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 강세리 교수가 지난 20일 힐트 가든 인 서울에서 열린 대한심장혈관영상의학회 송년 심포지엄 및 정기총회에서 우수 학술상을 수상했다.

강 교수는 지난해 ‘젊은 연구자상’에 이어 올해 ‘우수 학술상’까지 연속으로 수상, 심장혈관영상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축적해 온 연구 성과와 학문적 기여를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
올해 강 교수는 SCIE 저널 두 편을 모두 공동 제1저자로 출판하며 연구자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했는데, 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대한의학회 학회지)에 게재된 “무증상 당뇨병 환자와 비당뇨 환자의 심장 사건 및 생존율 비교: 관상동맥 CT 연구”(Comparison of Cardiac Events and Survival between Asymptomatic Diabetic and Nondiabetic Patients: Coronary CT Study)에서, 무증상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주요 심장사건 발생률이 더 높으며 특히 관상동맥 협착이 존재할 경우 생존율이 현저히 감소함을 보여주었다.
이 결과는 관상동맥 CT가 기존 임상 위험인자만으로는 충분히 설명되지 않는 환자군에서 매우 중요한 예후 예측 도구가 될 수 있음을 강조한 의미 있는 근거로 평가된다.
이어 Clinical Radiology(영국 왕립영상의학회를 대표해 발행되는 학술지)에 게재된 “저선량 CT 혈관조영술에서 IMR 기법을 이용한 Adamkiewicz(동맥 시각화) 연구”(Adamkiewicz Artery Visualisation Using Iterative Model-Based Reconstruction in Low-Dose CT Angiography)에서는, IMR(Iterative Model-Based Reconstruction) 알고리즘이 기존 재건 기법 대비 뛰어난 영상 품질을 제공하며 Adamkiewicz. (동맥 시각화) 정확도를 유의하게 향상시킴을 입증하였다. 특히 저선량 CT 환경에서도 작은 혈관 구조를 안정적으로 재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임상적 활용 가능성을 넓힌 연구로 주목받고 있다.
강 교수는 “이번 수상은 앞으로 더 열심히 연구하라는 격려라고 생각한다”며 “심장혈관영상의학 발전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일론 머스크 “한국, 인구 감소 심각… 북한은 그냥 걸어 들어올 수도” 경고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미국 팟캐스트에서 한국의 인구 감소 문제를 강도 높게 지적했다.머스크는 “한 나라가 잘못된 길로 가고 있다는 신호는 아기용 기저귀보다 성인용 기저귀가 더 많이 팔리는 순간”이라며, “한국은 이미 그 지점을 넘어섰다”고 말했다.또한, “한국 출산율은 인구 대체율의 3분의 1 수준으로, 3세대...
“할머니 곁을 3년 동안 지켰다”… 묘소 지킨 충성견 이야기
할머니가 세상을 떠난 후, 가족에게 보내졌던 한 마리의 반려견이 3년 만에 할머니 묘소 근처에서 발견돼 세간의 관심을 모았다.묘소를 방문한 한 목격자는 묘비 앞에 조용히 누워 있는 개를 보고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입양으로 다른 집에서 지내던 개는 알 수 없는 이유로 다시 할머니 곁을 찾아와 3년 동안 묘소를 떠나지 않았다.개는 사...
“빈 라덴 이어 마두로까지”… 미 공군 ‘저승사자’ RQ-170 포착
베네수엘라에서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 체포 작전이 진행된 직후, 카리브해 푸에르토리코 미군 기지에 전익형 항공기가 착륙하는 영상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개됐다.미 군사전문매체 더워존(TWZ)은 영상 속 기체와 운용 정황을 근거로, 이 항공기가 과거 오사마 빈 라덴 사살 작전에도 투입된 스텔스 무인정찰기 ‘RQ-170 센티널’일 .
‘친문 핵심’ 전해철, 창원시장 출마설 솔솔… 안산갑 재보궐은 멀어지나
‘친문 핵심’으로 꼽히는 전해철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경남 창원시장 출마설이 정치권과 지역 언론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이번 출마설은 지역이 아닌 수도권 인사들을 통해 먼저 제기됐다는 점에서 정치권 안팎의 관심을 한층 높이고 있다. 이 때문에 향후 지방선거 구도에도 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된다.복수의 관계자들은 &l...
대관령
대관령은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와 평창군을 잇는 태백산맥의 대표적인 고개이다.해발 약 832미터에 위치해 예로부터 영동과 영서를 연결하는 중요한 교통로 역할을 해왔다.기후가 서늘하고 바람이 강해 목축과 고랭지 농업이 발달한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주변에는 대관령 양떼목장과 풍력발전단지 등 독특한 자연 경관이 펼쳐진다.사계..
강릉 경포대 호수
강릉 경포대 호수는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에 위치한 대표적인 석호로, 동해와 인접해 있어 바닷물이 유입되는 기수호의 특징을 지닌다.이 호수는 담수와 해수가 섞여 독특한 생태 환경을 형성하며, 주변에는 경포대와 경포해변, 울창한 소나무 숲이 어우러져 뛰어난 경관을 이룬다.자연 경관이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철새들이 찾아오는 도...
장흥군 부산면, 신년 맞아 경로당 25곳 순회 방문
장흥군 부산면행정복지센터(면장 박진영)는 2026년 신년을 맞아 지난 5일부터 8일까지 관내 경로당 25개소를 순회 방문했다고 밝혔다.이번 방문은 새해를 맞아 어르신들의 안부를 직접 살피고, 생활 속 불편사항과 건의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박진영 면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은 경로당을 찾아 어르신들과 소통하며 현장의 목소리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