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12월 20일 ‘2025 글로벌 문화체험 축제’ 개최
성동구청 3층 대강당에서 오는 12월 20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2025 성동 글로벌 문화체험 축제’가 열린다.이번 축제는 세계문화탐험대 콘셉트로 어린이들이 다양한 국가의 문화와 언어를 체험하도록 기획됐다.한국 자개 거울, 인도 헤나, 브라질 마라카스 등 나라별 공예 체험 부스가 운영된다.전통 의상 체험과 VR 세계여행, 세계 음...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 입주해 있는 센텀사이언스파크(사진=로드뷰)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오는 23일 오후 3시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대강당에서 ‘2018년 한·일 청소년 포럼’을 개최한다.
‘지역사회 기반의 청소년 자살·자해 위기상담’이라는 주제로 진행될 이번 포럼은 청소년 상담자 및 지도자, 유관기관 관계자 등 15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먼저 삿포로 의과대학 신경정신과 교수이며 일본자살예방전문가인 가와니시 치아키(Kawanish Chiaki) 교수가 ‘일본 의료계 및 대학에서의 자살예방대책’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진행한다.
가와니시 교수는 응급치료를 받는 자살시도자들을 사회적 서비스 기관과 민간 지원 기관과 연계하여 적극적인 사례관리를 통해 자살 재시도율을 낮추고 있는 일본의 사례를 중심으로, 정신건강 지원 시스템 재편을 통한 지역사회의 성공적인 자살예방 개입 방안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주제발표에서는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상담연구부 서미 부장이 ‘청소년 고위기 자살 및 자해 상담 매뉴얼 연구’라는 주제로 최근 청소년의 자해동기와 극복과정 및 자살 및 자해청소년 상담방법을 소개한다.
서미 부장은 “청소년 자해 동기와 목적은 다양하며 죽으려는 의도가 없더라도 반복적인 자해는 실제 자살 성공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위기개입이 시급하다. 그러므로 자해 청소년의 자해 동기와 목적을 이해하고 혼자가 아닌 ‘함께’라는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자해 청소년이 경험하는 부정적인 정서를 ‘있는 그대로’ 공감해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하였다.
종합토론에서는 부산시자살예방센터 이미경 부센터장, 경기도청소년상담복지센터 강유임 팀장, 경찰청 여성청소년과 이상규 경감이 지역사회에 기반한 청소년 자살 및 자해 위기상담 개입에 대해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상담복지본부 양미진 본부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최근 관심이 집중 되고 있는 자살 및 자해 청소년 개입 방안을 공유하고,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자리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포럼을 통해 자살 및 자해 위기 청소년들이 마음의 짐을 털어내고 행복하고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사회적 관심과 더불어 실질적 지원이 가능해지기를 기대 한다”고 말했다.
성동구, 12월 20일 ‘2025 글로벌 문화체험 축제’ 개최
성동구청 3층 대강당에서 오는 12월 20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2025 성동 글로벌 문화체험 축제’가 열린다.이번 축제는 세계문화탐험대 콘셉트로 어린이들이 다양한 국가의 문화와 언어를 체험하도록 기획됐다.한국 자개 거울, 인도 헤나, 브라질 마라카스 등 나라별 공예 체험 부스가 운영된다.전통 의상 체험과 VR 세계여행, 세계 음...
송파구, 겨울방학 맞이 ‘원어민 영어캠프’ 운영
서울 송파구(구청장 서강석)가 겨울방학을 맞아 초등학교 1,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원어민 영어캠프’를 12월 29일부터 내년 2월 26일까지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이번 캠프는 학생들의 영어 학습 격차를 해소하고 영어 말하기 자신감을 높이기 위해 2024년부터 운영되고 있으며, 지난 여름방학 캠프에서는 학부모 만족도가 91%에 달하.
양천구, 신월동 최초의 광역철도망 ‘대장홍대선’ 착공
양천구(구청장 이기재) 신월동 최초의 광역철도망인 ‘대장홍대선’이 지난 15일(월요일) 첫 삽을 뜨며 새로운 시대의 서막을 알렸다. ‘대장홍대선’은 총사업비 2조 1,287억 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민간투자 사업으로, 경기도 부천시 대장지구에서 서울 마포구 홍대입구역까지 총연장 20.1km, 정거장 12개소를 연결하는 서남권 핵심...
송파구, ‘2025 송파청년정책네트워크 성과공유회’ 개최
서울 송파구(구청장 서강석)는 12월 6일 KT송파타워 송파아카데미에서 ‘2025 송파청년정책네트워크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송파청년정책네트워크는 청년이 직접 지역 현장을 살펴 문제를 발견하고, 경험을 나누며 해결책을 모색해 행정에 제안하는 송파구 대표 청년 참여 플랫폼이다. 올해는 대학생, 직장인, 창업가, .
광진구, ‘2025 광진 독서‧문화 한마당’ 개최… 어린이 500권 읽기 성과 공유
광진구(구청장 김경호)가 12월 13일 광진정보도서관에서 ‘2025 광진 독서‧문화 한마당’을 개최했다.독서문화 한마당은 ‘취학 전 500권 이상 읽기’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독서실천에 모범이 된 가족과 단체를 시상하는 자리로, 올해 931명이 목표를 달성했다. 2023년 처음 시행된 이후 현재까지 총 2,168명이 인증을 받았다.이날...
광진구, 광진미래기술체험관 겨울방학 특강 참여자 모집
광진구(구청장 김경호)가 오는 12월 23일 정식 개관을 앞둔 광진미래기술체험관에서 겨울방학 특강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한다.광진미래기술체험관은 광진구청 지하2층(엔씨이스트폴 지하 1층)에 위치한 첨단 기술 기반의 융·복합 교육 체험시설로, 1,585㎡ 규모에 ▲전시체험존 ▲교육체험존 ▲아카데미존 ▲인공지능 놀이터 등이 갖..
양천구, ‘2026년 공동주택 지원 대상’ 모집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20세대 이상 공동주택의 주택 관리와 시설 보강에 필요한 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2026년 공동주택 지원사업’ 대상 단지를 12월 22일부터 2026년 1월 23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공동주택 지원사업은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필요한 관리 비용을 50~90%까지 지원하는 제도로, 양천구는 ▲옥외주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