발표됐는데, 주요 연구는
“뇌졸중 환자의 재활 참여 태도,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및 회복과의 관계”(31병동 김성지) , “임상간호사의 역할 갈등이 잡크래프팅에 미치는 영향: 직무스트레스와 의사소통 능력의 매개 효과”(61병동 이하나), “MZ세대 병원 간호사의 재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83병동 황희정), “수술실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업무수행 능력 간 관계에서 Type D 성격의 조절 효과”(수술실 김수현), “응급실과 일반병동 간호사의 간호업무 성과 비교”(응급실 강희란), “칫솔질을 이용한 구강 간호가 중환자실 환자의 구강 상태에 미치는 효과”(제1집중치료실 최효정), “병동 간호사의 환자안전 문화 인식과 환자안전사고보고 의도가 환자안전간호 활동에 미치는 영향”(QI팀 이현주) 등이 발표됐다.
심사는 연구 주제의 독창성, 연구 방법의 타당성, 논의의 충실성, 실무적 기여도, 발표 전달력 등 5개 항목의 기준으로 엄정하게 진행됐다. 그 결과, 대상은 83병동 황희정 간호사의 「MZ세대 병원 간호사의 재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이 선정되었으며, 우수상에는 김성지(31병동), 이하나(61병동), 김수현(수술실), 강희란(응급실), 최효정(제1집중치료실), 이현주(QI팀) 간호사가 각각 수상했다.
대상을 수상한 황희정 간호사는 “임상 현장에서 경험을 연구로 발전시켜 동료들과 공유할 수 있어 뜻 깊었다”며 “앞으로도 간호사가 주체가 되어 연구를 수행하고 실무에 반영할 수 있는 환경이 지속되길 바란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안생 간호부장은 “임상 현장의 경험과 연구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미래 간호의 표준을 제시하는 혁신적인 간호부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라며, “연구와 실무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제도·환경적 지원체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매년 내실 있는 연구성과를 축적해 온 원광대학교병원 간호학술제는 간호사의 전문성 강화와 근거 기반 실무 확산을 선도하는 대표적 학술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원광대학교병원은 이번 간호학술제를 통해 간호사의 연구역량과 전문성을 강화하고, 근거 기반 실무(Evidence-Based Practice)를 활성화함으로써 간호의 질 향상과 조직 내 연구 문화 확산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안산시, 신인감독 김연경 주말 마지막 방송… 상록수체육관서 최종전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오는 23일 안산시 출신 배구 황제 김연경의 팀 창단기를 그린 MBC ‘신인감독 김연경’의 마지막회가 방영된다고 20일 밝혔다.‘신인감독 김연경’은 프로 무대에서 방출되거나, 프로 진출을 꿈꾸는 실업팀 선수 등 각자의 이유로 ‘언더독’이 된 선수들이 신인감독으로 돌아온 김연경과 함께 성장..
안산시, 혁신적 스포츠 정책 성과 인정… 전국 리더 도시로 올라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2025 코리아 스포츠진흥대상’ 시상식에서 리더 부문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고 20일 밝혔다.‘코리아 스포츠진흥대상’은 국내 스포츠 발전 및 활성화에 기여해 온 기관·단체·기업·개인 등 각 분야의 우수 공로자들을 선정하는 권위 있는 상으로 올해 7년째를 맞았다.리더 부문 대상은...
안산시-충북 영동군, 친선결연 협약체결… 상호 협력 기틀 마련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7일 영동군청에서 충청북도 영동군(군수 정영철)과 친선 결연 협약식을 체결하고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고 18일 밝혔다.이날 협약식에는 이민근 안산시장과 정영철 영동군수, 박태순 안산시의회의장, 신현광 영동군의회의장을 비롯해 김재국 부의장, 김유숙 기획행정위원회 부위원장, 이진분 시의원(이상 안산시...
울산 학교 공간 재구조화 우수사례 대구와 나눈다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20일부터 21일까지 울산지역 공간 재구조화 우수학교에서 대구광역시교육청 미래학교추진단 실무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울산교육 시설 탐방 직무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울산교육청이 지난 5월 진행한 탐방(인사이트 투어) 사례를 ...
강남 학교폭력제로센터, 학교폭력 피해 학생 지원 강화 방안 모색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 강남교육지원청(교육장 임채덕)은 20일 청사 내 대청마루에서 ‘강남 학교폭력제로센터 피해 회복 지원단·법률지원단’ 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간담회는 올해 피해 회복 지원단과 법률지원단의 운영 현황을 공유하고 개선점을 발굴해, 2026년 학교폭력 피해 학생 지원 ...
2025 한국미술교육 전시 축제’ 울산에서 열려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과 울산중등미술교과연구회가 공동 주관한 ‘2025년 한국미술교육 전시 축제(페스티벌)’가 지난 18일부터 22일까지 울산 중구문화의 전당과 울산학생교육문화회관에서 열렸다. 이번 한국미술교육 전시 축제는 미래 교육 전환기를 맞아 전국의 ...
정읍시, 공공산후조리원 조성 첫삽
전북특별자치도 서부권 최초의 공공 산후 돌봄 시설이 될 '정읍 공공산후조리원'의 건립 공사가 시작됐다. 정읍시는 21일 용계동 353번지 일원 건립 부지에서 착공식을 열고, 산모와 신생아를 위한 체계적인 치유 공간 조성의 첫발을 내디뎠다. 행사에는 이학수 시장과 박일 시의회 의장, 윤준병 국회의원을 비롯해 임승식·염영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