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포공항에 판치는 무허가 주차대행…조폭 동원 영업방해도 - 경찰, 7개 업체·33명 무더기 적발 - 불법주차·차량파손 등 이용객 손해도 김만석
  • 기사등록 2017-11-02 16:14:29
기사수정


▲ 교통약자 전용 주차구역을 무단으로 점거한 채 영업하는 사설 주차대행업체의 모습 (서울 양천경찰서 제공)





김포공항에 조직폭력배까지 동원한 무허가 주차대행 업체들이 난립해온 것으로 경찰 수사결과 드러났다.


특히 일부 이용객은 부실한 차량 관리 탓에 불법주차 과태료, 차량파손 등 손해를 보기도 했다.


서울 양천경찰서는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업무방해 혐의로 주차대행업체 대표 안모(42)씨 등 5명을 구속하고, 이들이 동원한 조직폭력배 2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2일 밝혔다.


경찰은 주차요원 등 업체 직원 26명도 업무방해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안씨 등은 올해 1월부터 9월 18일까지 김포공항 이용객을 대상으로 허가 없이 주차대행 서비스를 하면서 공항 측과 정식으로 계약을 한 업체의 영업을 방해한 혐의를 받는다. 이들이 챙긴 부당이득은 5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공항 터미널에서 가까운 장애인 주차구역을 무단으로 점거하고서 영업을 했으며, 조직폭력배까지 동원해 정식 업체 직원들에게 욕설하거나 행패를 부리기도 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이번에 적발된 업체는 7곳이나 됐다. 김포공항에서 주차대행 영업을 하려면 한국공항공사 입찰을 따내 계약을 해야 하지만 이들은 이런 절차를 거치지 않았고 일부 업체는 인터넷에 '정식 등록업체', '정식등록 주차대행' 등으로 거짓 광고를 하며 손님을 끌어모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식 등록업체를 이용하면 주차대행 서비스 비용은 하루에 1만7천∼2만원을 내야 하지만 안씨 등이 받은 요금은 이보다 3천∼5천원 저렴했다.


그러나 이들 업체는 미리 확보한 주차공간이 부족하면 길가나 농로에 차량을 방치해 차주에게 불법주차 과태료가 부과되기도 했으며, 주차를 대신해주다 차량이 파손됐는데도 제대로 피해보상을 해주지 않는 등 이용객이 손해를 입기도 했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적발된 업체 중 한 곳은 인천공항 등에서도 무허가 주차대행업을 하다 입건되기도 했지만, 벌금만 내고서 담당 지방자치단체와 경찰의 단속을 피해 영업을 계속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 관계자는 "주차대행 서비스를 이용할 때에는 공항 측과 계약돼 공항 터미널 내에 안내 카운터를 운영하는 정식 업체인지 확인해야 한다"면서 "호객을 하거나 공항 밖으로 차를 이동시키는 업체는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5440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200일 맞이한 가운데 다시 격화
  •  기사 이미지 북 농업용 주요 저수지 수면 면적, 지난해보다 증가
  •  기사 이미지 [인사] 문화재청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