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의 경제보복 조치가 풀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산업계의 기대도 커지고 있다. 다만 중국 정부가 ‘한한령(限韓令)’ 해제를 명시해 못 박지 않은 데다, 교류 회복 절차가 시작되더라도 원상회복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신중론도 적지 않다.
한·중 정부가 31일 관계 회복 합의를 발표하면서 이른바 ‘사드 직격탄’을 맞았던 관광·면세점 업계는 중국인 관광객(유커)이 돌아올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중국의 한한령으로 올 1~9월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은 319만2248명으로 지난해보다 39.4% 줄었다. 중국 정부가 한국 단체관광 상품 전면금지 조치를 시행한 3월부터 따지면 중국인 관광객은 전년 대비 61.3% 급감했다.
중국인 관광객을 국내에 유치하는 한 인바운드 여행사 관계자는 “지난봄 이후 완전히 개점휴업 상태여서 인력이나 영업망 복구 등 어디부터 손을 대야 할지 모르겠다”면서도 “유커가 돌아온다는 것만으로도 다들 들떠 있다”고 말했다.
한한령으로 중국 노선 비중까지 축소했던 항공업계와 면세점업계에도 숨통이 트이고 있다. 국내 항공사의 중국 노선 비중은 10∼20% 수준이었지만, 4월 이후 점차 감소해 10% 내외로 줄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교류 정상화 합의가 도출돼서 정말 다행”이라며 “양국 관계가 조속히 복원돼 항공수요 회복이 이뤄지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노선 정상화에 대한 검토도 진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자동차 업체와 관련 부품업체들도 반색했다. 특히 중국 현대·기아차 법인에서 생산한 차량의 판매가 급감하면서 적잖은 어려움을 겪었던 국내 부품 업계는 한·중관계 개선을 어떤 업종보다 반겼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3월 이후 ‘반토막’ 난 중국 내 차량 판매가 다시 늘어날 것을 기대했다. 한 완성차 업체 관계자는 “중국은 한국이 차를 가장 많이 파는 국가여서 중국 내 판매 부진은 국내 완성차 업체 실적에 직격탄으로 다가온다”며 “중국과의 관계가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면 판매가 다시 살아나고 실적도 개선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한 부품업체 관계자는 “중국과의 불화가 좀 더 장기화됐다면 부도를 면키 힘들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정부의 ‘보조금 규제’로 몸살을 앓아 왔던 국내 배터리업계도 현지 사업의 큰 걸림돌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 배터리에 대한 견제는 사드 보복 이전부터 있었던 데다, 자국 업계의 경쟁력을 키우려는 목적도 있어 현재로선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내다봤다.
한·중관계가 개선된다고 해서 대중 무역에 어려움을 겪었던 업종이 금세 회복된다고 볼 수 없어 낙관할 수만은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재진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제도적으로 묶였던 관광상품이 풀리면서 파급효과로 다른 산업의 매출도 올라가는 효과는 분명히 있을 것”이라면서도 “현지 수요가 여전히 큰 화장품과는 달리 자동차나 전기·전자부품업의 경우 실적이 눈에 띄게 향상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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