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담금 최고, 이용편의 뒷전? 고양시 "도래울역 출입구 증설 강력 건의"
경기도에서 추진 중인 고양은평선 광역철도 건설사업의 (가칭)도래울역 출입구 설치를 둘러싼 지역사회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고양특례시가 경기도와 증설 논의에 나선다. 3기 신도시 가운데 가장 높은 교통분담금을 지불하고도 정작 이용 편의는 뒷전으로 밀려났다는 지적 때문이다.특히 시는 출퇴근 시간대 보행 동선 분산과 안...
김민석 국무총리가 지난 23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백악관에서 JD 밴스 부통령과 면담에 앞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총리실 제공]
[뉴스21 통신=추현욱 ] 김민석 국무총리는 23일(현지시간) JD 밴스 미국 부통령과 회담하고 쿠팡 문제와 북미관계 등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미국을 방문 중인 김 총리는 이날 워싱턴DC에서 특파원단과 만나 "밴스 부통령이 쿠팡 문제와 관련해 구체적으로 어떤 점이 문제가 되는지 궁금해했다"며 "국민 다수의 정보 유출 이후 문제 해결이 지연됐고, 최근 이재명 대통령과 국무총리를 향한 근거 없는 비난까지 있었다는 점을 설명했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쿠팡 지분을 보유한 미국 투자사들이 한국 정부의 대응을 문제 삼은 데 대해 "차별적 수사를 지시한 것처럼 인용된 주장은 사실무근"이라며 당시 발언록 전문을 공개한 우리 측 보도자료를 영문으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밴스 부통령은 한국의 법적 시스템을 이해한다는 입장을 보였다고 전했다.
김 총리는 또 "쿠팡 문제에 대해 미국 기업에 차별적 대우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을 명료히 얘기했고, 밴스 부통령은 아마 한국 시스템 아래 뭔가 법적 문제가 있었을 것으로 짐작한다면서 이해를 표했다"며 "밴스 부통령은 이 문제가 양국 정부 사이에 오해를 가져오지 않도록, 과열되지 않게 잘 상호 관리를 하면 좋겠다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기소된 손현보 부산 세계로교회 담임목사 사건과 관련해서도 의견이 오갔다. 김 총리는 "(밴스 부통령이) 미국 내 일각의 우려가 있다고 얘기했고, 구체적 상황에 대한 궁금증을 표했다"며 "한국은 미국에 비해 정치와 종교가 엄격히 분리된 상황에서 선거법 위반에 대한 조사가 있다는 점을 설명했다"고 밝혔다.
이어 "밴스 부통령은 한국 시스템을 존중한다는 전제에서 이 문제에 대해서도 오해가 없도록 잘 관리하면 좋겠다고 요청했고, 저도 적극 공감을 표했다"고 전했다.
김 총리는 북미관계와 관련해 "밴스 부통령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북한에 대해 관계 개선 용의가 있는 미국 측에서 어떻게 하는 게 좋겠나'라고 질문했다"며 "첫째는 사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만이 관계 개선의 의사와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답했고, 둘째로 그런 점에서 누가 됐건, 밴스 부통령이건 아니건, 현재 미국의 특사 역할을 확장해 북한에 특사를 보내는 것도 하나의 접근법일 수 있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김 총리는 "양측이 직통 전화번호를 교환하며 '핫라인'을 구축했고, 밴스 부통령에게 방한 초청도 전달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김 총리는 한미 조선 협력과 한국의 핵추진 잠수함 건조, 우라늄 농축 및 사용후 핵연료 재처리 등 양국 정상회담 공동 팩트시트에 담긴 한국의 관심 사안을 언급했으며, 밴스 부통령도 이에 적극 공감을 표했다고 덧붙였다.
이번 회담은 애초 계획된 40분보다 10분 늘어난 50분간 진행됐다.
'부동산 전자계약' 급증...편리한데 금리 혜택까지
[뉴스21 통신=추현욱 ] 지난해 부동산 매매·임대차 전자계약 이용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국토교통부는 지난 한 해 전자계약으로 체결된 부동산 거래가 50만7431건으로 전년(23만1074건)보다 2배 이상 늘었다고 22일 밝혔다. 전자계약 건수가 50만건을 넘어선 것은 2016년 시범 도입 이후 처음이다.특히 민간에서 체결된 ...
장민영 IBK자산운용 대표…신임 중소기업은행장 내정
[뉴스21 통신=추현욱 ] 장민영 IBK자산운용 대표(62·사진)가 신임 중소기업은행장으로 내정됐다.금융위원회는 22일 이억원 위원장이 장 대표를 신임 중소기업은행장으로 임명 제청했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은행장은 금융위원장이 제청하고 대통령이 임명한다.장 내정자는 1989년 중소기업은행에 입행한 뒤 리스크관리그룹장(부행장), 강북.
유승민 딸 유담 교수 특혜 임용 의혹···경찰, 인천대 압수수색
[뉴스21 통신=추현욱 ] 경찰이 유승민 전 의원의 딸 유담씨(31)의 인천대 교수 임용 특혜 의혹에 대해 강제수사에 착수했다.인천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22일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인천대 무역학부 A교수 사무실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였다고 밝혔다.A교수는 유 교수를 채용할 때 심사..
여야, 15시간에 걸쳐 ‘위장미혼’·‘특혜입학’ 이혜훈 장관 후보자 집중 추궁
[뉴스21 통신=추현욱 ] 국회 재정경제기획위원회에서 지난 23일 열린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24일 오전 1시까지 차수를 넘겨 15시간만에 종료됐다. 로또 아파트 부정청약 의혹, 장남 연세대 특혜 입학 논란 등이 불거졌지만 이 후보자는 청문위원들로부터 ‘소명이 충분히 납득되지 않는다’는 지적을 ...
다카이치, 일 중의원 해산…다음달 8일 총선 실시
[뉴스21 통신=추현욱 ] 일본 중의원(하원)이 지난 23일 해산돼 다음달 8일 조기 총선이 실시된다고 교도통신, NHK 등이 이날 보도했다..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는 이날 오전 각의(국무회의)를 열고 중의원 해산을 결정했다. 이어 누카가 후쿠시로 중의원 의장이 오후 정기국회 본회의에서 해산 조서를 읽는 것으로 해산이 선포됐다. 중의...
미국 새 국방전략 “한국, 지원 제한해도 북 억제 ‘주된 책임’ 가능…
[뉴스21 통신=추현욱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23일(현지시간) 공개한 새 국방전략(NDS)에서 북한이 여전히 한·미·일에 강력한 위협이라고 규정한 뒤 “한국이 북한을 억제하는 데 있어 주된 책임을 질 능력이 충분하다”고 밝혔다.NDS는 또 이란 핵시설 폭격과 베네수엘라 군사작전을 언급하면서, 다른 국가가 미국의 이..
[속보] 정청래 "이해찬 평통 부의장, 베트남서 위중한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