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인천시 제공
인천광역시 시립박물관은 12월 9일 석남홀에서 ‘국민방위군 일기, 한 인천 소년이 겪은 6·25전쟁’ 출간 기념 북콘서트와 일기 원본 전시회를 개최한다.
심재갑 선생이 1951년 국민방위군으로 소집되어 약 6개월간 경험한 전쟁의 참상을 매일 기록한 일기로, 75년간 간직해오다 2024년 박물관에 기증됐다.
국한문 원문은 현대 독자가 읽기 쉽도록 허경진 명예교수와 이숙 전 교수의 편집·해제를 거쳐 단행본으로 발간됐다.
일기에는 부실한 내무반 환경, 식량 부족, 위생 문제 등 참혹한 상황과 가족에 대한 그리움, 전우애, 애국심 등이 생생히 기록돼 있다.
북콘서트에서는 심 선생이 직접 경험을 증언하며, 교수와 박물관 관계자가 참여하는 좌담회도 진행된다.
작은전시회에서는 일기 원본과 국민방위군 명찰, 숟가락, 신원보증서 등 귀중한 유물이 함께 공개된다.
김태익 관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이름 없이 희생된 국민방위군의 비극이 잊히지 않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상곡장학회 출범... "교육으로 자립을, 장학으로 미래를 열다"
(사)한국지체장애인협회가 장애 학생들의 교육 기회 확대와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새로운 발걸음을 내디뎠다. ''상곡장학회 출범식 및 제1회 장학금 수여식'**이 2025년 12월 18일(목) 오전 11시, HW컨벤션센터 그랜드볼룸홀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이날 행사에는 협회 관계자와 장학생, 학부모, 내빈 등 다수가 참석해 상곡장학회의 뜻.
북구 효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덕수궁 명촌점에 나눔냉장고 우수후원처 현판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효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7일 2024년 8월부터 매주 25만원 상당의 소고기 국거리를 정기기부하고 있는 덕수궁 명촌점에 나눔냉장고 우수후원처 현판을 전달했다.
북구 효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찾아가는 희망나눔냉장고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효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7일 원거리 지역주민과 거동이 불편한 취약계층 20세대를 찾아가 함흥면옥 명촌점에서 기부한 갈비탕과 밑반찬 등으로 구성된 식료품 꾸러미를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했다.
북구 농소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7일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을 진행, 어려운 이웃 60세대에 직접 담근 김치를 전달했다.
구리시, 2025년 초‧중‧고 학부모 간담회 성료…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조성
구리시는 12월 4일과 12일 구리시 여성행복센터에서 ‘2025년 초‧중‧고 학부모 간담회’를 개최했다.간담회에는 관내 학교 학부모회장, 운영위원장 등 50여 명이 참석하고, 시 교육 담당 부서장과 백경현 시장이 학교 현안과 의견을 직접 청취했다.회의에서는 32개 학교별 현안과 건의 사항을 공유하고, 교육환경과 통학환경 개선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