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회 권태호 의원,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기후위기 특위’ 2차 회의 참석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의회 권태호 의원은 8일 세종 파이낸스센터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기후위기 극복 특별위원회」에 참석했다. 이번 회의는 특별위원회 위원과 협의회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회식, 본회의, 전문가 특강 순으로 진행되었다. 본회의에서는 특위를 이끌어갈 위원장과 권역별 부위원장을 ...
익산시가 고향사랑기부제 시행 3년 차인 지난해 14억 8,500만 원을 모금하며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고 2일 밝혔다.

이는 시행 첫해인 2023년 5억 9,000만 원, 2024년 6억 6,500만 원과 비교해 2배 이상 급증한 수치다. 이는 고향사랑기부제 모금액 전북 도내 최우수를 목표로 지속 가능한 전략과 실효성 있는 정책 추진, 시민 중심의 기부금 활용이 만들어낸 구조적 성과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익산시는 지난해 여름, 맥도날드의 '한국의 맛 프로젝트'에 발맞춰 '익산 고구마 모짜렐라 버거' 출시와 함께 기부 연계 이벤트를 기획하여 기부자에게 한정 수량으로 먹을 수 있는 '익산 고구마 모짜렐라 버거'를 추가 답례품으로 증정하는 방식이었다.
버거는 출시 한 달 만에 240만 개가 판매되며 전국적 인기를 끌었고, 기부 비수기인 7~8월임에도 약 2억 원의 기부금 유입으로 이어졌다.
정부의 민간 기부 플랫폼 개방에 발맞춰, 익산시는 2024년 10월 도내 최초로 플랫폼 '위기브(Wegive)'와 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지난해 11~12월 집중 홍보와 이벤트를 통해 기부금 약 10억 원을 유치, 그 중 절반 이상이 민간 플랫폼을 통한 기부였다. 이는 전국 평균 민간플랫폼 비중(21.9%)을 훨씬 웃도는 수치로, 익산시의 선제적 대응이 성과로 직결된 대표 사례로 평가된다.
익산시는 지역 40여 개 답례품 업체와의 긴밀한 협력 체계를 기반으로, 연말정산 시즌에 '증량 이벤트' 등 공동 프로모션을 추진, 2025년 한 해에만 1만 4,000여 건의 답례품 판매를 달성하며 지역경제에도 활력을 불어넣었다.
'답례품을 통해 전국에 익산의 팬을 만들자'는 시의 기조에 업체들이 적극 호응했고, 이는 전국 기부자들에게 가격·품질·신뢰 모두 우수한 답례품으로 각인됐다.
2025년 고향사랑기부금 제1호 사업으로 시행된 '어린이·청소년 100원 시내버스 요금제'는 미래 세대를 위한 보편적 복지모델로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으며, 기부자의 기부금이 실제 시민의 일상을 변화시킨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올해는 '익산사랑 치유숲 조성사업' 등 포용복지를 확대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힐링 공간 조성에도 기부금이 활용될 예정이다.
익산시는 2026년부터 시행되는 세액공제 확대(기부금 10만 원 초과 20만 원 이하, 16.5%→44%)에 대응해 5~6만 원대 프리미엄 답례품 라인업을 준비 중이며, 전국 출향 익산인을 대상으로 한 고액기부 유치 전략도 본격화한다.
또한 지난해 아쉬움으로 지적됐던 지정기부사업 발굴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외부 전문가 자문단을 통해 지역 특화형 기부처를 개발함으로써, 기부자들에게 보다 명확한 '기부 이유'와 '지역 연결감'을 제공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고향을 향한 따뜻한 마음이 익산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며, "기부자 한 분 한 분의 뜻이 시민의 삶을 바꾸는 데 쓰이도록, 앞으로도 정직하고 진심 어린 행정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인천호남향우회 신년회, 광주전남행정통합 환영 장으로
전라남도는 8일 인천제일고 대강당에서 열린 ‘26년 인천호남향우회(회장 오명석) 신년 인사회’에서 고향사랑 실천 도정설명회를 갖고, 지난해 고향사랑실천에 대한 감사를 전하며, 향우회와의 교류와 협력을 강화했다.행사에는 오명석 인천호남향우회 회장, 최순모 전국호남향우회총연합 총회장, 유정복 인천광역시장, 도성훈 인천...
울산시의회 권태호 의원,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기후위기 특위’ 2차 회의 참석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의회 권태호 의원은 8일 세종 파이낸스센터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기후위기 극복 특별위원회」에 참석했다. 이번 회의는 특별위원회 위원과 협의회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회식, 본회의, 전문가 특강 순으로 진행되었다. 본회의에서는 특위를 이끌어갈 위원장과 권역별 부위원...
광주·전남 대통합 위한 온라인 도민 소통 플랫폼 운영
전라남도는 8일부터 광주·전남 행정통합에 대한 시·도민의 폭넓은 의견 수렴과 공감대를 높이기 위해 ‘광주·전남 대통합 도민 소통 플랫폼’을 운영한다고 밝혔다.소통 플랫폼(https://www.jeonnam.go.kr/event/event01.do)을 통해 행정통합에 대한 공식 정보를 제공하고, 신속하고 명확한 답변으로 도민의 궁금증을 해결해 통합 ..
북구, 강동동 새해 미래도시 비전실현 현장토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7일 강동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새해 미래도시 비전실현 현장토크를 열고, 주민 의견을 청취했다. 박천동 북구청장과 김상태 북구의회 의장, 지역 시·구의원 등이 주민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북구, 효문동 새해 미래도시 비전실현 현장토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7일 효문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새해 미래도시 비전실현 현장토크를 열고, 주민 의견을 청취했다. 박천동 북구청장과 김상태 북구의회 의장, 지역 시·구의원 등이 주민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공립 아름드리 어린이집, 북구 농소1동에 이웃돕기 성금 및 물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국공립 아름드리 어린이집은 7일 북구 농소1동 행정복지센터에 지역 취약계층과 호계느티나무 지역아동센터 지원을 위한 이웃돕기 성금(100만원) 및 물품(라면 300개)을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