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서천군 제공
서천군은 지난 27일 행정안전부·인사혁신처·국무조정실이 공동 주관한 ‘2025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우수상)을 수상했다.
올해 경진대회에는 전국 지자체 140건, 지방공공기관 88건 등 총 238건의 사례가 응모해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서천군은 광역 행정 경계를 넘은 협업으로 도서지역 주민 삶의 질을 개선한 혁신 사례를 선보이며 심사위원들에게 큰 호평을 받았다.
수상작은 ‘전국 최초, 충남 서천군–전북 군산시 상생협업을 통한 도서지역 깨끗한 수돗물 공급’으로, 기존 해수 정수 시설에 의존해 수질 불안에 시달리던 유부도와 개야도 주민에게 안정적 수돗물을 공급한 사업이다.
두 지자체는 해저관로 매설 구간을 단축하고 기존 상수관로를 공동 활용하는 방안을 도출해 사업 효율을 크게 높였다. 그 결과 약 220억 원의 예산 절감과 더불어 주민 숙원 해결, 행정 효율성 제고라는 다중 성과를 이뤄냈다.
김기웅 군수는 “예산 절감 이상의 가치, 즉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공직자들이 적극적으로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군민이 체감하는 적극행정을 통해 상생 발전의 모범이 되는 지자체가 되겠다”고 밝혔다.
울산 지방공기업 ‘U-ESG 협의체’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울산 구·군 지방공기업으로 구성된 ‘U-ESG 협의체’는 10일 오토밸리복지센터에서 기관장과 실무진이 참석한 가운데 ‘적극행정 공동선언식’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U-ESG 협의체’는 지역사회 ESG 가치 확산과 공공서비스 품질 향상을 목표로 2024년 출범한 협의.
북구, 주민자치회 성과공유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0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주민자치회 성과공유회를 열고, 동별 주민자치회 성과를 공유했다.
북구, 무룡테니스장 준공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0일 신현동 산210-3번지 일원에서 무룡테니스장 준공식을 가졌다. 박천동 북구청장과 김상태 북구의회 의장, 북구체육회 김태민 회장 등이 준공 기념 테이프를 자르고 있다.
마린힐어린이집, 이웃돕기 성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마린힐어린이집은 10일 북구청장실에서 아나바다 행사 수익금 81만3천500원을 이웃돕기에 사용해 달라며 박천동 북구청장에게 전달했다.
바다별어린이집, 이웃돕기 성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바다별어린이집은 10일 북구청장실에서 아나바다 행사 수익금 87만5천원을 이웃돕기에 사용해 달라며 박천동 북구청장에게 전달했다.
북구 염포동 주민자치회, 푸른희망지역아동센터에 성금 기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염포동 주민자치회는 사랑나눔농장에서 수확한 농작물 판매 수익금과 염포누리 주차장 운영 수익금을 모아 마련한 성금 100만원을 10일 푸른희망지역아동센터 아동 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원비로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