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남구, 대한민국 대표 체험・체류형 관광 거점도시 구현!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가 추진 중인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사업(장생포 고래마을 관광 명소화)’이 주요 관광 거점시설들을 확충하며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남구는 지난해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사업 1단계의 핵심인 △웨일즈판타지움 공중그네(25년 9월) △장생포 문화창고 경관개선 사업(25년 12월) 완...

[뉴스21 통신=박철희 ] 전라남도산림연구원은 2025년까지 2년간 지역 난대숲에서 피톤치드(NVOC) 발산 추이를 조사한 결과, 황칠나무·생달나무·붓순나무 등 주요 난대수종이 겨울철에도 항염·항알레르기·항균 성분을 꾸준히 발산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4일 밝혔다.
피톤치드는 식물이 내뿜는 천연 휘발성 유기화합물(Natural Volatile Organic Compounds)로, 항균 작용과 피부질환 개선, 면역력 증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산림이 인류에 제공하는 대표적인 건강 혜택 가운데 하나다.
연구팀은 매월 현장에서 테들러백(Tedlar bag)을 활용해 황칠나무, 생달나무, 붓순나무의 피톤치드 발산 특성을 분석했다. 잎과 가지에 테들러백을 씌워 나무가 내뿜는 성분을 포집한 뒤, 실험장비(ATD/GC-MS)를 통해 32종의 피톤치드 성분을 정밀 분석했다.
분석 결과, 여름철에는 최대 460ng의 피톤치드가 발산됐으며, 가을(190.8ng), 봄(164.7ng), 겨울(154.3ng)에도 일정량이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늘푸른 난대숲의 특성상 기온이 낮은 겨울에도 피톤치드 발산이 지속된다는 점을 보여준다.
수종별로는 생달나무가 봄(197.6ng)과 가을(236.1ng)에 발산량이 높았고, 붓순나무는 여름(660.8ng)과 겨울(247.9ng)에 특히 많은 양을 내뿜었다.
붓순나무는 다른 수종보다 여름철에는 1.5~2.2배, 겨울철에는 2.3배 많은 피톤치드를 발산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주요 성분으로는 알파피넨·베타피넨(면역력 강화·스트레스 감소), 리나롤(항균·항염), 발렌센(항알레르기)이 다량 검출됐다.
전남지역 난대숲은 전국 1만6421ha 중 62%인 1만102ha를 차지하며, 황칠나무·붉가시나무·동백나무·생달나무 등 탄소흡수 능력이 뛰어난 난대수종이 완도수목원을 중심으로 분포하고 있다.
오득실 전남도산림연구원장은 “난대상록활엽수가 겨울에도 많은 양의 피톤치드를 발산하는 만큼 산림치유와 생태관광 자원으로서 활용 가치가 높다”고 강조했다.
한편 산림연구원은 이번 연구와 함께 도시숲의 미세먼지 저감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녹지띠, 공원, 주거지 등 6개 고정구를 대상으로 실시간 미세먼지 모니터링 연구도 병행하고 있다.
‘사십보이즈’ 신영석·최민호, 올 시즌 코트서도 여전한 경쟁력
케이팝 ‘데몬 헌터스’를 패러디한 일명 ‘사십보이즈’로 등장해 팬들을 웃음바다로 만든 신영석과 최민호다.올스타전에서는 후배들이 돋보이길 바란다고 했지만, 올 시즌 코트에서는 양보 없는 실력을 자랑하고 있다.나란히 블로킹 1·2위를 달리는 두 선수의 성을 따 ‘최신타워’라는 새 별명까지 붙여질 정도다...
‘서학개미’ 미국 주식 투자액 10년 만에 91배 증가…배수형 ETF 주목
2015년 국내 투자자의 미국 주식 보관액은 18억 달러 선이었다.조금씩 증가하더니, 2020년 1차 도약으로 370억 달러 선까지 뛰었다.잠시 꺾이는 듯하더니 다시 거침없는 상승세를 보이며, 올해 초에는 1,720억 달러를 넘어섰다.10여 년 만에 91배 넘게 증가한 셈이다.국민연금 해외투자도 일부 영향을 줬지만, 폭발적 증가를 이끈 주역은 이른바 &lsqu...
“미국 관세 재인상, 정부 왜 몰랐나”…여야 일제히 질타
미국 대통령이 관세 재인상을 언급할 때까지 정부는 왜 눈치도 못 챘느냐는 지적이 여야에서 일제히 나왔다.하지만 서로 책임을 돌린 쪽은 달랐다.해법에서도 여당은 대미투자특별법의 조속한 처리를 강조했고, 야당은 합의 국회 비준을 요구했다.미국의 이번 움직임이 우리 정부와 국회의 쿠팡 제재, 온라인 플랫폼 규제 법안 때문 아니냐.
위례신도시 내부정보 유출 사건 1심, 유동규 등 무죄 선고
2013년 위례신도시 개발사업 당시 성남도시개발공사 내부 비밀을 남욱, 정영학 씨 등에게 넘긴 혐의를 받는 유동규 씨가 재판에 넘겨졌다.검찰은 유 씨의 내부 정보 공유 때문에 남 씨와 정 씨 등이 설립한 업체가 민간사업자로 선정돼 모두 211억 원의 부당이득을 챙겼다고 보고 이들을 재판에 넘겼다.3년 4개월에 걸친 재판 끝에 1심 재판부는...
젠슨 황, 중국 재래시장서 소탈한 행보…현지 친근감으로 시장 공략
중국 상하이의 재래시장을 찾은 엔비디아 CEO 젠슨 황은 직접 맛을 보는 등 소탈한 모습을 보였다.그는 붉은 봉투에 담은 중국식 세뱃돈, 이른바 '훙바오'를 상인들에게 나눠주기도 했다.젠슨 황은 지난 24일 상하이를 시작으로 베이징과 선전에서 잇따라 목격됐다.현지 지사와 주요 협력사를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공식 일정보다 .
[속보] 코스피 1.4% 오른 5243.42 출발…사상 첫 5200선 돌파
[속보] 코스피 1.4% 오른 5243.42 출발…사상 첫 5200선 돌파삼성전자, 4Q 매출 93.8조·영업익 20.1조…'역대 최대'
울산 남구, 대한민국 대표 체험・체류형 관광 거점도시 구현!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가 추진 중인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사업(장생포 고래마을 관광 명소화)’이 주요 관광 거점시설들을 확충하며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남구는 지난해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사업 1단계의 핵심인 △웨일즈판타지움 공중그네(25년 9월) △장생포 문화창고 경관개선 사업(25년 12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