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지속가능발전의 리더들 모이다. 안산서 이클레이 한국정기회의 열어 - 오는 4월 서울서 열리는 세계총회 주요의제 논의 이정수
  • 기사등록 2015-03-02 14:08:00
기사수정

 

▲ 안산서 이클레이 한국정기회의 열어(회의사진)     © 이정수

7개 지방자치단체장들이 도시의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전략을 세우기 위해 안산에 모였다.

 

지속가능성을 위한 세계지방정부의 협의회 이클레이(ICLEI) 회원도시들 중 25개 도시 자치단체장과 실, 국장들은 27일 오후 호텔 인터불고 안산에서 정기회의를 열고, 오는 4월 서울에서 열리는 세계총회에서 발표할 한국의 전략계획에 대한 논의를 가졌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 제종길 안산시장, 염태영 수원시장, 이해식 서울 강동구청장, 유영록 김포시장, 김성제 의왕시장, 복기왕 아산시장, 곽상욱 오산시장은 직접 참석해 라운드테이블에서 각 도시들의 입장과 의견을 피력해 도시의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고민을 대변하기도 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이 기조발제하고 회원 지방정부가 논의한 전략계획에는 지속가능발전 도시 목표와 연계한 지속가능성 평가, 지역 기후행동,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 성과 10% 향상 캠페인 등의 내용이 담겼다.

 

염시장은 “4가지 계획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단체장들의 의지인 것 같다면서 서울에서 열리는 세계총회에는 서울선언과 한국전략계획을 발표하고 전 세계에 한국지방정부들의 노력과 역량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회의의 좌장을 맡은 제종길 안산시장은 전 세계의 인구 중 절반 이상이 도시에 살고 있어 도시의 역할이 점차 커지고 있다면서 지구와 도시를 위해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문제는 이 시대의 숙명인 만큼 세계총회를 통해 지속가능발전의 명쾌한 이해와 접근이 이뤄지고 우리 모두가 배워야 한다.”고 말했다.

 

회원 지방정부들은 오는 48일부터 12일까지 서울에서 열리는 2015 이클레이(ICLEI)세계총회에서 이날 논의한 자료를 토대로 전략계획을 수립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클레이(ICLEI) 한국사무소는 회의에서 2015년 업무보고와 세계총회 준비 현황을 발표했으며 안산시와 인천광역시, 강원도, 강동구청, 오산시가 올해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추진할 정책과 계획을 소개했다.

 

박연희 이클레이 한국사무소장은 오늘 회의에 참석해 준 7개 도시의 단체장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자리를 마련해 준 제종길 안산시장에게 특히 감사드린다.”단체장들께서 지속가능한 도시의 발전을 위해 이런 의지를 보여준 것은 대한민국을 튼튼히 하는 희망이며 앞으로도 더 많은 회원도시들이 의지를 갖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48일부터 12일까지 서울에서 열리는 이클레이(ICLEI)세계총회는 서울시청과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유어스 빌딩에서 열린다.

 

이번에 열릴 이클레이(ICLEI) 세계총회에서 담겨질 내용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도시, 지방정부의 성과와 선도적 역할을 통해 신기후체제 출범의 가교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속가능발전이란?

지구환경의 보전을 위해 자연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경제, 사회, 환경 부문이 균형 되고 조화롭게 발전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세대의 개발 욕구와 미래 세대의 필요를 위한 보존 욕구를 균형 시키고자 하는 이 개념은 21세기에 인류가 지향해야 할 가치이자 새로운 발전의 패러다임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클레이(ICLEI)?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세계최대의 지방정부 네트워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694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아산署, 호서대학교 내 불법촬영 점검
  •  기사 이미지 아산시 탕정면 행복키움, 어버이날 맞이 복지이장 특화사업 실시
  •  기사 이미지 아산경찰, 금융기관과 보이스피싱 예방 핫라인 구축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