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S뉴스 영상캡쳐
수출이 호조를 보이고 무역 흑자도 쌓이고 있지만, 원·달러 환율은 연일 상승세를 보이며 불안정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 달러 가치가 더 빠르게 치솟는 이유로는 급격한 달러 유출이 지목된다.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한국 개인 투자자들은 미국 주식을 246억 달러 순매수한 반면, 외국인의 국내 주식 순매수는 34억 달러에 그쳤다.
주식 거래만으로도 200억 달러 이상이 해외로 빠져나간 셈이다.
전문가들은 “한국처럼 빠르게 해외 투자 비중을 늘리는 나라는 드물어 환율 변동성이 더 커진다”고 분석한다.
누적 무역흑자가 560억 달러를 넘어섰지만, 기업들이 이를 원화로 환전하지 않고 달러 자산으로 보유하는 경향도 강해졌다.
미국 투자 계획이 늘어난 데다 환율 상승 기대감까지 겹치면서 달러 환전이 지연되고 있는 것이다.
정부는 기업들과 정례 소통을 강화해 달러 환전을 늘리겠다는 방침을 밝힌 상태다.
한편 최근 원화는 위안화보다 엔화와 동조화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일본의 대규모 재정 지출로 엔화가 더 약해질 경우, 원화 가치도 추가 하락 압력을 받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ACLE 8강 이어 코리아컵 준우승 시민구단 ‘광주FC 기적’ 계속된다
[뉴스21통신/장병기] 시민구단 광주FC(구단주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가 올해 아시아 챔피언스리그 엘리트(ACLE) 8강 진출에 이어 코리아컵 준우승을 차지, 광주공동체의 자긍심을 드높였다.광주FC는 지난 6일 서울 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코리아컵 결승 경기’에서 전북현대와 연장 접전 끝에 1-2로 아쉽게 패해 준우승을 거뒀다.이날 결.
2025 서울오픈태권도대회 개회식, 종로구태권도시범단 화려한 무대로 관중 환호
2025 서울오픈태권도대회가 성대한 막을 올린 가운데, 개회식 직후 펼쳐진 종로구태권도시범단의 시범공연이 대회장의 분위기를 단숨에 달궜다.시범단은 고난도 발차기 기술과 공중회전 격파, 단체 군무 시범을 완벽하게 선보이며 관중의 뜨거운 박수와 환호를 이끌어냈다.시범이 시작되자마자 선수들의 집중된 표정과 강렬한 기합 소리가 ...
특검, 국민의힘 '추경호 기소'...계엄 해제 방해
'내란' 특검이 계엄해제 표결을 방해한 의혹을 받는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을 재판에 넘겼다.박지영 특검보는 오늘 언론브리핑에서 "위헌위법한 12.3 비상계엄 해제를 위한 국회 표결을 방해한 추 의원에 대해 내란주요임무종사 혐의로 공소를 제기했다"고 밝혔다.박 특검보는 "추 의원은 국회운영의 책임과 권한을 가진 여당...
[속보] 특검, '황교안 전 총리' 기소...'내란 선동' 등 혐의
'내란' 특검, '내란 선동' 등 혐의 황교안 전 총리 불구속 기소
2025 서울오픈 태권도대회 성황리 개최...청소년˙성인 모두가 하나 된 열정의 무대
2025년 12월 7일, 서울 종로구 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 실내체육관 2층에서 **'2025 서울오픈 태권도대회'**가 성황리에 개최됐다.서울특별시종로구태권도협회가 주최˙주관하고 서울시와 서울특별시체육회가 후원한 본 대회는 지역 태권도 활성화와 선수들의 기량 발전을 목표로 진행되었으며, 유급자 품새부터 태권체조, 종합시범까지 ..
[속보] 대통령실, "용산시대 뒤로하고' 청와대'로...성탄절 전에 업무시설 이사 완료"
대통령실 "용산시대 뒤로하고 청와대로 이전""업무시설 순차적 이전되면 성탄절 전 이사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