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BS뉴스 영상캡쳐
국가인권위원회가 양평군 공무원 A씨 사망 사건과 관련해 민중기 특검 수사관 1명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하기로 결정했다. 나머지 3명에 대해서는 수사의뢰를 진행하기로 했다.
A씨는 지난 10월,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 수사 과정에서 민중기 특검의 조사를 받은 후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인권위 조사 결과, 특검 수사관은 고인에게 의무 없는 특정 진술을 강요하고, 직무를 일탈한 것으로 판단됐다.
조형석 조사총괄과장은 “정치적 개입을 피하기 위해 증거 능력을 의심하며 조사를 벌였고, CCTV와 지인 진술을 종합할 때 강압적 언행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고인의 21장 분량 유서에서도 수사관 이름이 등장하며, 반복적으로 “아니라고 했는데 계속 다그친다”, “너무 힘들다”라는 내용이 확인됐다.
인권위는 경찰청장에게 해당 수사관 4명에 대한 징계를 권고하고, 양평경찰서장과 국회의장에게도 교육 및 인권보호 조항 반영을 권고했다.
인권위원 일부는 “유서 일부만으로 판단하기 어렵다”며 소수 의견을 제시했으나, 인권위는 전체적으로 인권 침해 가능성을 인정했다.
이번 결정은 향후 특검 수사 과정에서 피의자 권리 보호와 인권 준수 필요성을 강조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ACLE 8강 이어 코리아컵 준우승 시민구단 ‘광주FC 기적’ 계속된다
[뉴스21통신/장병기] 시민구단 광주FC(구단주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가 올해 아시아 챔피언스리그 엘리트(ACLE) 8강 진출에 이어 코리아컵 준우승을 차지, 광주공동체의 자긍심을 드높였다.광주FC는 지난 6일 서울 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코리아컵 결승 경기’에서 전북현대와 연장 접전 끝에 1-2로 아쉽게 패해 준우승을 거뒀다.이날 결.
2025 서울오픈태권도대회 개회식, 종로구태권도시범단 화려한 무대로 관중 환호
2025 서울오픈태권도대회가 성대한 막을 올린 가운데, 개회식 직후 펼쳐진 종로구태권도시범단의 시범공연이 대회장의 분위기를 단숨에 달궜다.시범단은 고난도 발차기 기술과 공중회전 격파, 단체 군무 시범을 완벽하게 선보이며 관중의 뜨거운 박수와 환호를 이끌어냈다.시범이 시작되자마자 선수들의 집중된 표정과 강렬한 기합 소리가 ...
특검, 국민의힘 '추경호 기소'...계엄 해제 방해
'내란' 특검이 계엄해제 표결을 방해한 의혹을 받는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을 재판에 넘겼다.박지영 특검보는 오늘 언론브리핑에서 "위헌위법한 12.3 비상계엄 해제를 위한 국회 표결을 방해한 추 의원에 대해 내란주요임무종사 혐의로 공소를 제기했다"고 밝혔다.박 특검보는 "추 의원은 국회운영의 책임과 권한을 가진 여당...
[속보] 특검, '황교안 전 총리' 기소...'내란 선동' 등 혐의
'내란' 특검, '내란 선동' 등 혐의 황교안 전 총리 불구속 기소
2025 서울오픈 태권도대회 성황리 개최...청소년˙성인 모두가 하나 된 열정의 무대
2025년 12월 7일, 서울 종로구 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 실내체육관 2층에서 **'2025 서울오픈 태권도대회'**가 성황리에 개최됐다.서울특별시종로구태권도협회가 주최˙주관하고 서울시와 서울특별시체육회가 후원한 본 대회는 지역 태권도 활성화와 선수들의 기량 발전을 목표로 진행되었으며, 유급자 품새부터 태권체조, 종합시범까지 ..
[속보] 대통령실, "용산시대 뒤로하고' 청와대'로...성탄절 전에 업무시설 이사 완료"
대통령실 "용산시대 뒤로하고 청와대로 이전""업무시설 순차적 이전되면 성탄절 전 이사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