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비고을의 향기' 전시, 인사동에서 영주의 멋과 정신을 알리다
전통문화의 고장 영주를 대표하는 공예작가들이 서울 인사동에 모여 '선비고을'의 품격과 멋을 전한다. 영주시와 (사)영주공예협회가 주최˙주관하는 '선비고을의 향기' 특별전이 오는 11월 19일(수) 25일(월)까지 인사동마루 신관 2층 갤러리경북에서 개최된다.이번 전시는 영주의 자연˙정신˙전통을 주제로 한 다양한 공예 작품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사진=sbs뉴스 화면 캡쳐)
이재명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프랑스와 대한민국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한 단계 더 격상하고 문화·안보·첨단기술 협력을 더 확고하게 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G20(주요20개국) 정상회의를 계기로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에서 열린 한·프랑스 정상회담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을 만나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그때 마크롱 대통령이 제 옆에 앉은 영상이 매우 유명하다"고 운을 떼며 지난 6월 캐나다 캘거리에서 열린 G7(주요7개국) 정상회의서의 만남을 언급했다.
이 대통령은 "프랑스와 대한민국이 특별한 관계인데 오늘 이 회담을 계기로 정말 특별한 관계로 더 발전하면 좋겠다"며 내년 한-프랑스 수교 140주년을 맞아 마크롱 대통령의 방한을 요청했다.
이 대통령은 "마크롱 대통령이 지난 9월 방한하려다가 못 했는데 내년에는 꼭 방한하길 바란다"며 "대한민국 국민들과 함께 국빈으로 아주 잘 모시도록 하겠다"고 했다.
프랑스가 6·25전쟁 당시 유엔군으로 참전해 한국을 지원한 데 대해 감사의 뜻도 전했다.
이 대통령은 "이번 기회에 대한민국이 남침으로 위기를 겪고 있을 때 (프랑스가) 파병을 해서 대한민국을 지원해준 점을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며 "프랑스 대혁명이 전 세계에도 영향을 미쳤지만 대한민국 민주주의 발전에도 크게 영향을 미쳤다는 점도 말씀드리고 싶다"고 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따뜻한 말씀과 초청에 대해 감사드린다"며 "G7에서 잠깐 마주칠 기회가 있었는데 오늘 이렇게 회담을 하게 돼 더 기쁘다"고 화답했다.
방한 검토 의사도 밝혔다. 그는 "내년 140주년 수교를 기념해 방한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논의할 다양한 의제들이 있다"며 "안보와 퀀텀, AI(인공지능), 우주, 원자력, 재생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계속해 나갈 수 있다"고 했다.
또 한국이 국제사회 공약을 일관되게 유지해온 점을 높이 평가하며 "특히 우크라이나 등 프랑스 핵심 사안에 대해 그렇게 해줬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마크롱 대통령이 "내년 방한을 한 번 계획하고 준비해보겠다"고 말하자, 이 대통령은 "기다리고 있겠다"고 답했다.
'선비고을의 향기' 전시, 인사동에서 영주의 멋과 정신을 알리다
전통문화의 고장 영주를 대표하는 공예작가들이 서울 인사동에 모여 '선비고을'의 품격과 멋을 전한다. 영주시와 (사)영주공예협회가 주최˙주관하는 '선비고을의 향기' 특별전이 오는 11월 19일(수) 25일(월)까지 인사동마루 신관 2층 갤러리경북에서 개최된다.이번 전시는 영주의 자연˙정신˙전통을 주제로 한 다양한 공예 작품을...
1300만 향우가 하나로... 전국호남향우회총연합회 '2025 정기총회 및 화합한마당 잔치' 성황리 개최
1300만 호남 출신 향우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전국 최대 규모의 향우 종합행사, **전국호남향우회총연합회 '2025 정기 총회 및 화합한마당 잔치'**가 22일 서울 잠실학생체육관에서 성대하게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호남 각 지역을 비롯해 전국 각지에서 모인 향우 및 내빈들이 대거 참석해 고향의 정과 우의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1부 ...
고양시, 2026년 예산 3조4218억 편성…올해보다 2.43%↑
경기 고양시가 경기 둔화와 재정 여건 악화 속에서도 민생 안정과 미래 성장 기반 확보에 중점을 둔 2026년도 예산안 3조4218억원을 편성해 21일 시의회에 제출했다.내년도 예산은 올해보다 813억원(2.43%) 증가한 규모로, 일반회계 2조8738억원, 특별회계 5480억원으로 구성됐다. 조정교부금 271억원 감소와 국·도비 보조사업 시비 부담 678억원 .
고양시, '경제자유구역' 연내 신청 총력…외투 수요 51% 확보 기준 충족
[뉴스21 통신=추현욱 ]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완전한 자족도시 완성을 목표로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해 올해 안에 신청서를 제출하는 데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고양특례시청 전경. 고양특례시 제공고양특례시는 산업통상부(산통부)의 핵심 지정 기준인 외국인 직접 투자(FDI) 수요를 이미 51% 이상 확...
고양시, 내달 1일 고액체납자 압류품 온라인 공매 개시
[뉴스21 통신=추현욱 ]고양시는 고액체납자 가택수색을 통해 압류한 귀금속과 명품 가방 등 압류동산을 온라인 공매로 매각한다고 23일 밝혔다이번 공매는 경기도와 합동으로 12월1~3일 한국경공사 공매 누리집에서 진행된다.출품되는 물품은 지난 8월에 열린 제1차 온라인 공매에서 유찰된 품목과 지방세 고액체납자를 대상으로 한 수색 과정...
'건조특보' 강원 양양군 서면서 산불…인근 주민 긴급 대피령
[뉴스21 통신=추현욱 ]22일 강원 양양군 서면 서림리에서 난 산불이 번지면서 지자체에서 인근 주민들에게 긴급 대피를 안내했다.양양군은 이날 오후 7시 35분께 서림리와 갈천, 송천 등 화재 지역 인근 주민들에게 재난 안전 문자를 보내 마을회관 등으로 대피할 것을 권고했다.불길이 바람을 타고 조침령 5부 능선 인근까지 번지고 있어, 산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