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담금 최고, 이용편의 뒷전? 고양시 "도래울역 출입구 증설 강력 건의"
경기도에서 추진 중인 고양은평선 광역철도 건설사업의 (가칭)도래울역 출입구 설치를 둘러싼 지역사회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고양특례시가 경기도와 증설 논의에 나선다. 3기 신도시 가운데 가장 높은 교통분담금을 지불하고도 정작 이용 편의는 뒷전으로 밀려났다는 지적 때문이다.특히 시는 출퇴근 시간대 보행 동선 분산과 안...
한국 국적 캄보디아 스캠조직 피의자들이 23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을 통해 강제 송환되고 있다. 초국가범죄 특별대응 TF는 캄보디아를 거점으로 우리 국민 869명에게 약 486억원을 편취한 한국 국적 피의자 73명을 강제 송환했다(사진=네이버 db)
[뉴스21 통신=추현욱 ] 캄보디아 범죄단체에 가담했다가 23일 강제송환된 한국인 조직원 73명 중 49명이 부산으로 압송됐다.
이날 오후 5시42분께 부산 동래경찰서 후문에 도착한 호송차량에서 내린 피의자들은 수갑을 찬 채로 양쪽에서 팔짱을 낀 경찰관들의 유도에 따라 차례대로 유치장으로 이동했다.
이날 초국가범죄 특별대응 태스크포스(TF)는 캄보디아에 거점을 두고 한국인 869명을 상대로 약 486억원을 편취한 한국 국적 피의자 73명을 국내로 강제 송환했다. 단일 국가 기준 역대 최대 규모의 해외 범죄 피의자 송환 사례다.
부산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이날 강제송환에 맞춰 호송단 111명을 파견했다.
이날 강제 송환된 한국 국적 피의자 73명 중 부산으로 압송된 49명(시하누크빌 조직)은 동래경찰서를 포함한 부산 내 경찰서 유치장 6곳(사상·서부서 10명, 부산진서 8명, 동래·연제·수영서 7명)에 분산 수감돼 조사를 받게 된다.
이들은 지난해 8월22일부터 같은해 12월9일까지 관공서 공무원을 사칭해 "감사에 필요하다"며 특정 업체의 물품을 대신 구매해 달라고 속이는 등의 수법으로 한국인 194명으로부터 총 68억9000만원 상당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이들을 상대로 조사를 벌인 뒤 구속영장을 신청하고, 25일 구속전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이 부산지법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후 사건은 순차적으로 검찰에 송치될 전망이다.
이번에 부산으로 압송된 49명을 포함해 부산경찰청에서 수사를 받는 캄보디아 범죄단체 가담자는 총 52명이다. 이날 압송된 49명 이외 공범 3명은 건강상 문제로 앞서 국내로 입국해 조사를 받은 뒤 이미 구속된 상태다. 가담자 대부분이 20~30대이며, 이 중 4명은 여성이다.
한편 부산경찰청은 지난해 10월부터 해당 조직에 대한 수사를 진행해 왔으며, 같은 해 12월9일 캄보디아 시하누크빌에서 코리아 전담반이 현지 경찰과 합동작전을 벌여 조직원들을 검거했다. 이후 12월21일에는 수사팀 10명을 현지에 파견해 범죄 가담자 조사를 진행했다.
또 부산경찰청은 수사부장을 팀장으로 한 192명 규모의 수사전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강제 송환과 본격 수사에 대비했다. 검찰과 법원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 체계도 구축했다.
'부동산 전자계약' 급증...편리한데 금리 혜택까지
[뉴스21 통신=추현욱 ] 지난해 부동산 매매·임대차 전자계약 이용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국토교통부는 지난 한 해 전자계약으로 체결된 부동산 거래가 50만7431건으로 전년(23만1074건)보다 2배 이상 늘었다고 22일 밝혔다. 전자계약 건수가 50만건을 넘어선 것은 2016년 시범 도입 이후 처음이다.특히 민간에서 체결된 ...
장민영 IBK자산운용 대표…신임 중소기업은행장 내정
[뉴스21 통신=추현욱 ] 장민영 IBK자산운용 대표(62·사진)가 신임 중소기업은행장으로 내정됐다.금융위원회는 22일 이억원 위원장이 장 대표를 신임 중소기업은행장으로 임명 제청했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은행장은 금융위원장이 제청하고 대통령이 임명한다.장 내정자는 1989년 중소기업은행에 입행한 뒤 리스크관리그룹장(부행장), 강북.
유승민 딸 유담 교수 특혜 임용 의혹···경찰, 인천대 압수수색
[뉴스21 통신=추현욱 ] 경찰이 유승민 전 의원의 딸 유담씨(31)의 인천대 교수 임용 특혜 의혹에 대해 강제수사에 착수했다.인천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22일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인천대 무역학부 A교수 사무실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였다고 밝혔다.A교수는 유 교수를 채용할 때 심사..
여야, 15시간에 걸쳐 ‘위장미혼’·‘특혜입학’ 이혜훈 장관 후보자 집중 추궁
[뉴스21 통신=추현욱 ] 국회 재정경제기획위원회에서 지난 23일 열린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24일 오전 1시까지 차수를 넘겨 15시간만에 종료됐다. 로또 아파트 부정청약 의혹, 장남 연세대 특혜 입학 논란 등이 불거졌지만 이 후보자는 청문위원들로부터 ‘소명이 충분히 납득되지 않는다’는 지적을 ...
다카이치, 일 중의원 해산…다음달 8일 총선 실시
[뉴스21 통신=추현욱 ] 일본 중의원(하원)이 지난 23일 해산돼 다음달 8일 조기 총선이 실시된다고 교도통신, NHK 등이 이날 보도했다..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는 이날 오전 각의(국무회의)를 열고 중의원 해산을 결정했다. 이어 누카가 후쿠시로 중의원 의장이 오후 정기국회 본회의에서 해산 조서를 읽는 것으로 해산이 선포됐다. 중의...
미국 새 국방전략 “한국, 지원 제한해도 북 억제 ‘주된 책임’ 가능…
[뉴스21 통신=추현욱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23일(현지시간) 공개한 새 국방전략(NDS)에서 북한이 여전히 한·미·일에 강력한 위협이라고 규정한 뒤 “한국이 북한을 억제하는 데 있어 주된 책임을 질 능력이 충분하다”고 밝혔다.NDS는 또 이란 핵시설 폭격과 베네수엘라 군사작전을 언급하면서, 다른 국가가 미국의 이..
[속보] 정청래 "이해찬 평통 부의장, 베트남서 위중한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