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광양시, 지역 역사의식과 호국정신 되새기는 인문학 강좌 열어
  • 오경택
  • 등록 2017-06-30 20:54:50

기사수정
  • 6. 27. ~ 29. ‘우리 전통문화 바로알기 시민강좌’개최
  • 임진왜란부터 정유재란까지 7년 전쟁 과정 진행, 광양의 정체성 확립 계기

광양시는 지역 문화유산에 관심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광양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인문학강좌 ‘우리 전통문화 바로알기 시민강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6월 27일부터 29일까지 열린 이번 강좌는 광양장도전수교육관에서 임진왜란의 전개과정과 광양만을 배경으로 마지막 전투가 펼쳐진 노량해전 전문연구자를 초빙해 진행됐다.


첫째 날은 엄주일 순천효천고등학교 교사의 ‘광양이 겪은 조․일 7년 전쟁’과 최승현 전남대학교 교수의 ‘한국의 명유민과 중국의 박가촌’이라는 주제로 강의가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임진왜란에서 정유재란까지의 전개과정과 전쟁 후 중국 명나라 유민들의 상황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둘째 날에는 최인선 순천대학교 박물관장의 ‘호남지역의 임진왜란 해전과 해전 관련 유적’, 이종범 조선대학교 교수의 ‘임진왜란 호남의병장의 학술과 인문정신’ 강좌가 열렸다.


이날 강좌는 전쟁의 전적지와 의병장들의 의병 창의(倡義)에 담긴 사상적 배경에 대한 주제로 진행돼 수강생들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셋째 날은 정유재란의 마지막 전투인 광양만을 배경으로 노량해전의 전개과정과 전후 정세 변화에 대한 강의로, 송은일 전남대학교 이순신 해양문화연구소 실장의 ‘정유재란시 광양만 해전과 조․명연합수군의 활약’과 시 최상종 학예연구사의 ‘광양의 호국항쟁 유적’으로 마무리됐다.


강좌에 참석한 한 수강생은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에 대한 구체적인 강의로 지역의 역사에 대해 알게 되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며, “지역 역사를 주제로 한 인문학강좌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지윤성 문화재팀장은 “이번 강좌를 통해 지역 역사의식 함양과 함께 위기에서 나라를 구한 호국정신의 의미와 가치를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강좌 운영에서 부족한 점은 보완해 내년에는 더 알찬 강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기자수첩】 선거가 오면 나타나는 사람들, 끝나면 사라지는 정치 지방선거가 다가오고 있다. 도시의 공기는 아직 조용하지만, 정치인들의 움직임은 이미 시작됐다. 한동안 잠잠하던 SNS가 먼저 반응한다.현장 사진, 회의 사진, 시민과 악수하는 장면이 연달아 올라온다. 마치 그동안 도시 한가운데서 살고 있었던 것처럼.하지만 시민들은 기억한다. 그 사진 속 인물들이 평소에는 잘 보이지 않았다는 사실을....
  2. 서산시사회복지협의회 제9대 회장에 장석훈 취임 서산지역 사회복지 민간 허브 역할을 맡아온 서산시사회복지협의회가 회장 이·취임식을 열고 새 집행부 출범을 공식화했다.협의회는 지난 1월 24일 오후 3시 서산시문화회관 소공연장에서 제8·9대 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이완섭 서산시장과 성일종 국회의원, 조동식 서산시의회의장, 윤만형 서산시체육회장 등 ...
  3. '민주당 코스피5000특위'…"주가누르기·중복상장 방지법 등 추가 검토" [뉴스21 통신=추현욱 ] 코스피 지수가 22일 장중 5000포인트를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코스피5000 특별위원회는 ‘주가 누르기 방지법’과 ‘중복상장 방지법’을 추가 검토하겠다고 밝혔다.오기형 민주당 코스피5000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청와대 초청 오찬을 마친 뒤...
  4. 삼성전자, 갤럭시 공급망 대격변… "중국·대만산 비중 확대, 생존 위한 선택" [뉴스21 통신=추현욱 ]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강자 삼성전자가 자사 플래그십 및 중저가 라인업인 '갤럭시' 시리즈에 중국과 대만산 부품 탑재 비중을 파격적으로 늘리고 있다. 이는 급변하는 글로벌 공급망 환경과 가중되는 원가 압박 속에서 수익성을 보전하기 위한 '고육지책'으로급 풀이된다.22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5. 충우회, 20년 ‘나라사랑’ 실천…2026년 정기총회서 새 도약 다짐 충우회(회장 이규현)가 오는 1월 28일 낮 12시, 충남 서산시 베니키아호텔에서 ‘2026년 정기총회’를 열고 향후 사업 방향과 새로운 도약을 다짐한다.이번 정기총회는 지난 20년간 이어온 충우회의 나라사랑 실천과 사회공헌 활동을 되돌아보고, 2026년도 사업 계획의 기틀을 마련하는 자리로 마련됐다.충우회는 단순한 친목 단체를 넘어 ...
  6. 미국 새 국방전략 “한국, 지원 제한해도 북 억제 ‘주된 책임’ 가능… [뉴스21 통신=추현욱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23일(현지시간) 공개한 새 국방전략(NDS)에서 북한이 여전히 한·미·일에 강력한 위협이라고 규정한 뒤 “한국이 북한을 억제하는 데 있어 주된 책임을 질 능력이 충분하다”고 밝혔다.NDS는 또 이란 핵시설 폭격과 베네수엘라 군사작전을 언급하면서, 다른 국가가 미국의 이..
  7. 장민영 IBK자산운용 대표…신임 중소기업은행장 내정 [뉴스21 통신=추현욱 ] 장민영 IBK자산운용 대표(62·사진)가 신임 중소기업은행장으로 내정됐다.금융위원회는 22일 이억원 위원장이 장 대표를 신임 중소기업은행장으로 임명 제청했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은행장은 금융위원장이 제청하고 대통령이 임명한다.장 내정자는 1989년 중소기업은행에 입행한 뒤 리스크관리그룹장(부행장), 강북.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