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국제통화기금(IMF)이 한국의 의무지출이 2050년에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30~35%까지 증가할 수 있다고 다시 경고했다. 의무지출이란 국민연금, 기초연금, 건강보험 등 법률에 따라 반드시 지출되는 재정을 의미한다. IMF는 추가 구조개혁이 없으면 한국 정부가 장기적으로 심각한 부채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IMF가 16일 발표한 보고서 ‘한국 고령화에 따른 정부재정 보호를 위한 재정개혁’에 따르면, 한국의 연금, 의료, 장기요양 관련 지출이 2050년 GDP 대비 30~35%까지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이는 지난해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장기재정전망치(2045년 19.1%, 2055년 21.2%, 2065년 23.3%)를 훨씬 웃도는 수치다.
현재 GDP 대비 의무지출 비율이 13.7%인 점을 감안하면, 25년 뒤에는 두 배 이상 증가할 수 있다는 의미다. IMF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고령화와 구조개혁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한국의 장기적 부채 지속 가능성 위험이 커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인구가 1% 감소할 때마다 실질 소비가 1.6%씩 줄고 있어, 출산율 회복이 없으면 경제 전반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봤다.
IMF는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해 AI 활용, 노동시장 참여 확대, 자원배분 효율화 등 구조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현재 GDP 대비 국가채무 비율은 50% 미만이지만, 개혁을 시행하지 않으면 재정 여력이 크게 축소된다”고 평가했다. 구조개혁이 시행되더라도 성장효과의 불확실성을 고려하면 2050년 채무 비율이 여전히 GDP 대비 100%를 초과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한 IMF는 △연금개혁 지속 추진 △지출 구조조정 △추가 세수 확보 △재정 프레임워크 도입 등 재정개혁도 권고했다. 연금개혁과 관련해선 “최근 국민연금 보험료 인상에도 불구하고 지속가능성을 위해 추가 개혁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지출 구조조정과 관련해서는 지방정부 지원 간소화 등 비효율적 지출 축소를 제안했다.
중앙정부 채무는 2025년 1267조원에서 2029년 1753조원으로 증가하지만, 지방채무는 44조원에서 42조원으로 오히려 줄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 어등산관광단지 토지비 4차중도금 납부 올해 유원지 세부설계 마치고 기반공사 착수
복합쇼핑몰 ‘그랜드 스타필드 광주’ 등이 들어서는 ‘어등산관광단지 개발사업’이 중도금 납부와 함께 조성계획(변경) 수립 및 실시설계 추진 등 계획대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어등산관광단지 유원지 부지 개발사업’의 민간개발자인 ㈜신세계프라퍼티가 협약에 따라 토지비 4차 중.
‘먼저 움직이는 행정’ 광산구, 주민과의 대화 추진
광주 광산구가 병오년 새해를 맞아 수완동을 시작으로 ‘주민과의 대화’에 나선다. 이번 주민과의 대화는 현 정부의 국정 정책 철학과 연계한 구정 운영 방향을 주민과 공유하고 현장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순회 일정은 19일 수완동을 시작으로 △운남동(20일) △신가·신창동(21일) △우산·어룡동(22일) △첨단1·...
한옥집단마을 지원사업 대폭 확대로 한옥마을 브랜드화 본격 추진
경상북도는 19일부터 도내 전통 한옥자원의 관광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6년 한옥집단마을 자원개발사업’ 공모 접수를 한다. ‘한옥집단마을 자원개발사업’은 전통한옥이 밀집해 지역 고유의 경관과 생활문화를 간직한 마을을 체류형 한옥 숙박·체험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2009년부터 추진해 오고 있다. 2026.
제일철망 주식회사(대표 김미성), 이웃돕기 성금 300만원 기탁
제일철망 주식회사(대표 김미성)는 지난 14일 군위군청을 방문해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성금 300만 원을 기탁했다. 이번 기탁은 지역사회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어려운 이웃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전하고자 마련된 것으로, 기탁된 성금은 군위군 내 도움이 필요한 취약계층을 위해 소중히 사용될 예정이다. 김미성 대표는 “지...
의성군, 국내 씨름단 동계 전지훈련 유치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의성군씨름훈련장과 의성학생씨름장을 중심으로 1월 12일부터 24일까지 13일간 ‘국내 씨름단 동계 전지훈련’을 유치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지훈련에는 인천특례시청, 양평군청, 대구대학교, 영남대학교, 용인대학교, 용인고등학교 6개 씨름팀에서 약 90명이 선수단이 참여해 실전 감각 향상과 경기력 강화를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