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가신청 안내 포스터환경부(장관 조명래)는 6월 26일부터 7월 10일까지 청소년에게 토양·지하수의 중요성을 알리는 ‘토양·지하수 청소년 여름캠프’ 참가자를 모집한다.
올해로 5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초등학교 4~6학년이 대상이며, 서울, 부산, 광주 등 전국 5개 권역*에서 7월 30일부터 2주간에 걸쳐 각 지역 대학과 협력하여 토양·지하수 환경 교육을 주제로 하루 동안 진행된다.
* 부산(부산대 7월 30일), 광주(전남대 8월 1일), 대전(충남대 8월 3일), 춘천(강원대 8월 6일), 서울(고려대 8월 9일, 연세대 8월 10일)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토양환경센터 누리집(www.sec.re.kr)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토양·지하수 환경에 관심 있는 4학년 이상 초등학생이라면 주소지에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참가신청서와 함께 사전과제로 일상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토양을 보고 느낀 소감을 작성하여 제출하면, 추첨을 통해 총 212명의 참가자를 선발한다.
참가비는 전액 무료이며, 교육 일정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자연환경기술팀(02-2284-1397)에서 받는다.
특히 올해 청소년 여름캠프에서는 토양·지하수 환경의 특성을 이해하는 이론·실험수업뿐만 아니라 토양 구조모형 만들기 체험도 하며, 학생과 동반한 학부모를 위한 교육과정도 진행된다.
토양 구조모형 만들기 체험은 토양의 깊이별로 달라지는 토양의 색상·크기·촉감 등을 직접 보고 느끼며 토양 모형을 만들어, 보다 친숙하게 토양환경의 특성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
학부모는 토양·지하수 환경에 대한 이론 강의를 자녀와 함께 들을 수 있고, 학부모만을 대상으로 한 주제 특강과 환경 기록영상(다큐멘터리) 시청에도 참여할 수 있다.
참가자 중에서 참여도, 과제수행도 등이 우수한 학생에게는 선발 과정을 거쳐 오는 12월 5일 세계 토양의 날 기념식에서 환경부 장관상 등을 수여할 예정이다.
홍경진 환경부 토양지하수과장은 “미래 세대인 어린이들에게 건강하고 쾌적한 삶을 누리는데 토양‧지하수는 필수적인 자원임을 알게 하고, 친환경 생활이 확산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장흥군, 전남 군단위 최초 ‘보훈문화상’ 수상 쾌거
장흥군은 15일 서울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서 열린 ‘제26회 보훈문화상 시상식’에서 보훈문화상을 수상했다.보훈문화상은 국가보훈부가 보훈문화 확산에 기여한 개인과 기관에 수여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이번 수상으로 장흥군은 전남 군단위 지역 최초이자, 전남권에서는 16년 만에 두 번째 수상 기록을 세웠다.군은 국립장흥..
장흥 빠삐용Zip서 12월 20~21일 ‘영화주간’ 개최
장흥 빠삐용Zip(옛 장흥교도소)은 12월 20일과 21일 이틀간 ‘영화주간’ 영화 상영회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지역 내 다양한 세대가 함께 영화를 관람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문화 교류의 장으로 기획됐다.20일에는 독립영화 <3학년 2학기>와 애니메이션 <로봇 드림>이 상영된다.21일에는 무성영화 변사극 <검사와 여선생>과 ..
충남도립대, 소방기술자 승급교육 성과…현장형 인재 양성 ‘눈길’
충남도립대학교 라이즈 사업단은 소방안전관리학과 재학생 29명을 대상으로 한 소방기술자 초·중급 인정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이번 교육은 지난 9월부터 약 두 달간 총 35시간 과정으로 운영됐다.온라인 교육에서는 소방시설 구조, 관계 법규, 설계·시공 이해 등 이론 중심 수업이 진행됐다.집체교육과 현장 실습은 한국..