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남구, 대한민국 대표 체험・체류형 관광 거점도시 구현!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가 추진 중인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사업(장생포 고래마을 관광 명소화)’이 주요 관광 거점시설들을 확충하며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남구는 지난해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사업 1단계의 핵심인 △웨일즈판타지움 공중그네(25년 9월) △장생포 문화창고 경관개선 사업(25년 12월) 완...
광양시와 대만 타이중(臺中)시가 민간교류로 28년간 우의를 다져오고 있는 가운데 상생의 손을 맞잡았다.

광양시는 11월 14일 타이중시청 회의실에서 대만 타이중시와 ‘우호도시 협약’을 체결 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 체결식에는 신현숙 광양부시장과 김성희 광양시의회 부의장, 린쟈룽(林佳龍) 타이중 시장을 비롯한 타이중시의회 의원 등 양 도시 관계자, 내․외빈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양 도시는 △경제 무역 교류와 투자 확대 △항만물류, 교육청소년, 농업, 관광 등 분야별 교류 협력 추진 △민간교류 확대를 위한 서비스 제공 등 협력 사업을 시행하기로 합의하고 협약서에 서명했다.
협약식에 이어 타이중시 교육국과 시의회, 주요 산업시설 등을 방문해 상호교류 가능 분야에 대한 실무적인 논의를 진행하고, 양 도시 시민․기업인 교류시 정보 공유와 상호협력 방안 등을 모색하는 자리를 가졌다.
그동안 광양시는 양 도시의 경쟁력과 공통점을 바탕으로 경제발전 노하우 공유와 민간교류 토대 마련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우호도시 협력을 위한 상호 실무협의를 진행해 왔었다.
대만 중부에 위치한 타이중시는 인구 270만 규모의 광역급 지방정부로 지난 2010년 12월 타이중현과 합병되었으며, 항만물류, 식품가공, 화공, 정밀기계 등이 발달된 대만의 정치·문화·교육 중심도시이다.
또 각종 문화관광 유적지가 풍부하고, 국제공항과 광양항이 연결된 타이중 항만이 소재하는 등 내륙과 해상교통망 또한 잘 갖춰져 있다. 이러한 산업 인프라로 타이중시는 앞으로 기업투자 확대와 광양항 물동량 창출이 가능한 곳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이번 우호도시 협약 체결이 지난 1989년 광양청년회의소와 대만동세청년연합 간 자매결연 교류로 시작된 탄탄한 민간교류 활동이 지방 정부간의 국제교류로 확대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지난 2006년 대만 농훈협회와 농업분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과수재배의 신기술과 선진농업 경영방식 등 상호 교류를 이어오고 있는 가운데 이번 협약체결로 대만 수출시장 개척과 함께 아열대 작목 재배기술과 농산품 가공 등 미래농업 분야 교류도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신현숙 광양부시장은 “28년간 민간교류가 쌓아온 유대관계를 바탕으로 교류를 더욱 확대해 나가고 함께 상생 발전할 부분은 잘 협력해서 국제사회의 모범적인 우호도시 관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린쟈룽(林佳龍) 타이중시장은 광양시의 관심과 방문에 감사를 표하며, “철강 항만산업과 경제자유구역 등 훌륭한 인프라를 가지고 있는 광양시와 교류는 타이중시가 대만의 경제, 문화 중심지로 거듭나는데 큰 보탬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광양시는 현재 중국 선전시, 필리핀 카가얀데오로시, 베트남 쾅남성 등 해외 도시와 자매․우호도시 협약을 체결하고 교육, 문화예술, 관광, 경제무역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우호교류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이번 협약 체결로 광양시의 자매·우호 도시는 10개국 18개 도시로 늘었다.
울산 남구, 대한민국 대표 체험・체류형 관광 거점도시 구현!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가 추진 중인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사업(장생포 고래마을 관광 명소화)’이 주요 관광 거점시설들을 확충하며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남구는 지난해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사업 1단계의 핵심인 △웨일즈판타지움 공중그네(25년 9월) △장생포 문화창고 경관개선 사업(25년 12월) ...
윤준병 의원, '국악의 날 개선법' 대표 발의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고창군 윤준병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이 28일(수), 국악의 역사적 전통성과 상징성을 보다 충실히 반영하고, 법정기념일 중복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국악의 날'을 매년 9월 29일로 변경하는 '국악의 날 개선법'을 대표 발의했다. 현행 「국악진흥법」은 국악을 보...
김종훈 시의원, 울산복합생태관광센터 건립 관련 간담회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시의회 문화복지환경위원회 김종훈 의원은 28일 시의회 2층 의원연구실에서 울산복합생태관광센터 건립과 관련한 주민 민원을 청취하고 해결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울산다운2 공공주택지구 서사지역 입주자 연합, 울산시 관계자가 참석했으며 주민들은 생활권 및 정주여건 저해 등을 이유로 부지...
정읍시 칠보면, 노인일자리 사업 발대식 개최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칠보면이 지난 28일 칠보면 행복이음센터 대강당에서 어르신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 노인일자리 사업' 발대식을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행사는 올해 노인일자리 사업에 선발된 인원을 대상으로 사업 취지와 구체적인 직무 내용을 설명했으며, 특히 동절기에 발생하기 쉬운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
중구의회 정재환 의원, “주민안전 위해 옛 삼호교 대체 통행로 마련 필요”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 중구의회 정재환 의원이 집중호우로 무너진 옛 삼호교의 대체 통행로 확보 필요성을 제기하고 나섰다. 정재환 의원은 28일 중구청장을 상대로 한 서면질문을 통해 “지난해 7월 집중호우로 무너진 옛 삼호교의 통행 제한이 5개월 이상 장기화되면서 중구와 남구를 오가는 주민들이 보행로가 없는 삼호교 차도로 ...
정읍시, 전입 청년 이사비 최대 50만원 지원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타 시·군·구에서 이주 전입한 청년들의 초기 주거 정착 지원하고자 가구당 최대 50만원의 이사비용을 지원한다. 이번 사업은 청년발전기금을 활용한 청년 주거 지원 시책이며,정읍으로 전입한 청년이 이사 과정에서 실제 지출한 비용을 지원함으로써 청년들의 안정적인 지역 정착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
현대공업고, 올해 졸업생 취업률 94% 달성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 동구 현대공업고등학교(교장 이재영)는 올해 3학년 졸업생 취업률을 94%로 기록하며, 마이스터고 개교 이후 9년 연속 취업률 90% 이상을 유지했다. 이번 성과는 전국적인 취업 환경 변화 속에서도 산업 현장 맞춤형 교육을 지속해 온 결과다. 3학년 졸업생 100명 중 93명이 국내 기업에 취업을 확정 지었으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