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20~1930년대를 풍미했던 한국 근대문학의 대표 단편소설들이 국악의 새 숨결을 입고 현대 무대에 오른다. 국악합창단 두레소리는 오는 11월 18일(화) 서울 노들섬 라이브하우스에서 창작 국악 프로젝트 **「오늘의 민요 - 근대 소설을 노래하다」**를 선보인다. 이번 공연은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활동지원에 선정된 작품으로, 세대를 아우르는 새로운 민요의 감성을 관객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학창시절 교과서에서 접하던 친숙한 소설들을 **'오늘의 민요'**라는 개념으로 재탄생시킨 점에서 주목된다. 김첨지의 처절한 하루를 그린〈운수 좋은 날〉, 봉평의 달밤을 떠올리게 하는〈메밀꽃 필 무렵〉, 애틋한 이별의 감정선을 담아낸〈동백꽃〉, 봄날의 설렘과 외침이 공존하는〈날개〉, 그리고 인간의 내면을 섬세하게 그린〈소설가 구보씨의 일일〉등이 국악합창의 감성으로 재해석된다.
두레소리는 전통 민요의 선율과 장단을 기반으로 하되, 이를 현대적 감각으로 재구성해 '살아있는 오늘의 민요'를 만들어내는 합창단이다. 단순히 과거의 민요를 복원하는 데 그치지 않고, 현대인의 정서와 일상적 감각을 담아낸 창작 민요를 선보임으로써 국악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간다는 평가를 받는다. 구성원 전원이 민요와 판소리 등 전통음악을 전공한 전문 예술가들로 이루어져 있어, 전통성과 현대성을 균형 있게 결합한 음악적 표현력이 돋보인다.
이번 공연의 가장 큰 특징은 문학과 국악의 만남이다. 100년 전 소설 속 풍경과 인물들이 국악합창의 음색을 통해 새로운 해석을 얻고, 그 감정선이 음악적 서사로 다시 살아난다. 관객들은 익숙한 문학 작품을 새로운 장르로 경험함으로써, 과거와 현재가 자연스레 이어지는 감동을 느끼게 될 것으로 보인다.
두레소리는 "전통 민요를 오늘의 음악으로 재해석하는 작업을 넘어, 현대인이 살아가는 감정과 삶의 결을 담아내는 것이 목표"라며 "근대 소설의 서사를 국악합창이라는 독창적 방식으로 표현함으로써 한국적 감성과 문학적 정서를 동시에 전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티켓은 30,000원이며, 예매는 NOL티켓과 네이버 예약을 통해 가능하다. 공연은 오후 4시와 7시 30분, 총 2회 진행된다. 서울특별시와 서울문화재단이 후원한다.
전통의 소리가 현대적 감각과 만나 새로운 민요로 되살아나는 이번 공연은 국악의 확장 가능성과 한국 문화예술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특별한 무대가 될 전망이다. 근대 문학이 국악을 통해 어떻게 새 생명을 얻어 관객에게 전달될지 기대된다.
범서읍 주민자치위원회, 범서 옛길 탐방 프로그램 운영
▲사진제공:울주군청울주군 범서읍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정영근)가 24일 새해 첫 범서 옛길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새해를 맞아 자연 앞에서 겸허한 마음으로 한해의 안전을 다짐하고, 옛 조상들의 숨결이 서린 범서 옛길을 걸으면서 지역의 숨겨진 역사와 문화 자원을 알아가는 자리로 마련됐다. 특히 매...
서산시사회복지협의회 제9대 회장에 장석훈 취임
서산지역 사회복지 민간 허브 역할을 맡아온 서산시사회복지협의회가 회장 이·취임식을 열고 새 집행부 출범을 공식화했다.협의회는 지난 1월 24일 오후 3시 서산시문화회관 소공연장에서 제8·9대 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이완섭 서산시장과 성일종 국회의원, 조동식 서산시의회의장, 윤만형 서산시체육회장 등 ...
담양군, 주민 주도의 '담양형 주민자치' 모델 강화
[뉴스21 통신=이준범 ]담양군(군수 정철원)이 주민이 직접 지역의 미래를 설계하고 운영하는 실질적 주민자치 시대를 열었다.군은 지난 23일 담빛농업관 강당에서 ‘제5기 담양군 주민자치회 출범식’을 개최하고, 앞으로 2년간 지역사회를 위해 봉사할 주민자치위원 268명을 공식 위촉했다고 밝혔다.이번 출범식은 위촉장 수여와 함께 .
담양군, 복지위기 알림 앱 통해 위기가구 신속 지원한다
[뉴스21 통신=이준범 ]담양군(군수 정철원)이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촘촘한 복지 안전망을 구축하고, 위기 상황에 처한 가구를 신속하게 발굴·지원하기 위해 ‘복지위기 알림 앱’ 운영을 본격 강화한다.‘복지위기 알림 앱’은 경제적 어려움이나 건강 문제, 사회적 고립 등으로 인해 도움이 필요한 군민이 본인 또는 이웃..
삼성전자, 갤럭시 공급망 대격변… "중국·대만산 비중 확대, 생존 위한 선택"
[뉴스21 통신=추현욱 ]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강자 삼성전자가 자사 플래그십 및 중저가 라인업인 '갤럭시' 시리즈에 중국과 대만산 부품 탑재 비중을 파격적으로 늘리고 있다. 이는 급변하는 글로벌 공급망 환경과 가중되는 원가 압박 속에서 수익성을 보전하기 위한 '고육지책'으로급 풀이된다.22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부동산 전자계약' 급증...편리한데 금리 혜택까지
[뉴스21 통신=추현욱 ] 지난해 부동산 매매·임대차 전자계약 이용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국토교통부는 지난 한 해 전자계약으로 체결된 부동산 거래가 50만7431건으로 전년(23만1074건)보다 2배 이상 늘었다고 22일 밝혔다. 전자계약 건수가 50만건을 넘어선 것은 2016년 시범 도입 이후 처음이다.특히 민간에서 체결된 ...
장민영 IBK자산운용 대표…신임 중소기업은행장 내정
[뉴스21 통신=추현욱 ] 장민영 IBK자산운용 대표(62·사진)가 신임 중소기업은행장으로 내정됐다.금융위원회는 22일 이억원 위원장이 장 대표를 신임 중소기업은행장으로 임명 제청했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은행장은 금융위원장이 제청하고 대통령이 임명한다.장 내정자는 1989년 중소기업은행에 입행한 뒤 리스크관리그룹장(부행장), 강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