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가 있어도 삶은 함께 간다”…제천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2025 성과보고회 개최
충북 제천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센터장 김순애)가 한 해 동안 추진해 온 장애 가족 지원 성과를 지역사회와 공유하며, 장애와 비장애가 함께 살아가는 지역 공동체의 방향을 제시했다.제천시 장애인가족지원센터는 지난 10일 ‘2025 함께 웃는 날 & 성과보고회’를 열고, 장애 가족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 통합을 위한 다양한 사...
▲ (사진은 기사 내용과 직접적 관련은 없음)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세계은행(World Bank)과 함께 아프리카 과학기술 인력 양성을 위한 연구개발(R&D) 교육·훈련 사업을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과기정통부는 5월 20일부터 21일까지 이틀간 르완다 키갈리에서 열리는 제5차 세계은행 PASET* 포럼과PASET 이사회에 참석하여 아프리카 과학기술 인력 양성을 위한 연구개발(R&D) 교육․훈련 사업의 구체적 실행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PASET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국가의 과학기술 인력 양성과 산업화를 지원하기 위해 2013년 설립된 세계은행 주도의 협의체로, 세네갈, 르완다, 에티오피아, 케냐, 코트디브아르등 주요 5개국을 포함한 아프리카 26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또한, 회원국을 대상으로 과학기술 박사학위자 1만 명 양성과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주요 5개 회원국이 1천만 달러, 한국정부가 1천만 달러를 출연하는 지역장학·혁신기금(RSIF)**을 운영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PASET 이사회를 계기로 지역장학․혁신기금의 아프리카 과학기술 인력양성 사업을 국내에서 전담하여 운영하게 되며, 아프리카 대학에서 박사학위 과정을 수료한 박사과정 학생을 대상으로 국내 정부출연연구기관 및 대학에서 2년 동안 연구개발(R&D) 교육․훈련을 실시한다.
올해 9월부터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는 12명의 아프리카 학생들에게 연구개발(R&D)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내년에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과 서울대학교로 교육․훈련기관이 확대되어 우수한 아프리카 과학기술 인재들에게 연구개발(R&D) 교육․훈련 기회가 제공될 것이다.
과기정통부 송경희 국제협력관은 “과기정통부가 세계은행 PASET의 아프리카 과학기술 인력 양성을 위한 연구개발(R&D) 교육․훈련을 전담하게 된 것은 우리나라 과학기술 역량과 발전경험을 세계은행과 아프리카 국가가 높이 평가한 것”이라며,
“앞으로 출연연구기관의 참여를 보다 확대하여 세계은행과 아프리카 국가가 기대하는 수준 높은 과학기술 인력 양성을 적극 지원하는 한편, 국제기구․다자개발은행과 협력하여 우리나라 국익과 위상 제고를 위한 과학기술외교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군의회 예결특위, 2026년 당초예산안 종합심사 돌입
▲사진출처:네이버울주군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이상걸·이하 예결특위)가 2026년도 당초예산안에 대한 종합심사에 돌입한다. 군의회 행정복지위원회와 경제건설위원회는 지난 15일, 울주군이 제출한 총 1조 1,870억 원 규모의 2026년도 당초예산안에 대한 사전심사를 마무리하고, 해당 안건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로 회부했.
울주군, 올해 걷기실천율 59.5% 대폭 향상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올해 지역사회건강조사에서 걷기실천율 59.5%를 기록해 전년 52.8% 대비 대폭 향상됐다고 15일 밝혔다.이는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HP2030)’의 2030년 국가목표(50.0%)와 전국 중앙값(48.6%)을 상회한 수치다. 울주군 걷기실천율은 △2021년 33.8% △2022년 36.6% △2023년 43.8% △지난해 52.8% △올해 59.5% 등으로 ..
울주군, 자동심장충격기 설치기관 전수 점검 실시
▲사진출처:네이버울주군보건소가 15일부터 2달간 공동주택, 다중이용시설, 공공시설 등에 설치된 자동심장충격기(AED) 전수 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점검은 응급의료법상 의무 설치 시설의 자동심장충격기(106개소, 411대)와 그 외 자율 설치된 시설의 자동심장충격기(136개소, 216대) 등 총 242개소, 627대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각 기관 ..
울주군 남창옹기종기시장 시설현대화사업 준공식·제17회 한마음축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의 대표 전통시장인 남창옹기종기시장에서 13일 ‘남창옹기종기시장 시설현대화사업 준공식 및 제17회 한마음축제’가 열렸다. 이번 행사는 남창옹기종기시장의 새단장을 알리고 지역 주민과 상인이 함께 어우러지는 화합의 장으로 마련됐다.앞서 울주군은 동해선 광역전철 개통으로 인한 관광객 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