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주민들이 손수 만든 작은화단 전후 모습 도봉구(구청장 이동진) 창3동 골목이 장미정원으로 꾸며져 골목을 지나는 주민들에게 기분좋은 볼거리와 향기를 전하고 있다.
창3동의 덕릉로 54길, 54가길은 다가구주택들이 밀집한 곳으로 이웃들 간에 소통이 없이 지내며, 쓰레기 투기 등 지역공동의 문제에 대해서 특히나 갈등이 많은 지역이었다.
이에 이곳에 오랫동안 거주해온 주민 김인숙 씨가 이웃을 방문해 골목의 문제점들을 이야기하던 중 ‘골목공동체’를 만들어 지역 분위기를 새롭게 바꿔보자는 데 의견을 함께하고 주민공모사업을 통해 ‘주민이 만드는 깨끗하고 이야기가 있는 골목조성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서며 주민들을 모으기 시작했다.
골목의 변화에 동참하기 위해 하나둘 모인 주민들로 구성된 골목공동체는 ‘장미길 모임’이라는 이름을 만들고 매주 토요일 오전 7시 골목의 쓰레기 분리수거와 청소 등을 진행했다. 또, 서먹하게 지내던 이웃들에게 먼저 다가가 인사를 하고 쓰레기 배출시간과 장소, 배출방법 들을 안내하면서 자체적으로 계도활동을 펼쳤다.
효과가 미미한 지역에는 ‘장미길 모임’에서 준비한 장미꽃 화분이나 화단을 꾸며 쓰레기 무단투기를 억제하는 방법을 사용하며 조금씩 변화를 만들어 갔다.
이렇게 작은 변화를 만들어 가던 창3동 골목은 이제 이웃들이 곳곳에서 아름답게 핀 장미를 주제로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탐스럽게 자란 장미를 주변 어르신들에게 나누면서 ‘창3동 장미길’만의 정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에는 더 많은 골목 주민들이 장미길 만들기에 동참하면서 창3동 도시재생지원센터의 도시재생 농부학교 수업을 함께 수강하면서 골목 파이프팜 화단을 활용한 화단 조성과, 버려진 플라스틱 통을 재활용한 장비화단 조성에 한창이다.
이동진 구청장은 “주민들이 중심이 되어 골목모임을 만들고, 이를 통해 이웃들간의 소통은 물론 특색 있는 골목을 가꿔가면서 마을공동체의 좋은 표본이 되고 있다.”면서 “작은 골목의 아름다운 변화가 관내 전 지역으로 널리 전파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인사] 풀무원
<E3(사장급) 승진> ▲ 천영훈 대표 ◇ 풀무원푸드앤컬처▲ 이동훈 대표◇ 풀무원▲ 김태석 풀무원기술원장<E2(부사장급) 승진>◇ 풀무원다논▲ 홍영선 대표◇ 풀무원식품▲ 윤명랑 글로벌마케팅총괄본부장<E1(상무급) 승진>◇ 풀무원▲ 강재훈 리빙케어사업부장 ▲ 이동화 홍보담당 ▲ 윤은주 법무담당◇ 풀무원식품▲ 이창원 ..
[인사] 농협금융지주·농협은행·농협생명·농협손해보험
<농협금융지주>△ESG상생금융부장 이효섭 △글로벌전략부장 이철신 △자산운용전략부장 류지민 △디지털전략부장 채민석<농협은행>△준법감시부장 이병진 △종합기획부장 연성흠 △소비자보호부장 주성숙 △AX전략부장 배태권 △ 데이터솔루션부장 조현상 △테크기획부장 장마리 △테크시스템부장 고경식 △금융솔루션부장 이.
서울시 혜화 자율방범연합대, 2025 송년회 성황리 개최
2025년 12월 11일, 서울 종로구 성균관컨벤션 전통혼례실 B1에서 **'서울시 혜화 자율방범연합대 송년의 밤'**이 성대하게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지역 치안을 위해 1년 동안 묵묵히 봉사해온 자율방범대원들과 기관 관계자, 내빈들이 대거 참석해 한 해를 마무리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행사는 조영덕 사무국장 사회로 진행되었으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