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군, ‘3대 가족’ 함께 살면 효도수당 드립니다
[뉴스21 통신=이준범 ]담양군이 고령화 시대에 어르신을 공경하는 미풍양속을 계승하고, 다가족 가구의 부양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2026년 효도수당 지원사업’을 본격 추진한다.효도수당은 80세 이상 고령 어르신을 모시고 사는 3대 이상 가정의 부양자에게 지급되는 제도로, 민족 최대 명절인 설과 추석에 각각 20만 원씩, 연간 총 40...
박수현의원_질의 더불어민주당 박수현 의원(충남 공주·부여·청양)이 국립호국원 간 이장을 허용하는 「국립묘지 설치 및 운영법」 개정안을 23일 대표발의했다. 이번 법안은 충남 지역에 첫 국립호국원 설립을 앞두고 유족들의 이동 부담을 덜고 지역별 국가 예우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행법의 한계와 개정안 핵심 내용 현재 「국립묘지법」은 국립호국원 등 국립묘지 외 장소로의 이장만 허용하며, 국립묘지 간 이장은 금지되어 있다. 이는 묘지 부족 문제를 우려한 조치이지만, 유족들이 거주지 이전 또는 접근성 문제로 안장지를 변경해야 할 경우에도 타 지역 국립호국원으로의 이장이 불가능해 불편을 초래해왔다.
박수현 의원은 “충남 유가족들은 현재 충북 괴산·전북 임실 호국원과 거리가 멀어 성묘 때마다 장시간 이동해야 한다”며 “태안~괴산 간 왕복 5시간, 홍성~임실 간 왕복 4시간이 소요되는 등 현실적인 어려움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에 개정안은 국가보훈부 장관이 유족 요청 시 국립묘지에 안장된 시신 또는 유골을 1회에 한해 다른 국립묘지로 이장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내용을 담았다. 이를 통해 유족의 이동 편의성을 높이고, 지역별 국가 예우의 형평성을 강화한다는 취지다.
충남 국립호국원 설립과 연계된 후속 조치 이번 법안은 박 의원이 최근 확보한 ‘2026년 충남 국립호국원 타당성 연구용역비 2억 원’ 예산과 맞물려 추진된다. 충남은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국립호국원이 없는 지역으로, 조성 사업이 본격화되면 유족들의 접근성 문제가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박 의원은 “충남 국립호국원 설립을 위한 예산 확보에 이어 후속 절차도 신속히 진행할 것”이라며 “이번 법안이 유족들의 먼 길 예우를 끝내고, 지역 간 국가 예우 격차를 해소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개정안이 통과되면 향후 충남 국립호국원 완공 시 기존 호국원 안장자들도 자유롭게 이장할 수 있게 되어 유가족의 실질적 편의가 기대된다.
'민주당 코스피5000특위'…"주가누르기·중복상장 방지법 등 추가 검토"
[뉴스21 통신=추현욱 ] 코스피 지수가 22일 장중 5000포인트를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코스피5000 특별위원회는 ‘주가 누르기 방지법’과 ‘중복상장 방지법’을 추가 검토하겠다고 밝혔다.오기형 민주당 코스피5000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청와대 초청 오찬을 마친 뒤...
담양군, ‘3대 가족’ 함께 살면 효도수당 드립니다
[뉴스21 통신=이준범 ]담양군이 고령화 시대에 어르신을 공경하는 미풍양속을 계승하고, 다가족 가구의 부양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2026년 효도수당 지원사업’을 본격 추진한다.효도수당은 80세 이상 고령 어르신을 모시고 사는 3대 이상 가정의 부양자에게 지급되는 제도로, 민족 최대 명절인 설과 추석에 각각 20만 원씩, 연간 총 40..
담양군, 교통취약 어르신 위한 ‘치매안심택시’ 업무협약 체결새 창으로 메일 보기
[뉴스21 통신=이준범 ]담양군이 교통 여건이 열악한 지역에 거주하는 어르신들이 치매안심센터의 복지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누릴 수 있도록 맞춤형 이동 지원 서비스를 시작한다.군은 지난 21일, 관내 택시업체인 (유)창평택시, (유)선경택시와 ‘치매안심센터 이용 어르신의 이동 편의 증진을 위한 치매안심택시 업무협약’을 체결.
담양군, 2026년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신청 접수… 연 30만 원 지원새 창으로 메일 보기
[뉴스21 통신=이준범 ][보도자료] 담양군, 2026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접수… “문화·복지 혜택 연 30만 원 지원”담양군(군수 정철원)이 농작업과 가사를 병행하며 헌신하는 여성농업인의 복지 증진을 위해 ‘2026년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지원사업’ 신청을 내달 27일까지 접수한다.올해 담양군은 전년보다 확대된 총 12.
담양군 궁도협회, 전통 무예의 정신을 나눔으로 실천
[뉴스21 통신=이준범 ][보도자료] 담양군 궁도협회, 새해 맞아 인재 육성 및 복지 후원금 200만 원 기탁담양군 궁도협회(사두 전주석)가 지역사회의 밝은 미래와 소외계층을 위한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며귀감이 되고 있다.군은 지난 21일 담양군 궁도협회가 (재)담양장학회에 장학금 100만 원, (재)담양군복지재단에 후원금 100만 원 등 총 200만 원...
북구 통장협의회 정기총회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북구 통장협의회)북구 통장협의회 정기총회가 22일 북구청 다목적실에서 열려 2025년 결산과 함께 올해 임원 선출 등을 진행했다.
중울산라이온스클럽, 취약계층 의료비 지원 성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중울산라이온스클럽은 22일 북구청장실에서 북구 지역 취약계층 의료비 지원을 위한 성금 1천만원을 박천동 구청장에게 전달했다. 해당 성금은 북울산병원으로 전달돼 취약계층 의료비 지원에 쓰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