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민원콜센터(1577-0072)는 2009년 12월 1일 개소하여 8년간의 상담노하우 및 경험을 바탕으로 민원에 대한 맞춤형 상담으로 시민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8년 전 전북최초로 문을 연 익산시 민원콜센터는 10명의 전문상담원들이 시민들의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평일 오전 8시30분부터 오후 9시30분까지 근무를 하고 토요일은 오후 5시까지 근무한다. 이후 근무시간 외에 들어오는 문의는 당직실로 연결되어 어느 때라도 시민들의 민원을 해결할 수 있도록 업무 공백을 메워 향상된 시민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민원콜센터는 주로 시민 생활과 바로 직결되는 교통 관련문의나, 예방접종관련, 여권, 주민등록, 차량, 세무, 관광안내, 시정소식과 같이 행정민원은 물론 각종 증명발급이나, 행사, 생활에 밀접하게 연관된 업무에 관해서도 신속하게 안내한다.
익산시 민원콜센터는 시민행정서비스개선 및 맞춤형서비스를 위한 민원점검 만족도 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민원콜센터는 2016년 11만1,988건의 민원을 접수처리 하였으며, 민원점검 만족도조사결과 자체 만족도가 95.3%로 만족 이상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2016년 상반기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실시한 콜센터 운영 만족도 조사에서도 90.2%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궁금 사항을 빠르게 해결하고, 최적화된 상담관리 시스템으로 신속하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