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21 통신=장두진 ] 전남 함평군이 주민 거점 공간인 ‘나비어울림센터’를 중심으로 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함평군은 16일 “나비어울림센터 광장에서 ‘2025 함평 겨울빛축제’와 연계한 ‘빛으로 물드는 함평읍 도시재생 거리축제 한마당'을 내년 1월 11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나비어울림센터는 함평읍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된 주민 거점 공간이다.
이곳에서는 공유 부엌, 공방·문예교실, 어린이 작업실 등 다양한 도시재생 프로그램과 주민 역량 강화 사업이 운영되며, 지역 주민들의 소통과 활동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센터 앞 광장은 물놀이장과 공연장으로 활용되며, 일상 속 문화와 여가가 공존하는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해당 공간은 함평군 도시재생지원센터(☎061-320-1593)를 통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이용할 수 있다.
이번 거리축제는 겨울빛축제와 연계해 함평읍 도시재생 거리를 밝히고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행정과 주민이 협력해 마련됐다.
행사 기간 동안 광장에는 경관 조명과 빛 조형물이 설치되며, 매주 금요일과 토요일 오후 5시부터 9시까지 주민들이 직접 기획·참여한 전시와 공연이 펼쳐진다.
함평군 관계자는 “나비어울림센터가 주민 주도의 문화와 소통 공간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주민이 이끌어가는 지역 문화 활성화와 도시재생 사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나비어울림센터에는 지난 12월 5일 청년센터도 함께 문을 열었다.
이곳에서는 GTQ 자격증반, 일러스트레이터·포토샵 교육, 블로그 운영 및 수익화 실무 과정 등 청년 창업 지원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또한 청소년센터에서는 자유공간 ‘햇살마루’와 진로 설계 지원 사업, 진로 동아리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청소년들의 미래 설계를 돕고 있다.
경북도, 베이징 투자유치 설명회서 중국 기업 대상 협력 전략 소개
경상북도는 6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산업통상부 주관 지자체 투자유치 설명회에 참가해 중국 기업과 투자자를 대상으로 경상북도의 투자환경과 미래 협력 전략을 집중적으로 소개했다. 이번 설명회는 한중 정상회담과 연계해 개최된 행사로 경상북도 등 6개 지자체와 중국 투자가·기업인 등 100여 명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
군위읍 남·여 새마을지도자협의회,이웃돕기 성금 100만원 기탁
군위읍 남·여 새마을지도자협의회(새마을지도자회장 김상화, 부녀회장 홍복희)는 지난 6일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을 기탁하며 지역사회에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이번 성금은 평소 나눔과 봉사를 실천해 온 군위읍 남·여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회원들이 뜻을 모아 마련한 것으로, 지역 내 취약...
의성군, 2026년 후계농업경영인 육성사업 대상자 모집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지역 농업의 미래를 이끌 전문 농업인을 육성하기 위해 2026년도 후계농업경영인 육성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후계농업경영인 육성사업은 성장 가능성이 높은 예비·청년 농업인을 선발해 안정적인 영농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선정자에게는 농업 경영에 필요한 정책자금 융자 지...
제주 서귀포 봄 전령 노랑매화
제주 서귀포에서는 매년 봄, 노랑매화가 꽃망울을 터뜨리며 봄의 시작을 알린다.노랑매화는 밝은 황금빛 꽃이 특징으로, 봄철 제주를 대표하는 풍경 중 하나다.서귀포 지역 온화한 기후 덕분에 다른 지역보다 일찍 개화해 ‘봄의 전령’으로 불린다.관광객과 사진작가들이 즐겨 찾는 명소로, 지역 주민들에게도 봄맞이 상징으로 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