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UST, 첨단 과학기술 이끌 우수인재 인재 배출
  • 조병초
  • 등록 2015-02-06 18:07:00

기사수정
  • 6일(금), 2015 전기 학위수여식 개최…박사 45명, 석사 73명 총 118명 학위 수여

  

 

UST(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총장 이은우) 2015 전기 학위수여식이 6일(금), UST 본부 강당에서 졸업생, 학부모를 비롯해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상천 이사장, 정부출연연 원장 등 내외 관계자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번 학위수여식에서는 박사 45명, 석사 73명 총 118명이 학위를 수여받았으며, 재학기간 중 우수한 연구성과와 모범을 보인 학생을 선정, 미래창조과학부장관상(1명), 총장상(2명), 설립연구기관장상(12명), 대전광역시장상(1명)을 수여했다.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은 과학기술 분야 최고 권위지인 ‘네이처(Nature, I.F. 42.351)'지에 1저자로 논문을 게재하는 등 학위기간 중 5편의 SCI 논문을 게재하고 특허 6건을 출원하는 등 우수한 연구성과를 보인 배승섭 박사(한국해양과학기술원 캠퍼스, 해양생명공학 전공)가 수상했다.

배승섭 박사는 지난 2010년 9월, 심해 생물이 수소와 함께 자체적으로 에너지를 생산한다는 내용으로 네이처지에 논문을 게재했다.

총장상을 수상한 이성현 박사(한국전자통신연구원 캠퍼스, 차세대소자공학 전공)는 태양전지 분야 최고 권위지인 ‘PROGRESS IN PHOTOVOLTAICS(I.F. 9.696)’에 1저자 게재를 비롯해, 총 11편의 SCI급 논문을 게재했다.

황윤정 석사(한국과학기술연구원 캠퍼스, 나노재료공학 전공)도 재료분야 권위지인 ‘나노스케일(Nanoscale, I.F. 6.739)' 1저자를 비롯해 3편의 SCI급 논문게재 등의 성과로 총장상을 받았다.

또한, 조선화 박사(한국생명공학연구원 캠퍼스, 기능유전체학 전공), BANO SAIRA(파키스탄, 한국화학연구원 캠퍼스, 청정화학 및 생물학 전공) 등 총 12명이 각 분야별 SCI저널에 1저자로 논문을 게재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보이며 각각 정부출연연구기관장상을 수상했다.

재학기간 중 지역 과학문화 확산 기여와 학우들의 복지향상 등의 공로를 인정받은 박지원 석사(한국전자통신연구원 캠퍼스, 과학기술정책 전공)는 대전광역시장상을 받았다.

이번 박사학위 취득자들의 1인당 SCI급 논문 편수는 3.8편, 편당 인용지수(Impact Factor)는 3.34, 특허 등록·출원은 4.6건에 달하는 등 졸업생 전원이 고르게 우수한 실적을 보였다.

이은우 총장은 “오랜기간 인내와 각고의 노력으로 오늘의 영광스런 학위를 수여받게 된 것을 축하한다”며, “앞으로 더욱더 학문 발전에 힘쓰고 인류가 당면한 여러 난제들을 해결하여 국가와 인류 발전을 위해 끊이없이 노력하는 과학자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2006년 첫 졸업생을 배출한 UST는 현재까지 박사 336명, 석사 854명 총 1,190명의 석·박사 인재를 배출했으며, 이중 26.9%인 321명은 외국인 학생들이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제천 제일장례예식장, ‘지목 전(田)’에 수년간 불법 아스팔트… 제천시는 뒤늦은 원상복구 명령 충북 제천시 천남동에 있는 제일 장례예식장이 지목이 ‘전(田)’인 토지에 십수 년 동안 무단으로 아스팔트 포장하고 주차장으로 운영해 온 사실이 드러났다. 명백한 불법 행위가 십수 년 동안 방치된 가운데, 제천시는 최근에서야 현장 확인 후 원상복구 명령을 내렸다.문제의 부지(천남동 471-31 등)는 농지 지목인 ‘전’으로, ...
  2. "스타필드 빌리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서울 서래마을 인기 베이커리 카페 ‘아티장베이커스’ 개점 [뉴스21 통신=추현욱 ] 스타필드 빌리지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을 보였다.3일 가오픈한 운정점 내부는 파주 시민들의 기대감을 반영하듯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아이를 둔 젊은 부부가 많이 거주하는 만큼 유모차를 끌고 방문한 고객이 대다수였다. 반려견과 찾은 고객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실제 운정점은 기존 스타필드와 달리 아이 .
  3. 강동구 복지단체 - 취임식과 송년회를 성황리에 마치다 지난 12월1일(월) 강동융복합복지네트워크 [김근희총회장 취임식 및 송년회]가 만나하우스에서 성황리에 치루어졌다. 식전행사로 김희옥(전.송파구립합창단원)의 ‘님이오시는지. 에델바이스’와 최주희가수의 ‘백년살이’ 열창에 이어 손재용 수석부회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된 이 날 행사엔 강동구 이수희구청장. 조동탁구...
  4. [단독]"6년간 23억 벌었는데 통장은 '텅텅'?"... 쇠소깍협동조합의 수상한 회계 미스터리 [제주 서귀포=서민철 기자] 제주 서귀포시의 명소인 쇠소깍 수상 레저 사업이 수십억 원대 '수익금 불투명 집행 의혹'에 휩싸였다. 2018년 행정 당국의 중재로 마을회와 개인사업자가 결합한 '하효쇠소깍협동조합'이 매년 막대한 수익을 내고도, 회계 장부상 돈이 쌓이지 않는 기형적인 운영을 이어온 것으로 드러났다. ◇ 23억 ...
  5. 강동구 '법무부 청소년범죄예방' 단체 장학금 수여 및 송년회 개최 지난 11월24일(월) 지하철 5호선 굽은다리역에 위치한 [만나하우스]에는 행복한 웃음이 넙쳤다. 바로 강동의 명품단체 법무부 소속 ‘청소년범죄예방 강동지회(회장 이석재)’ 위원들이 청소년들에게 장학금 수여 및 송년회를 위해 하나 둘씩 모여 웃음꽃을 활짝 피었기 때문이다. 이 날 행사에 내빈으로 서울동부지방검찰청 박지나 부...
  6. “We Serve” 실천 60년…울산라이온스클럽이 미래 100년을 향하다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라이온스클럽2025년 12월 11일(목) 오후 6시 30분, 울산 보람컨벤션 3층에서 울산라이온스클럽 창립 60주년 기념식이 성대하게 개최됐다. 이번 행사에는 지역사회 인사뿐 아니라 울산 무궁화라이온스클럽을 포함한 30개 라이온스클럽의 회장단과 라이온들이 참석해 울산라이온스클럽의 60년 역사를 함께 축...
  7.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송년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는 5일 연암컨벤션에서 송년회 및 한국민속예술제 대상 축하 연회를 열었다.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