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야구위원회(KBO) 이사회 울산프로야구단 퓨처스리그 참가 최종 승인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설명=KBO 퓨처스리그 울산프로야구단 창단을 위한 업무협약(MOU) 울산시는 12월 9일 한국야구위원회(KBO) 이사회가 울산프로야구단(가칭)’의 한국야구위원회(KBO) 퓨처스리그 참가를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울산프로야구단은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창단한 첫 프로야구단으로 2026년 한국야구위원회(KBO) 퓨처...
부동산 불법행위 단속을 위한 기획조사 현황. 국토교통부 제공
[뉴스21 통신=추현욱 ] 정부가 부동산 불법행위 근절과 시장질서 확립을 위해 '부동산 감독 추진단'을 오는 11월 3일 출범할 예정이다. 추진단은 국무조정실을 비롯해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금융위원회, 국세청, 경찰청 등으로 구성된 상설 조직으로, 부동산 불법행위 조사·수사에 대한 부처 간 연계와 협업을 강화한다.
추진단은 향후 부동산 불법행위 대응의 범정부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될 '부동산 감독기구'의 신속한 설립 준비도 맡는다. 정부는 서민과 청년의 주거안정을 해치는 불법거래와 시세조작 등에 대해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하고, 범정부 역량을 결집해 근절 의지를 확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국토교통부는 서울 주택 이상거래, 전세사기, 기획부동산 등 불법행위를 지속적으로 조사해 총 2696건을 국세청·금융위 등 관계기관에 통보하고, 이 중 35건을 경찰에 수사의뢰했다. 자기자본 없이 특수관계인 자금으로 고가 주택을 매입하거나, 거래금액을 축소 신고한 '다운계약' 사례 등이 포함됐다.
또 10·15 대책의 후속조치로 서울 전역과 경기 12개 지역, 화성동탄·구리 등 풍선효과 우려지역을 중심으로 수도권 이상거래를 집중 조사하고, 현장점검을 병행해 토지거래허가제 실거주 의무 위반 및 편법증여 자금출처를 점검할 계획이다.
서울 아파트 계약 해제 신고 425건 중 올해 1~8월 해제건에서 의심 정황이 확인된 8건을 수사의뢰했으며, 외국인 부동산 이상거래 605건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이다. 주택 거래분은 이달 중, 비주택·토지 거래는 연말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외국인 거래 중에는 법인 자금을 유용하거나 외화 반입 신고 없이 현금을 들여오는 사례도 포착됐다. 국토부는 미성년자 주택 매수나 분양권 거래 등 시장교란 행위도 병행 조사하고, 연말까지 부동산불법행위 통합신고센터를 운영해 신고 접수 및 단속을 강화한다.
아울러 부동산 특별사법경찰을 지명해 수사권을 부여하고, 실효성 있는 감독 체계를 구축해 공정하고 투명한 부동산 시장질서 확립에 나설 계획이다.
울산 지방공기업 ‘U-ESG 협의체’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울산 구·군 지방공기업으로 구성된 ‘U-ESG 협의체’는 10일 오토밸리복지센터에서 기관장과 실무진이 참석한 가운데 ‘적극행정 공동선언식’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U-ESG 협의체’는 지역사회 ESG 가치 확산과 공공서비스 품질 향상을 목표로 2024년 출범한 협의.
북구, 주민자치회 성과공유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0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주민자치회 성과공유회를 열고, 동별 주민자치회 성과를 공유했다.
북구, 무룡테니스장 준공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0일 신현동 산210-3번지 일원에서 무룡테니스장 준공식을 가졌다. 박천동 북구청장과 김상태 북구의회 의장, 북구체육회 김태민 회장 등이 준공 기념 테이프를 자르고 있다.
마린힐어린이집, 이웃돕기 성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마린힐어린이집은 10일 북구청장실에서 아나바다 행사 수익금 81만3천500원을 이웃돕기에 사용해 달라며 박천동 북구청장에게 전달했다.
바다별어린이집, 이웃돕기 성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바다별어린이집은 10일 북구청장실에서 아나바다 행사 수익금 87만5천원을 이웃돕기에 사용해 달라며 박천동 북구청장에게 전달했다.
북구 염포동 주민자치회, 푸른희망지역아동센터에 성금 기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염포동 주민자치회는 사랑나눔농장에서 수확한 농작물 판매 수익금과 염포누리 주차장 운영 수익금을 모아 마련한 성금 100만원을 10일 푸른희망지역아동센터 아동 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원비로 전달했다.
북구 농소3동 통장회, 나눔냉장고에 이웃돕기 성품 기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3동 통장회는 취약계층을 위한 100만원 상당의 쌀과 라면 등을 10일 농소3동 나눔냉장고에 기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