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WP “한반도 비핵화 현실적 선택지 아냐…북핵 군축 협상 필요”
  • 장은숙
  • 등록 2026-01-19 10:04:05

기사수정
  • 북한 핵보유국 인정과 현실적 접근 강조, 미국·동맹국 조율 필요

사진=KBS뉴스 영상 캡쳐

미국 유력지 워싱턴포스트(WP)는 18일 사설에서 한반도 비핵화는 더 이상 현실적 선택지가 아니며, 북한을 사실상 핵보유국으로 인정하고 군축 협상 중심의 정책 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WP는 북한이 최대 50기의 핵탄두를 보유하고 있으며, 추가로 40기 이상을 생산할 수 있는 핵물질을 확보한 점을 근거로 사실상 핵보유국 지위를 확보했다고 평가했고, 트럼프 행정부 역시 공식 인정은 하지 않지만 동일한 현실을 인식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지난해 중국의 군비 통제 백서 개정판에서 ‘한반도 비핵화 지지’ 문구를 삭제하고, 관련 당사국의 대북 압박 중단을 요구한 점도 주목하며, 동아시아 외교 환경이 변화하고 있음을 지적했다.


WP는 북한 핵을 보유한 상태에서 비핵화를 목표로 한 기존 전략이 실효성을 상실했으며, 확장억제 신뢰와 동맹국 안보 논의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지만, 핵탄두 수와 운반 수단을 제한하는 군축 협상은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사설은 “가장 필요한 것은 솔직함”이라며, 미국이 한반도 비핵화를 포기하고 북핵 동결을 목표로 정책을 전환하려 한다면 동맹국과 긴밀히 조율하고 이를 명확히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한 핵 개발에 대해 진전 없이 침묵으로 일관하는 전략은 지속 가능하지 않으며, 현실적 접근과 군축 중심의 협상이 필요하다는 점을 WP는 재차 강조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1400m 산위에 건설된 바나힐 바나힐은 해발 1,400m 높이에 자리한 베트남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프랑스 식민지 시절 건설되어 유럽식 건축 양식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습니다. 울창한 산림과 맑은 공기로 사계절 내내 방문객을 끌어들이며, 케이블카를 타고 정상에 오르면 탁 트인 전망과 다양한 테마파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매년 열리는 축제와 문화 행사로 현지 ..
  2. 금융위, 보험설계사 판매수수료 개선방안 의결... '7년간 분할 지급' [뉴스21 통신=추현욱 ] 정부는 보험산업의 고질적 문제로 지적되어 온 판매수수료의 과도한 선지급 관행을 개선하고, 합리적인 판매수수료 체계의 정착을 위해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고, 이해관계자 간 합의한 판매수수료 개선방안을 도출했다. 보험 설계사 수수료를 최대 7년간 분할해 지급하고, 법인보험대리점(GA)이 소속 설계사 지급하..
  3. 양평 두물머리 양평 두물머리는 경기도 양평군 양서면에 위치한 명소로, 북한강과 남한강이 합쳐지는 지점에 형성된 지형이다.‘두물머리’라는 이름은 두 개의 물줄기가 하나로 만난다는 뜻에서 유래하였다.이곳은 강과 물안개, 버드나무가 어우러진 자연 경관으로 예로부터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해 왔다.특히 일출과 물안개 풍경이 유명하여 사..
  4. 주민 합의 빠진 공익사업 추진… 송학면 사태, 제천시 관리·감독 부실 도마 충북 제천시 송학면에서 추진된 공익사업과 보조금 집행을 둘러싸고 절차상 논란이 잇따르면서 지역 사회의 신뢰가 흔들리고 있다. 주민 의견 수렴 과정의 적정성과 행정의 관리·감독 책임을 두고 “공공의 상식이 무너지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20일 송학면 이장협의회와 주민들에 따르면, 송학면의 한 이장은 지난해 농업...
  5. [속보] 청와대, 신임 정무수석에 "홍익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속보] 청와대, 신임 정무수석에 "홍익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6. 담양군, 고가의 대상포진 예방접종비 지원으로 주민 건강 지킨다 담양군(군수 정철원)이 국가 무료 접종 대상에서 제외된 주민들을 위해대상포진 예방접종 비용 지원에 나선다.이번 사업은 고가의 백신 비용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주민들의 건강을 증진하고, 대상포진 발병 및 극심한 합병증을 선제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생백신·사백신 선택 접종 가능… 지원 내용은? ...
  7. 김산 무안군수, 청와대 방문… 반도체 클러스터 유치 공식 건의 {뉴스21 통신=박철희 } 김산 무안군수가 16일 청와대를 전격 방문해 김용범 정책실장을 만나 광주 군 공항 이전과 연계한 국가 차원의 획기적인 인센티브를 통해 반도체 클러스터 유치를 공식 요청했다고 밝혔다.이번 면담은 국가 첨단전략산업인 반도체 산업을 기반으로 무안의 미래를 대전환할 수 있는 해법을 제시하기 위해 추진됐다.김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