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중독 위험률이 전국 평균보다 2배 이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노원구 중독관리 통합 지원센터가 지난해 3월부터 10월까지 지역 내 초등학교 4학년 이상 초중고 재학생 2,68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8년 청소년 스마트 디지털 미디어 실태조사’에서 스마트폰 중독 위험률은 12.9%(고위험군 0.9%, 잠재 위험군 12%)였다.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 정보화 진흥원이 전국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8년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의 29.3%(고위험군 3.6%, 잠재 위험군 25.7%)보다 2배 이상 낮은 수치다.
이는 지난 4년간 노원구 중독관리 통합 지원센터가 주도한 지역 내 청소년들의 인터넷과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디지털 디톡스(Digital Detox)’ 사업의 결과다.
이 사업은 인터넷과 스마트폰 과다 사용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청소년들에게 스마트폰 등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장단점 이해하기, 스마트폰 외 활동 탐색 등 대안 활동을 통해 스마트폰 접촉 줄여 나가기 등 예방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진행한다.
지난 4년간 구 전체 94개 학교 중 72개교, 2만 1,833명의 학생들이 예방 교육을 받아 노원구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 예방교육 비율은 69.5%로 전국 23.5%에 비해 3배 이상 높다.
그 결과 최근 4년간 노원구 지역 내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위험률도 매년 하락하고 있다. 2015년 18.9%이던 것이 2016년 13.7%, 2017년 13.6%, 2018년 12.9%로 낮아지는 추세다.
구는 인터넷 중독 예방을 위한 리더 양성에도 힘을 쏟고 있다. 같은 나이 또래의 리더인 ‘청소년 디지털 디톡스 활동단’을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8기에 걸쳐 725명을 양성했고 중독 전문 예방강사도 41명 양성해 현재 19명이 활동 중이다.
이밖에도 영유아의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해 ‘찾아가는 어린이집 부모교육’과 초·중·고 학부모와 교사들에게 스마트폰 중독예방 관련한 소아 정신과 전문의 강의 등을 제공하는 등 인식증진을 위한 사업을 꾸준히 펼치고 있다.
이러한 전방위적인 디지털 미디어 예방사업 결과 지난해 12월, 국내 중독예방과 치료분야 전문가 단체인 ‘중독포럼’으로부터 ‘균형과 조절 실천상’을 수상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우리 학생들이 디지털 미디어에 갇혀 혼자만의 세계에 빠져 있기 보다는 대인 활동을 통해 넓은 세상을 보았으면 하는 것이 이 사업의 목적”이라면서 “스마트폰 활용 시간을 줄이기 위한 구차원의 사업들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온양읍 여성단체협의회, 사랑의 동지팥죽 나눔행사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온양읍 여성단체협의회(회장 이숙희)가 전통 명절 ‘동지’를 앞두고 11일 온양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사랑의 동지팥죽 나눔행사를 개최했다.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팥죽을 준비해 지역주민들이 맛볼 수 있도록 온양읍 전 마을회관 43곳에 전달했다. 이숙희 온양읍 여성단체협의회장은 “여성단체 회원...
온양읍 이장협의회, 취약계층 성금 기탁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온양읍 이장협의회(회장 최준식)가 연말연시를 맞아 11일 온양읍 행정복지센터에 성금 300만원을 기탁했다.이번에 기탁된 성금은 온양읍 지역 내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복지사업에 활용될 예정이다.최준식 회장은 “온양읍의 취약계층이 따뜻한 연말을 보내는데 이번 성금이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
안산시, 의료·돌봄 통합지원 유공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2025년 의료·돌봄 통합지원 성과대회’에서 의료·돌봄 통합지원사업 추진 유공 지자체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9일 밝혔다.시는 초고령 사회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지난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이어 2023년부터 올해까지는 의료돌봄 통..
롯데이네오스화학(주), 청량읍 취약계층 겨울이불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롯데이네오스화학(주)(대표 성규철, 이탁용)이 11일 울주군 청량읍 행정복지센터에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위한 겨울 이불 75개를 기부했다.이번 겨울이불 지원은 난방비 부담이 큰 취약계층의 생활 안정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추진됐다. 성규철, 이탁용 대표는 “겨울이불이 어려운 이웃의 따뜻한 겨울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