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녹색민주주의 가치 확산 세미나 개최
- 국민주권시대와 기후재난에 따른 3-30-300규칙 국내적용방안 논의 -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서울롯데타워에서 도시숲 정책 전문가들의 협의체인 333협의체 구성원 오충현 동국대학교 교수, 고동욱 국민대학교 교수, 엄정희 경북대학교 교수, 김군보 서울대학교 식물병원 책임연구원과 관련 기관·단체, 시민단체 등 관계자 1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녹색민주주의 가치 확산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도시숲 정책에 3-30-300 규칙을 반영하기 위해 조직된 ‘도시숲 333협의체’가 주체가 되어 국민주권시대와 기후재난위기 대응을 위한 녹색민주주의 고찰과 도시 내 다양한 녹화방안 등을 집중 논의했다.
* 3-30-300 규칙 : 3그루의 나무를 바라보고, 30%의 나무그늘에서 살고, 300m 내 0.5ha의 숲을 이용하자는 실천적 규범이 담긴 논문(캐나다 UBC대 Cecil 교수, 2022)
한편, 이번 행사에서는 대학(원)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도시숲 설계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제17회 대한민국 도시숲 설계공모대전’의 시상식과 최우수상을 수상한 팀*의 발표도 진행됐다.
* 습지를 담은 숲(서울여대 김명현 / 서울시립대학교 박한솔, 김태민),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

김인호 산림청장은 “이번 녹색민주주의 가치 확산 세미나는 도시숲 전문가의 노련함과 청년의 창조적 영감을 나누는 시간이다.”라며, “3-30-300 규칙에 따라 도시숲을 집중 조성하여 온 국민이 골고루 누리는 녹색민주주의 실천을 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산림청은 오늘 세미나에서 나온 전문가, 지방자치단체 및 시민사회의 의견을 반영하고, 정책연구 진행과 신규사업 예산 확보를 통해 나무와 숲이 부족한 구도심 등에 지역 특성에 맞는 도시숲 공급을 전격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양대노총 대규모 도심 집회···“플랫폼노동자 단체교섭권·65세 정년 연장”
[뉴스21 통신=추현욱 ]서울 도심에서 열린 양대노총 집회에 총 3만3000명 정도가 참석했다. 이들은 플랫폼노동자의 단체교섭권 보장, 65세 법정 정년 연장 법안 연내 통과 등을 요구했다.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8일 오후 3시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인근 장충단로에서 ‘전태일열사 정신계승 2025 전국노동자대회’를 .
단풍명소, 남한산성
덕수궁의 가을
'클로버'…수능 응원 트렌드
[뉴스21 통신=추현욱 ] 과거엔 ‘시험에 딱 붙어라’는 염원을 담아 엿이나 찹쌀떡 선물이 주를 이루며 시험 전날 가게마다 세트 선물을 늘어놓는 게 낯설지 않았다. 하지만 요즘엔 합격 기원 문구는 여전해도, 행운을 상징하거나 실용성을 내세운 선물이 대세가 됐다.흥미로운 점은 선물의 양상이 달라졌다는 것이다. 과거엔 ‘시험...
"대검·중앙지검 지휘부가 대장동 항소 막았다" 수사팀 폭로...
대장동 개발 비리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은 피고인들에 대해 항소를 포기한 대장동 수사·공판팀이 8일 "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검 지휘부가 부당한 지시와 지휘를 통해 수사·공판팀 검사들이 항소장을 제출하지 못하게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수사·공판팀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항소 기한 내인 이달 7일 항소장을 ...
로제·케데헌, 그래미 ‘올해의 노래’ 후보…
[뉴스21 통신=추현욱 ] 블랙핑크 로제와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가 K팝 장르 사상 처음으로 미국 대중음악계 최고 권위를 지닌 ‘그래미 어워즈’(Grammy Awards)에서 본상에 해당하는 ‘제너럴 필즈’(General Fields) 후보에 올랐다올랐다.지난 7일 시상식을 주최하는 레코딩 아카데미에 따르면, 로제는 제68..
서학개미, 250만원 공제 받으려면 11월 손익 점검 '적기'
[뉴스21 통신=추현욱 ]코스피와 미국 증시의 ‘쌍끌이 랠리’에 동서학개미들이 분주하다. 특히 국내 투자자의 지난달 미국 주식 순매수 규모는 46억달러, 원화로 6조원을 훌쩍 넘어섰다. 미국 증시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서학개미들이 반드시 유념해야 할 부분이 있다. 바로 양도소득세다.해외 주식은 국내 주식과 달리 매매차익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