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학교병원(병원장 서일영)은 지난 3일 교수연구동 5층 은혜홀에서 신종감염병 발생 상황을 대비해 대응 체계를 점검하고자 2025년 교육 및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제1부, 2부로 나뉘어 이론 교육, 집체 교육형 및 실행 기반 모의훈련, 디브리핑 순으로 열린 이날 훈련에서는 니파바이러스감염증 확진자의 응급상황을 가정한 실전형 시나리오를 중심으로 신종감염병 대응 체계 모의훈련이 실시됐다.
은혜홀과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에서 열린 이날 교육 및 훈련에는 감염관리팀을 비롯한 16개 팀이 참여한 가운데 체계적으로 구축된 대응 체계 역량이 강화된 훈련 상황이 펼쳐져 실제 상황을 보는 듯 했다.
이번 신종감염병 대응 체계 모의훈련은 국가지정입원치료 병상 대응팀의 원활한 활성화를 위한 체계를 점검, 감염병 환자 발생 시 신속한 격리, 입원, 진단, 치료를 통해 감염확산을 조기 차단하여 국민 건강을 보호, 국가지정입원치료 병상 대응팀의 원활한 대응 체계 점검, 신종감염병 대응팀 교육을 통해 환자및 의료진에 대한 안정성 확보, 공중보건 위기 시 감염병 관리시설 활용 등 자원 동원 점검, 격리병상 전담 인력의 대비·대응 태세 수준 향상이란 목적을 가지고 실시했다.
신종감염병 대응 체계 목적 달성을 위해 대응팀의 원활한 체계 구축 점검,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 함양, 감염병 대응 전담 인력 유기적, 종합적인 상황 대응 목표를 점검했다.
원광대학교병원 감염관리실 김영준 실장은 “모의훈련이지만 실제 상황을 대한 듯 신속하고 원활하게 대응 체계를 점검, 감염확산을 차단했다”며 “언제 발생할지 모르지만 감염병의 피해를 생각할 때 오늘 같은 훈련은 국민 건강을 지키는 보루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했다.
일론 머스크 “한국, 인구 감소 심각… 북한은 그냥 걸어 들어올 수도” 경고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미국 팟캐스트에서 한국의 인구 감소 문제를 강도 높게 지적했다.머스크는 “한 나라가 잘못된 길로 가고 있다는 신호는 아기용 기저귀보다 성인용 기저귀가 더 많이 팔리는 순간”이라며, “한국은 이미 그 지점을 넘어섰다”고 말했다.또한, “한국 출산율은 인구 대체율의 3분의 1 수준으로, 3세대...
“할머니 곁을 3년 동안 지켰다”… 묘소 지킨 충성견 이야기
할머니가 세상을 떠난 후, 가족에게 보내졌던 한 마리의 반려견이 3년 만에 할머니 묘소 근처에서 발견돼 세간의 관심을 모았다.묘소를 방문한 한 목격자는 묘비 앞에 조용히 누워 있는 개를 보고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입양으로 다른 집에서 지내던 개는 알 수 없는 이유로 다시 할머니 곁을 찾아와 3년 동안 묘소를 떠나지 않았다.개는 사...
“빈 라덴 이어 마두로까지”… 미 공군 ‘저승사자’ RQ-170 포착
베네수엘라에서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 체포 작전이 진행된 직후, 카리브해 푸에르토리코 미군 기지에 전익형 항공기가 착륙하는 영상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개됐다.미 군사전문매체 더워존(TWZ)은 영상 속 기체와 운용 정황을 근거로, 이 항공기가 과거 오사마 빈 라덴 사살 작전에도 투입된 스텔스 무인정찰기 ‘RQ-170 센티널’일 .
‘친문 핵심’ 전해철, 창원시장 출마설 솔솔… 안산갑 재보궐은 멀어지나
‘친문 핵심’으로 꼽히는 전해철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경남 창원시장 출마설이 정치권과 지역 언론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이번 출마설은 지역이 아닌 수도권 인사들을 통해 먼저 제기됐다는 점에서 정치권 안팎의 관심을 한층 높이고 있다. 이 때문에 향후 지방선거 구도에도 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된다.복수의 관계자들은 &l...
대관령
대관령은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와 평창군을 잇는 태백산맥의 대표적인 고개이다.해발 약 832미터에 위치해 예로부터 영동과 영서를 연결하는 중요한 교통로 역할을 해왔다.기후가 서늘하고 바람이 강해 목축과 고랭지 농업이 발달한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주변에는 대관령 양떼목장과 풍력발전단지 등 독특한 자연 경관이 펼쳐진다.사계..
강릉 경포대 호수
강릉 경포대 호수는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에 위치한 대표적인 석호로, 동해와 인접해 있어 바닷물이 유입되는 기수호의 특징을 지닌다.이 호수는 담수와 해수가 섞여 독특한 생태 환경을 형성하며, 주변에는 경포대와 경포해변, 울창한 소나무 숲이 어우러져 뛰어난 경관을 이룬다.자연 경관이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철새들이 찾아오는 도...
장흥군 부산면, 신년 맞아 경로당 25곳 순회 방문
장흥군 부산면행정복지센터(면장 박진영)는 2026년 신년을 맞아 지난 5일부터 8일까지 관내 경로당 25개소를 순회 방문했다고 밝혔다.이번 방문은 새해를 맞아 어르신들의 안부를 직접 살피고, 생활 속 불편사항과 건의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박진영 면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은 경로당을 찾아 어르신들과 소통하며 현장의 목소리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